🎨 μΊ”λ²„μŠ€ μœ„μ˜ μˆ¨κ²¨μ§„ 곡식: 예술 μž‘ν’ˆμ— 과학이 λ…Ήμ•„λ“  λ†€λΌμš΄ μˆœκ°„λ“€!


예술과 κ³Όν•™, μ°½μ‘°μ„±μ˜ 두 얼꡴이 λ§Œλ‚˜λ‹€

μ„Έμƒμ—λŠ” 겉보기엔 μ „ν˜€ λ‹€λ₯Έ 두 μ˜μ—­μ΄ μžˆμŠ΅λ‹ˆλ‹€. ν•˜λ‚˜λŠ” λ¬΄ν•œν•œ 상상λ ₯κ³Ό κ°μ„±μ˜ 세계, μ˜ˆμˆ μž…λ‹ˆλ‹€. λ‹€λ₯Έ ν•˜λ‚˜λŠ” λƒ‰μ² ν•œ 논리와 λΆ„μ„μ˜ 세계, κ³Όν•™μž…λ‹ˆλ‹€. ν•˜μ§€λ§Œ 이 λ‘˜μ€ κ²°μ½” 동떨어져 μžˆμ§€ μ•ŠμŠ΅λ‹ˆλ‹€. 였히렀 λ†€λΌμšΈ μ •λ„λ‘œ κΉŠμˆ™μ΄ μ—°κ²°λ˜μ–΄ μ„œλ‘œμ—κ²Œ μ˜κ°μ„ μ£Όκ³ , λ•Œλ‘œλŠ” ν˜μ‹ μ μΈ κ²°κ³Όλ₯Ό λ§Œλ“€μ–΄λ‚΄κΈ°λ„ ν•©λ‹ˆλ‹€.

였늘 μš°λ¦¬λŠ” μΊ”λ²„μŠ€ μœ„μ— νŽΌμ³μ§„ 예술 μž‘ν’ˆ 속에 μˆ¨κ²¨μ§„ κ³Όν•™μ˜ 원리듀을 νƒν—˜ν•˜λŠ” 여정을 λ– λ‚˜λ € ν•©λ‹ˆλ‹€. ν™”κ°€λ“€μ˜ λΆ“ λμ—μ„œ νƒ„μƒν•œ κ±Έμž‘λ“€μ΄ μ–΄λ–»κ²Œ 과학적 발견과 원리λ₯Ό ν™œμš©ν–ˆλŠ”μ§€, 그리고 κ·Έ μˆ¨κ²¨μ§„ 과학이 예술 μž‘ν’ˆμ— μ–΄λ–€ κΉŠμ΄μ™€ 아름닀움을 λ”ν–ˆλŠ”μ§€ ν•¨κ»˜ νŒŒν—€μ³ λ³ΌκΉŒμš”? 이 여정을 톡해 μ—¬λŸ¬λΆ„μ€ μ˜ˆμˆ μ„ λ°”λΌλ³΄λŠ” μƒˆλ‘œμš΄ μ‹œκ°μ„ μ–»κ³ , μ°½μ‘°μ„±μ˜ 두 얼꡴이 μ–΄λ–»κ²Œ μ‘°ν™”λ‘­κ²Œ κ³΅μ‘΄ν•˜λŠ”μ§€ λ°œκ²¬ν•˜κ²Œ 될 κ²ƒμž…λ‹ˆλ‹€. μ˜ˆμˆ μ€ λ‹¨μˆœνžˆ 아름닀움을 ν‘œν˜„ν•˜λŠ” 것을 λ„˜μ–΄, 세상을 μ΄ν•΄ν•˜κ³  νƒκ΅¬ν•˜λŠ” 또 λ‹€λ₯Έ λ°©μ‹μž„μ„ κΉ¨λ‹«κ²Œ 될지도 λͺ¨λ¦…λ‹ˆλ‹€.

λΉ›κ³Ό 색, μΈμƒμ£Όμ˜ ν™”κ°€λ“€μ˜ 과학적 톡찰

μΈμƒμ£Όμ˜ ν™”κ°€λ“€μ˜ μž‘ν’ˆμ„ 보면 λˆˆλΆ€μ‹  ν–‡μ‚΄ μ•„λž˜ λ°˜μ§μ΄λŠ” μƒ‰μ±„μ˜ ν–₯연에 넋을 μžƒκ²Œ λ©λ‹ˆλ‹€. λͺ¨λ„€, λ₯΄λˆ„μ•„λ₯΄, λ“œκ°€μ™€ 같은 κ±°μž₯듀은 μ–΄λ–»κ²Œ 그토둝 μƒμƒν•˜κ³  ν˜„μ‹€μ μΈ λΉ›μ˜ 효과λ₯Ό μΊ”λ²„μŠ€μ— λ‹΄μ•„λ‚Ό 수 μžˆμ—ˆμ„κΉŒμš”? κ·Έ 비결은 λ°”λ‘œ ‘색채 이둠’μ΄λΌλŠ” 과학적 원리에 λŒ€ν•œ κΉŠμ€ 이해에 μžˆμ—ˆμŠ΅λ‹ˆλ‹€.Image

