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 잠자던 λ‹Ήμ‹ μ˜ 창의 DNAλ₯Ό κΉ¨μš°λŠ” 과학적 슀파크!


μ„œλ‘ 

어릴 적 찰흙 놀이, 레고 블둝 쑰립, κ·Έλ¦Ό 그리기… μš°λ¦¬λŠ” λͺ¨λ‘ 무언가λ₯Ό λ§Œλ“€κ³  μƒμƒν•˜λ©° μ¦κ±°μ›Œν–ˆλ˜ 기얡이 μžˆμ„ κ²λ‹ˆλ‹€. ν•˜μ§€λ§Œ μ‹œκ°„μ΄ 흐λ₯΄λ©΄μ„œ, μ–΄λ₯Έμ΄ λ˜μ–΄κ°€λ©΄μ„œ μš°λ¦¬λŠ” κ·Έ ‘창의적인 λΆˆκ½ƒ’을 μžƒμ–΄λ²„λ¦° 건 μ•„λ‹κΉŒμš”?

숨 λ§‰νžˆλŠ” 일상 μ†μ—μ„œ 잊고 μ§€λƒˆλ˜ λ‹Ήμ‹ μ˜ 잠재λ ₯, κ·Έ 창의적인 DNAλ₯Ό λ‹€μ‹œ 깨울 방법이 μžˆλ‹€λ©΄ μ–΄λ–¨κΉŒμš”? λ§‰μ—°ν•˜κ²Œ ‘영감이 λ– μ˜€λ₯΄κΈΈ κΈ°λ‹€λ¦¬λŠ”’ 방식이 μ•„λ‹Œ, 과학적인 μ ‘κ·ΌμœΌλ‘œ μ°½μ˜μ„±μ„ κ·ΉλŒ€ν™”ν•  수 μžˆλ‹€λ©΄ 말이죠. 이 κΈ€μ—μ„œλŠ” 잊고 μ§€λƒˆλ˜ 창의λ ₯을 λ˜μ‚΄λ¦¬κ³ , μƒˆλ‘œμš΄ 아이디어λ₯Ό μƒ˜μ†Ÿκ²Œ ν•˜λŠ”

μ°½μ˜μ„± 개발 과학적 방법

듀을 탐ꡬ해 λ³Ό κ²ƒμž…λ‹ˆλ‹€. 더 이상 ‘λ‚˜λŠ” 창의적인 μ‚¬λžŒμ΄ μ•„λ‹ˆμ•Ό’라고 μžμ±…ν•˜μ§€ λ§ˆμ„Έμš”. λˆ„κ΅¬λ‚˜ 잠재된 μ°½μ˜μ„±μ„ κ°€μ§€κ³  있으며, μ μ ˆν•œ 방법을 톡해 κ·Έ κ°€λŠ₯성을 ν™œμ§ κ½ƒν”ΌμšΈ 수 μžˆμŠ΅λ‹ˆλ‹€.

λ‡Œλ₯Ό κΉ