μΈμƒμ£Όμ˜ 화가듀은 빛이 물체에 λ°˜μ‚¬λ˜μ–΄ 우리 λˆˆμ— λ“€μ–΄μ˜€λŠ” κ³Όμ •, 그리고 κ·Έ κ³Όμ •μ—μ„œ 색이 μ–΄λ–»κ²Œ ν˜Όν•©λ˜κ³  λΆ„λ¦¬λ˜λŠ”μ§€μ— λŒ€ν•œ 연ꡬ에 λͺ°λ‘ν–ˆμŠ΅λ‹ˆλ‹€. 특히 ν”„λž‘μŠ€μ˜ ν™”ν•™μž λ―Έμ…Έ μ™Έμ   슈브뒸의 색채 이둠은 μΈμƒμ£Όμ˜ ν™”κ°€λ“€μ—κ²Œ 큰 영ν–₯을 λ―Έμ³€μŠ΅λ‹ˆλ‹€. μŠˆλΈŒλ’Έμ€ μƒ‰μƒν™˜μ„ 톡해 보색 관계λ₯Ό μ„€λͺ…ν•˜κ³ , 보색을 ν•¨κ»˜ μ‚¬μš©ν•˜λ©΄ μƒ‰μƒμ˜ 강렬함이 λ”μš± κ°•μ‘°λœλ‹€λŠ” 사싀을 λ°ν˜”μŠ΅λ‹ˆλ‹€. μΈμƒμ£Όμ˜ 화가듀은 μ΄λŸ¬ν•œ 이둠을 λ°”νƒ•μœΌλ‘œ μΊ”λ²„μŠ€ μœ„μ— μˆœμˆ˜ν•œ 색 점듀을 λ³‘μΉ˜μ‹œμΌœ μ‹œκ°μ μΈ ν˜Όν•© 효과λ₯Ό μœ λ„ν–ˆμŠ΅λ‹ˆλ‹€. κ°€κΉŒμ΄μ„œ 보면 λ‹¨μˆœν•œ μ λ“€μ˜ λ‚˜μ—΄μ²˜λŸΌ λ³΄μ΄μ§€λ§Œ, λ©€λ¦¬μ„œ 보면 λ†€λžλ„λ‘ μƒμƒν•˜κ³  μ‘°ν™”λ‘œμš΄ μƒ‰μ±„μ˜ ν–₯연이 νŽΌμ³μ§€λŠ” 것이죠.

λͺ¨λ„€μ˜ ‘인상, 해돋이’λ₯Ό 예둜 λ“€μ–΄λ³ΌκΉŒμš”? 이 μž‘ν’ˆμ€ λ₯΄ μ•„λΈŒλ₯΄ ν•­κ΅¬μ˜ μ•„μΉ¨ 햇살을 λ‹΄μ•„λ‚Έ κ·Έλ¦Όμž…λ‹ˆλ‹€. λͺ¨λ„€λŠ” νƒœμ–‘μ΄ λ– μ˜€λ₯΄λŠ” μˆœκ°„μ˜ λΉ›κ³Ό μ•ˆκ°œμ˜ λ³€ν™”λ₯Ό ν¬μ°©ν•˜κΈ° μœ„ν•΄ μΊ”λ²„μŠ€ μœ„μ— μˆ˜λ§Žμ€ 색 점듀을 λΉ λ₯΄κ²Œ λ§μΉ ν–ˆμŠ΅λ‹ˆλ‹€. 뢉은색과 μ£Όν™©μƒ‰μ˜ νƒœμ–‘μ€ ν‘Έλ₯Έμƒ‰κ³Ό νšŒμƒ‰μ˜ μ•ˆκ°œμ™€ λŒ€λΉ„λ₯Ό μ΄λ£¨λ©΄μ„œ λ”μš± κ°•λ ¬ν•˜κ²Œ λΉ›λ‚˜λŠ” λ“―ν•œ λŠλ‚Œμ„ μ€λ‹ˆλ‹€. 이처럼 μΈμƒμ£Όμ˜ 화가듀은 색채 이둠을 ν™œμš©ν•˜μ—¬ λΉ›μ˜ μˆœκ°„μ μΈ 변화와 인상을 효과적으둜 ν‘œν˜„ν•  수 μžˆμ—ˆμŠ΅λ‹ˆλ‹€. 그듀은 λ‹¨μˆœνžˆ λˆˆμ— λ³΄μ΄λŠ” λŒ€λ‘œ κ·Έλ¦¬λŠ” 것이 μ•„λ‹ˆλΌ, λΉ›κ³Ό 색에 λŒ€ν•œ 과학적 이해λ₯Ό λ°”νƒ•μœΌλ‘œ μƒˆλ‘œμš΄ μ‹œκ°μ  κ²½ν—˜μ„ μ°½μ‘°ν•΄λ‚Έ κ²ƒμž…λ‹ˆλ‹€. μΈμƒμ£Όμ˜ ν™”κ°€λ“€μ˜ μž‘ν’ˆμ€ 예술과 κ³Όν•™μ˜ μ•„λ¦„λ‹€μš΄ μ‘°ν™”λ₯Ό λ³΄μ—¬μ£ΌλŠ” λŒ€ν‘œμ μΈ 사둀라고 ν•  수 μžˆμŠ΅λ‹ˆλ‹€. μ΄λ“€μ˜ μž‘ν’ˆ μ†μ—λŠ”

예술 속 κ³Όν•™ 원리

κ°€ 숨겨져 있으며, μ΄λŸ¬ν•œ 원리λ₯Ό μ΄ν•΄ν•˜λ©΄ μž‘ν’ˆμ„ λ”μš± 깊이 있게 감상할 수 μžˆμŠ΅λ‹ˆλ‹€.

원근법, λ₯΄λ„€μƒμŠ€ μ‹œλŒ€μ˜ μˆ˜ν•™μ  ν˜μ‹ μ΄ μ˜ˆμˆ μ— λΆˆμ–΄λ„£μ€ μž…μ²΄κ°

μΈμƒμ£Όμ˜ 화가듀이 λΉ›κ³Ό 색에 λŒ€ν•œ 과학적 이해λ₯Ό λ°”νƒ•μœΌλ‘œ μƒˆλ‘œμš΄ μ‹œκ°μ  κ²½ν—˜μ„ μ°½μ‘°ν–ˆλ‹€λ©΄, λ₯΄λ„€μƒμŠ€ μ‹œλŒ€μ˜ μ˜ˆμˆ κ°€λ“€μ€ μˆ˜ν•™μ  원리λ₯Ό ν™œμš©ν•˜μ—¬ 그림에 κΉŠμ΄μ™€ 곡간감을 λΆˆμ–΄λ„£μ—ˆμŠ΅λ‹ˆλ‹€. κ·Έ μ€‘μ‹¬μ—λŠ” λ°”λ‘œ ‘원근법’μ΄λΌλŠ” 기법이 μžˆμ—ˆμŠ΅λ‹ˆλ‹€.

원근법은 평면적인 μΊ”λ²„μŠ€ μœ„μ— 3차원 곡간을 ν˜„μ‹€μ μœΌλ‘œ ν‘œν˜„ν•˜κΈ° μœ„ν•œ λ°©λ²•μž…λ‹ˆλ‹€. λ₯΄λ„€μƒμŠ€ μ‹œλŒ€μ˜ 화가듀은 λ‹¨μˆœνžˆ λˆˆμ— λ³΄μ΄λŠ” λŒ€λ‘œ κ·Έλ¦¬λŠ” 것이 μ•„λ‹ˆλΌ, μˆ˜ν•™μ  계산과 κΈ°ν•˜ν•™μ  원리λ₯Ό μ΄μš©ν•˜μ—¬ κ·Έλ¦Ό 속 μ‚¬λ¬Όλ“€μ˜ 크기와 μœ„μΉ˜λ₯Ό μ‘°μ ˆν–ˆμŠ΅λ‹ˆλ‹€. 특히 μ„  원근법은 μ†Œμ‹€μ μ΄λΌλŠ” κ°œλ…μ„ λ„μž…ν•˜μ—¬ λ³΄λŠ” 이둜 ν•˜μ—¬κΈˆ κ·Έλ¦Ό 속에 μ‹€μ œλ‘œ 곡간이 μ‘΄μž¬ν•˜λŠ” λ“―ν•œ 착각을 λΆˆλŸ¬μΌμœΌν‚€κ²Œ ν–ˆμŠ΅λ‹ˆλ‹€. λͺ¨λ“  평행선이 ν•œ μ μ—μ„œ λ§Œλ‚˜λŠ” μ†Œμ‹€μ μ€ 그림의 κΉŠμ΄κ°μ„ κ²°μ •ν•˜λŠ” μ€‘μš”ν•œ μš”μ†Œμ˜€μœΌλ©°, 화가듀은 μ†Œμ‹€μ μ˜ μœ„μΉ˜λ₯Ό μ‘°μ ˆν•˜μ—¬ μ›ν•˜λŠ” λΆ„μœ„κΈ°μ™€ 곡간감을 μ—°μΆœν–ˆμŠ΅λ‹ˆλ‹€.

λ ˆμ˜€λ‚˜λ₯΄λ„ λ‹€ 빈치의 ‘μ΅œν›„μ˜ 만찬’은 원근법이 μ–Όλ§ˆλ‚˜ κ°•λ ₯ν•œ 효과λ₯Ό λ‚Ό 수 μžˆλŠ”μ§€ λ³΄μ—¬μ£ΌλŠ” λŒ€ν‘œμ μΈ μ‚¬λ‘€μž…λ‹ˆλ‹€. λ‹€ λΉˆμΉ˜λŠ” 방의 λ²½κ³Ό 천μž₯의 선듀을 μ΄μš©ν•˜μ—¬ μ†Œμ‹€μ μ„ 예수 κ·Έλ¦¬μŠ€λ„μ˜ 머리 뒀에 λ°°μΉ˜ν–ˆμŠ΅λ‹ˆλ‹€. μ΄λŸ¬ν•œ 배치 덕뢄에 λ³΄λŠ” 이의 μ‹œμ„ μ€ μžμ—°μŠ€λŸ½κ²Œ 예수 κ·Έλ¦¬μŠ€λ„μ—κ²Œ μ§‘μ€‘λ˜λ©°, κ·Έλ¦Ό 전체에 μ•ˆμ •κ°κ³Ό κ· ν˜•κ°μ„ μ€λ‹ˆλ‹€. λ˜ν•œ, κ·ΈλŠ” μΈλ¬Όλ“€μ˜ 크기와 μœ„μΉ˜λ₯Ό 원근법에 따라 μ‘°μ ˆν•˜μ—¬ κ·Έλ¦Ό 속 곡간이 μ‹€μ œμ²˜λŸΌ λŠκ»΄μ§€λ„λ‘ ν–ˆμŠ΅λ‹ˆλ‹€. λ§Œμ•½ λ‹€ λΉˆμΉ˜κ°€ 원근법을 μ‚¬μš©ν•˜μ§€ μ•Šμ•˜λ‹€λ©΄, ‘μ΅œν›„μ˜ 만찬’은 λ‹¨μˆœνžˆ 평면적인 그림으둜 λ‚¨μ•˜μ„ 것이고, κ·Έ 감동과 κΉŠμ΄λŠ” 훨씬 λœν–ˆμ„ κ²ƒμž…λ‹ˆλ‹€.

뿐만 μ•„λ‹ˆλΌ, 곡기 μ›κ·Όλ²•μ΄λΌλŠ” 기법도 ν™œμš©λ˜μ—ˆμŠ΅λ‹ˆλ‹€. 곡기 원근법은 멀리 μžˆλŠ” μ‚¬λ¬ΌμΌμˆ˜λ‘ 색이 흐릿해지고 λͺ…μ•” λŒ€λΉ„κ°€ μ•½ν•΄μ§€λŠ” ν˜„μƒμ„ 그림에 μ μš©ν•˜λŠ” κ²ƒμž…λ‹ˆλ‹€. λŒ€κΈ° μ€‘μ˜ μˆ˜λΆ„κ³Ό λ¨Όμ§€ μž…μž λ•Œλ¬Έμ— 멀리 μžˆλŠ” 사물은 빛이 μ‚°λž€λ˜μ–΄ 덜 μ„ λͺ…ν•˜κ²Œ λ³΄μ΄λŠ” 것을 λ¬˜μ‚¬ν•˜λŠ” 것이죠. μ΄λŸ¬ν•œ 곡기 원근법을 톡해 화가듀은 그림에 κΉŠμ΄κ°μ„ λ”ν•˜κ³ , ν˜„μ‹€κ°μ„ 높일 수 μžˆμ—ˆμŠ΅λ‹ˆλ‹€. λ ˆμ˜€λ‚˜λ₯΄λ„ λ‹€ 빈치의 ‘λͺ¨λ‚˜λ¦¬μž’의 배경에 μ‚¬μš©λœ νλ¦Ών•œ ν‘œν˜„μ€ 곡기 μ›κ·Όλ²•μ˜ λŒ€ν‘œμ μΈ μ˜ˆμ‹œμž…λ‹ˆλ‹€.

λ₯΄λ„€μƒμŠ€ μ‹œλŒ€μ˜ 화가듀은 원근법을 톡해 예술의 μƒˆλ‘œμš΄ 지평을 μ—΄μ—ˆμŠ΅λ‹ˆλ‹€. 그듀은 μˆ˜ν•™μ  지식을 μ˜ˆμˆ μ— μ ‘λͺ©μ‹œμΌœ 그림을 λ‹¨μˆœνžˆ λ¬˜μ‚¬ν•˜λŠ” 것을 λ„˜μ–΄, λ³΄λŠ” μ΄μ—κ²Œ μƒˆλ‘œμš΄ 곡간적 κ²½ν—˜μ„ μ„ μ‚¬ν–ˆμŠ΅λ‹ˆλ‹€. 원근법은 λ₯΄λ„€μƒμŠ€ 예술의 μ€‘μš”ν•œ νŠΉμ§• 쀑 ν•˜λ‚˜μ΄λ©°, μ˜€λŠ˜λ‚ κΉŒμ§€λ„ λ§Žμ€ μ˜ˆμˆ κ°€λ“€μ—κ²Œ μ˜κ°μ„ μ£Όκ³  μžˆμŠ΅λ‹ˆλ‹€. 이처럼 원근법은 예술과 κ³Όν•™, 특히 μˆ˜ν•™μ΄ λ§Œλ‚˜ 창쑰적인 μ‹œλ„ˆμ§€λ₯Ό λ°œνœ˜ν•œ λŒ€ν‘œμ μΈ 사둀라고 ν•  수 μžˆμŠ΅λ‹ˆλ‹€. λ₯΄λ„€μƒμŠ€ μ‹œλŒ€ ν™”κ°€λ“€μ˜ μž‘ν’ˆμ€ μˆ˜ν•™μ  원리λ₯Ό 예술적으둜 μŠΉν™”μ‹œν‚¨ 결과이며, 이λ₯Ό 톡해 μš°λ¦¬λŠ” 예술 μž‘ν’ˆμ„ λ”μš± 깊이 있게 μ΄ν•΄ν•˜κ³  감상할 수 μžˆμŠ΅λ‹ˆλ‹€.

원근법, λ₯΄λ„€μƒμŠ€ μ‹œλŒ€μ˜ μˆ˜ν•™μ  ν˜μ‹ μ΄ μ˜ˆμˆ μ— λΆˆμ–΄λ„£μ€ μž…μ²΄κ°

μΈμƒμ£Όμ˜ 화가듀이 λΉ›κ³Ό 색에 λŒ€ν•œ 과학적 이해λ₯Ό λ°”νƒ•μœΌλ‘œ μƒˆλ‘œμš΄ μ‹œκ°μ  κ²½ν—˜μ„ μ°½μ‘°ν–ˆλ‹€λ©΄, λ₯΄λ„€μƒμŠ€ μ‹œλŒ€μ˜ μ˜ˆμˆ κ°€λ“€μ€ μˆ˜ν•™μ  원리λ₯Ό ν™œμš©ν•˜μ—¬ 그림에 κΉŠμ΄μ™€ 곡간감을 λΆˆμ–΄λ„£μ—ˆμŠ΅λ‹ˆλ‹€. κ·Έ μ€‘μ‹¬μ—λŠ” λ°”λ‘œ ‘원근법’μ΄λΌλŠ” 기법이 μžˆμ—ˆμŠ΅λ‹ˆλ‹€.

원근법은 평면적인 μΊ”λ²„μŠ€ μœ„μ— 3차원 곡간을 ν˜„μ‹€μ μœΌλ‘œ ν‘œν˜„ν•˜κΈ° μœ„ν•œ λ°©λ²•μž…λ‹ˆλ‹€. λ₯΄λ„€μƒμŠ€ μ‹œλŒ€μ˜ 화가듀은 λ‹¨μˆœνžˆ λˆˆμ— λ³΄μ΄λŠ” λŒ€λ‘œ κ·Έλ¦¬λŠ” 것이 μ•„λ‹ˆλΌ, μˆ˜ν•™μ  계산과 κΈ°ν•˜ν•™μ  원리λ₯Ό μ΄μš©ν•˜μ—¬ κ·Έλ¦Ό 속 μ‚¬λ¬Όλ“€μ˜ 크기와 μœ„μΉ˜λ₯Ό μ‘°μ ˆν–ˆμŠ΅λ‹ˆλ‹€. 특히 μ„  원근법은 μ†Œμ‹€μ μ΄λΌλŠ” κ°œλ…μ„ λ„μž…ν•˜μ—¬ λ³΄λŠ” 이둜 ν•˜μ—¬κΈˆ κ·Έλ¦Ό 속에 μ‹€μ œλ‘œ 곡간이 μ‘΄μž¬ν•˜λŠ” λ“―ν•œ 착각을 λΆˆλŸ¬μΌμœΌν‚€κ²Œ ν–ˆμŠ΅λ‹ˆλ‹€. λͺ¨λ“  평행선이 ν•œ μ μ—μ„œ λ§Œλ‚˜λŠ” μ†Œμ‹€μ μ€ 그림의 κΉŠμ΄κ°μ„ κ²°μ •ν•˜λŠ” μ€‘μš”ν•œ μš”μ†Œμ˜€μœΌλ©°, 화가듀은 μ†Œμ‹€μ μ˜ μœ„μΉ˜λ₯Ό μ‘°μ ˆν•˜μ—¬ μ›ν•˜λŠ” λΆ„μœ„κΈ°μ™€ 곡간감을 μ—°μΆœν–ˆμŠ΅λ‹ˆλ‹€.

λ ˆμ˜€λ‚˜λ₯΄λ„ λ‹€ 빈치의 ‘μ΅œν›„μ˜ 만찬’은 원근법이 μ–Όλ§ˆλ‚˜ κ°•λ ₯ν•œ 효과λ₯Ό λ‚Ό 수 μžˆλŠ”μ§€ λ³΄μ—¬μ£ΌλŠ” λŒ€ν‘œμ μΈ μ‚¬λ‘€μž…λ‹ˆλ‹€. λ‹€ λΉˆμΉ˜λŠ” 방의 λ²½κ³Ό 천μž₯의 선듀을 μ΄μš©ν•˜μ—¬ μ†Œμ‹€μ μ„ 예수 κ·Έλ¦¬μŠ€λ„μ˜ 머리 뒀에 λ°°μΉ˜ν–ˆμŠ΅λ‹ˆλ‹€. μ΄λŸ¬ν•œ 배치 덕뢄에 λ³΄λŠ” 이의 μ‹œμ„ μ€ μžμ—°μŠ€λŸ½κ²Œ 예수 κ·Έλ¦¬μŠ€λ„μ—κ²Œ μ§‘μ€‘λ˜λ©°, κ·Έλ¦Ό 전체에 μ•ˆμ •κ°κ³Ό κ· ν˜•κ°μ„ μ€λ‹ˆλ‹€. λ˜ν•œ, κ·ΈλŠ” μΈλ¬Όλ“€μ˜ 크기와 μœ„μΉ˜λ₯Ό 원근법에 따라 μ‘°μ ˆν•˜μ—¬ κ·Έλ¦Ό 속 곡간이 μ‹€μ œμ²˜λŸΌ λŠκ»΄μ§€λ„λ‘ ν–ˆμŠ΅λ‹ˆλ‹€. λ§Œμ•½ λ‹€ λΉˆμΉ˜κ°€ 원근법을 μ‚¬μš©ν•˜μ§€ μ•Šμ•˜λ‹€λ©΄, ‘μ΅œν›„μ˜ 만찬’은 λ‹¨μˆœνžˆ 평면적인 그림으둜 λ‚¨μ•˜μ„ 것이고, κ·Έ 감동과 κΉŠμ΄λŠ” 훨씬 λœν–ˆμ„ κ²ƒμž…λ‹ˆλ‹€.

뿐만 μ•„λ‹ˆλΌ, 곡기 μ›κ·Όλ²•μ΄λΌλŠ” 기법도 ν™œμš©λ˜μ—ˆμŠ΅λ‹ˆλ‹€. 곡기 원근법은 멀리 μžˆλŠ” μ‚¬λ¬ΌμΌμˆ˜λ‘ 색이 흐릿해지고 λͺ…μ•” λŒ€λΉ„κ°€ μ•½ν•΄μ§€λŠ” ν˜„μƒμ„ 그림에 μ μš©ν•˜λŠ” κ²ƒμž…λ‹ˆλ‹€. λŒ€κΈ° μ€‘μ˜ μˆ˜λΆ„κ³Ό λ¨Όμ§€ μž…μž λ•Œλ¬Έμ— 멀리 μžˆλŠ” 사물은 빛이 μ‚°λž€λ˜μ–΄ 덜 μ„ λͺ…ν•˜κ²Œ λ³΄μ΄λŠ” 것을 λ¬˜μ‚¬ν•˜λŠ” 것이죠. μ΄λŸ¬ν•œ 곡기 원근법을 톡해 화가듀은 그림에 κΉŠμ΄κ°μ„ λ”ν•˜κ³ , ν˜„μ‹€κ°μ„ 높일 수 μžˆμ—ˆμŠ΅λ‹ˆλ‹€. λ ˆμ˜€λ‚˜λ₯΄λ„ λ‹€ 빈치의 ‘λͺ¨λ‚˜λ¦¬μž’의 배경에 μ‚¬μš©λœ νλ¦Ών•œ ν‘œν˜„μ€ 곡기 μ›κ·Όλ²•μ˜ λŒ€ν‘œμ μΈ μ˜ˆμ‹œμž…λ‹ˆλ‹€.

예술과 κ³Όν•™μ˜ λ§Œλ‚¨, κ·Έ 창쑰적 μ‹œλ„ˆμ§€

λ₯΄λ„€μƒμŠ€ μ‹œλŒ€μ˜ μ˜ˆμˆ κ°€λ“€μ€ λ‹¨μˆœνžˆ 그림을 κ·Έλ¦¬λŠ” 기술자λ₯Ό λ„˜μ–΄, 과학적 탐ꡬ와 지식을 μ˜ˆμˆ μ— μœ΅ν•©ν•˜λŠ” μ§€μ‹μΈμ΄μ—ˆμŠ΅λ‹ˆλ‹€. 그듀은 인체 해뢀학을 μ—°κ΅¬ν•˜μ—¬ 인체의 비둀와 ꡬ쑰λ₯Ό μ •ν™•ν•˜κ²Œ ν‘œν˜„ν•˜κ³ μž λ…Έλ ₯ν–ˆμœΌλ©°, 광학을 νƒκ΅¬ν•˜μ—¬ λΉ›κ³Ό 그림자의 효과λ₯Ό κ·ΉλŒ€ν™”ν–ˆμŠ΅λ‹ˆλ‹€. μ΄λŸ¬ν•œ 과학적 νƒκ΅¬λŠ” μ›κ·Όλ²•μ΄λΌλŠ” ν˜μ‹ μ μΈ 기법을 νƒ„μƒμ‹œν‚€λŠ” 데 결정적인 역할을 ν–ˆμŠ΅λ‹ˆλ‹€. 원근법은 λ‹¨μˆœνžˆ 그림을 κ·Έλ¦¬λŠ” 기술이 μ•„λ‹ˆλΌ, 세상을 λ°”λΌλ³΄λŠ” μƒˆλ‘œμš΄ μ‹œκ°μ„ μ œμ‹œν–ˆμœΌλ©°, μ˜ˆμˆ κ°€λ“€μ΄ ν˜„μ‹€μ„ λ”μš± μ •ν™•ν•˜κ³  섀득λ ₯ 있게 μž¬ν˜„ν•  수 μžˆλ„λ‘ ν•΄μ£Όμ—ˆμŠ΅λ‹ˆλ‹€.

이 μ‹œλŒ€μ˜ μ˜ˆμˆ κ°€λ“€μ€ μˆ˜ν•™, κΈ°ν•˜ν•™, 물리학 λ“± λ‹€μ–‘ν•œ λΆ„μ•Όμ˜ 지식을 μŠ΅λ“ν•˜κ³  이λ₯Ό 예술 μž‘ν’ˆμ— μ μš©ν–ˆμŠ΅λ‹ˆλ‹€. 필리포 λΈŒλ£¨λ„¬λ ˆμŠ€ν‚€λŠ” κ±΄μΆ•κ°€λ‘œμ„œ 원근법을 처음으둜 μ²΄κ³„ν™”ν–ˆμœΌλ©°, 레온 λ°”ν‹°μŠ€νƒ€ μ•Œλ² λ₯΄ν‹°λŠ” 이λ₯Ό 이둠적으둜 μ •λ¦½ν•˜μ—¬ μ˜ˆμˆ κ°€λ“€μ—κ²Œ 널리 λ³΄κΈ‰ν–ˆμŠ΅λ‹ˆλ‹€. λ ˆμ˜€λ‚˜λ₯΄λ„ λ‹€ λΉˆμΉ˜λŠ” 인체 ν•΄λΆ€ν•™, κ΄‘ν•™, μ—­ν•™ λ“± λ‹€μ–‘ν•œ 뢄야에 λŒ€ν•œ 깊이 μžˆλŠ” 지식을 λ°”νƒ•μœΌλ‘œ 원근법을 λ”μš± λ°œμ „μ‹œν‚€κ³  예술 μž‘ν’ˆμ— μ™„λ²½ν•˜κ²Œ κ΅¬ν˜„ν–ˆμŠ΅λ‹ˆλ‹€. λ―ΈμΌˆλž€μ €λ‘œλŠ” 인체의 비둀와 κ· ν˜•μ— λŒ€ν•œ μ™„λ²½ν•œ 이해λ₯Ό λ°”νƒ•μœΌλ‘œ 쑰각 μž‘ν’ˆμ— 생동감과 역동성을 λΆˆμ–΄λ„£μ—ˆμŠ΅λ‹ˆλ‹€.

μ›κ·Όλ²•μ˜ λ°œμ „μ€ 예술뿐만 μ•„λ‹ˆλΌ κ³Όν•™ 기술 λ°œμ „μ—λ„ 영ν–₯을 λ―Έμ³€μŠ΅λ‹ˆλ‹€. 지도 μ œμž‘, 건좕 섀계, λ¬΄λŒ€ λ””μžμΈ λ“± λ‹€μ–‘ν•œ λΆ„μ•Όμ—μ„œ 원근법이 ν™œμš©λ˜μ—ˆμœΌλ©°, μ΄λŠ” μ •ν™•ν•œ μΈ‘λŸ‰κ³Ό 섀계, ν˜„μ‹€κ° μžˆλŠ” μ‹œκ°μ  ν‘œν˜„μ„ κ°€λŠ₯ν•˜κ²Œ ν–ˆμŠ΅λ‹ˆλ‹€. 원근법은 λ˜ν•œ 과학적 사고방식을 ν™•μ‚°μ‹œν‚€λŠ” 데 κΈ°μ—¬ν–ˆμŠ΅λ‹ˆλ‹€. μ˜ˆμˆ κ°€λ“€μ€ 원근법을 톡해 세상을 κ°κ΄€μ μœΌλ‘œ κ΄€μ°°ν•˜κ³  λΆ„μ„ν•˜λŠ” 방법을 μ΅ν˜”μœΌλ©°, μ΄λŠ” 과학적 νƒκ΅¬μ˜ μ€‘μš”ν•œ 기반이 λ˜μ—ˆμŠ΅λ‹ˆλ‹€. λ₯΄λ„€μƒμŠ€ μ‹œλŒ€ μ˜ˆμˆ κ°€λ“€μ€ 예술과 κ³Όν•™μ˜ 경계λ₯Ό ν—ˆλ¬Όκ³  창쑰적인 μ‹œλ„ˆμ§€λ₯Ό λ°œνœ˜ν•˜μ—¬ 인λ₯˜ λ¬Έλͺ… λ°œμ „μ— 큰 κ³΅ν—Œμ„ ν–ˆμŠ΅λ‹ˆλ‹€. κ·Έλ“€μ˜ μž‘ν’ˆμ€ μ˜€λŠ˜λ‚ κΉŒμ§€λ„ μš°λ¦¬μ—κ²Œ μ˜κ°μ„ μ£Όλ©°, 예술과 κ³Όν•™μ˜ μœ΅ν•©μ΄ μ–Όλ§ˆλ‚˜ κ°•λ ₯ν•œ νž˜μ„ λ°œνœ˜ν•  수 μžˆλŠ”μ§€ λ³΄μ—¬μ£ΌλŠ” λŒ€ν‘œμ μΈ μ‚¬λ‘€λ‘œ λ‚¨μ•„μžˆμŠ΅λ‹ˆλ‹€. λ₯΄λ„€μƒμŠ€ μ‹œλŒ€μ˜ μ˜ˆμˆ μ€ λ‹¨μˆœν•œ 아름닀움을 λ„˜μ–΄, μΈκ°„μ˜ 지적 ν˜ΈκΈ°μ‹¬κ³Ό 창의λ ₯이 λ§Œλ“€μ–΄λ‚Έ μœ„λŒ€ν•œ μœ μ‚°μž…λ‹ˆλ‹€. 그듀은 μˆ˜ν•™μ  원리λ₯Ό μ΄μš©ν•˜μ—¬ 예술의 μƒˆλ‘œμš΄ κ°€λŠ₯성을 μ—΄μ—ˆμœΌλ©°, μ΄λŠ” μ˜€λŠ˜λ‚ κΉŒμ§€λ„ μ˜ˆμˆ κ°€λ“€μ—κ²Œ λŠμž„μ—†λŠ” μ˜κ°μ„ μ œκ³΅ν•˜κ³  μžˆμŠ΅λ‹ˆλ‹€.

예술과 κ³Όν•™, λŠμž„μ—†μ΄ μ§„ν™”ν•˜λŠ” 창쑰의 원동λ ₯

λ₯΄λ„€μƒμŠ€ μ‹œλŒ€ μ˜ˆμˆ κ°€λ“€μ˜ μ΄μ•ΌκΈ°λŠ” μš°λ¦¬μ—κ²Œ 예술과 과학이 μ„œλ‘œ λΆ„λ¦¬λœ μ˜μ—­μ΄ μ•„λ‹ˆλΌ, λŠμž„μ—†μ΄ 영ν–₯을 μ£Όκ³ λ°›μœΌλ©° ν•¨κ»˜ λ°œμ „ν•˜λŠ” λ™λ°˜μžμž„μ„ μΌκΉ¨μ›Œ μ€λ‹ˆλ‹€. 그듀은 μˆ˜ν•™μ  원리λ₯Ό μ˜ˆμˆ μ— μ ‘λͺ©μ‹œμΌœ μƒˆλ‘œμš΄ μ‹œκ°μ  κ²½ν—˜μ„ μ°½μ‘°ν–ˆμ„ 뿐만 μ•„λ‹ˆλΌ, 세상을 μ΄ν•΄ν•˜λŠ” 방식을 ν˜μ‹ ν•˜κ³  κ³Όν•™ 기술 λ°œμ „μ—λ„ κΈ°μ—¬ν–ˆμŠ΅λ‹ˆλ‹€. κ·Έλ“€μ˜ 창쑰적인 정신은 μ˜€λŠ˜λ‚ μ—λ„ μ—¬μ „νžˆ μœ νš¨ν•˜λ©°, μ˜ˆμˆ κ°€μ™€ κ³Όν•™μž λͺ¨λ‘μ—κ²Œ μ˜κ°μ„ μ£Όκ³  μžˆμŠ΅λ‹ˆλ‹€.

μ°½μ˜μ„±μ˜ λ¬΄ν•œν•œ κ°€λŠ₯μ„±

λ₯΄λ„€μƒμŠ€ μ‹œλŒ€ μ˜ˆμˆ κ°€λ“€μ˜ 업적을 μ‚΄νŽ΄λ³΄λ©΄, ‘λ§Œμ•½’μ΄λΌλŠ” 상상을 자주 ν•˜κ²Œ λΌμš”. λ§Œμ•½ 그듀이 μˆ˜ν•™μ  원리λ₯Ό νƒκ΅¬ν•˜μ§€ μ•Šμ•˜λ‹€λ©΄, λ§Œμ•½ 인체 해뢀학에 관심을 κ°€μ§€μ§€ μ•Šμ•˜λ‹€λ©΄, λ§Œμ•½ λΉ›κ³Ό κ·Έλ¦Όμžμ— λŒ€ν•œ 과학적 이해가 μ—†μ—ˆλ‹€λ©΄… μ•„λ§ˆλ„ μš°λ¦¬λŠ” μ§€κΈˆκ³Ό μ „ν˜€ λ‹€λ₯Έ 예술 μž‘ν’ˆλ“€μ„ κ°μƒν•˜κ³  μžˆμ„μ§€λ„ λͺ¨λ₯΄κ² μ–΄μš”. κ·Έλ“€μ˜ λŠμž„μ—†λŠ” 탐ꡬ와 μ‹€ν—˜ 정신이 μ—†μ—ˆλ‹€λ©΄, λ₯΄λ„€μƒμŠ€ μ‹œλŒ€μ˜ μ°¬λž€ν•œ μ˜ˆμˆ μ€ μ‘΄μž¬ν•˜μ§€ μ•Šμ•˜μ„ 거라고 μƒκ°ν•˜λ‹ˆ 정말 μ•„μ°”ν•˜λ„€μš”.

가끔 μ˜ˆμˆ μ€ 감성적인 μ˜μ—­μ΄κ³ , 과학은 이성적인 μ˜μ—­μ΄λΌκ³  λ”± 잘라 ꡬ뢄 μ§€μœΌλ €λŠ” μ‚¬λžŒλ“€μ΄ μžˆλŠ”λ°, λ₯΄λ„€μƒμŠ€ μ‹œλŒ€ μ˜ˆμˆ κ°€λ“€μ„ 보면 그런 이뢄법적인 사고방식이 μ–Όλ§ˆλ‚˜ 쒁은 μ‹œκ°μΈμ§€ κΉ¨λ‹«κ²Œ λΌμš”. λ ˆμ˜€λ‚˜λ₯΄λ„ λ‹€ 빈치처럼 예술과 κ³Όν•™, 인문학 λ“± λ‹€μ–‘ν•œ λΆ„μ•Όλ₯Ό λ„˜λ‚˜λ“€λ©° μœ΅ν•©μ μΈ 사고λ₯Ό ν•˜λŠ” μ‚¬λžŒμ΄ μ§„μ •ν•œ μ²œμž¬κ°€ μ•„λ‹κΉŒ μ‹Άμ–΄μš”.

μš”μ¦˜ 인곡지λŠ₯이 그림을 그리고, μŒμ•…μ„ μž‘κ³‘ν•˜λŠ” μ‹œλŒ€κ°€ μ™”μž–μ•„μš”. μ²˜μŒμ—λŠ” ‘인곡지λŠ₯이 μ˜ˆμˆ μ„ λŒ€μ²΄ν•  수 μžˆμ„κΉŒ?’λΌλŠ” 걱정도 ν–ˆμ—ˆλŠ”λ°, λ₯΄λ„€μƒμŠ€ μ‹œλŒ€ μ˜ˆμˆ κ°€λ“€μ˜ 이야기λ₯Ό μ ‘ν•˜λ©΄μ„œ 생각이 쑰금 λ°”λ€Œμ—ˆμ–΄μš”. 인곡지λŠ₯은 도ꡬ일 뿐이고, κ²°κ΅­ 예술 μž‘ν’ˆμ— μ˜ν˜Όμ„ λΆˆμ–΄λ„£λŠ” 것은 μΈκ°„μ˜ μ°½μ˜μ„±μ΄λΌλŠ” 것을 λ‹€μ‹œ ν•œλ²ˆ κΉ¨λ‹¬μ•˜κ±°λ“ μš”. 인곡지λŠ₯ μ‹œλŒ€μ—λŠ” 였히렀 μ˜ˆμˆ κ°€λ“€μ΄ λ”μš± λ‹€μ–‘ν•œ μ‹œλ„λ₯Ό ν•˜κ³ , μƒˆλ‘œμš΄ ν‘œν˜„ 방식을 νƒκ΅¬ν•˜λ©΄μ„œ λ”μš± 창의적인 μž‘ν’ˆλ“€μ„ λ§Œλ“€μ–΄λ‚Ό 수 μžˆμ„ 거라고 μƒκ°ν•΄μš”. λ₯΄λ„€μƒμŠ€ μ‹œλŒ€ μ˜ˆμˆ κ°€λ“€μ²˜λŸΌ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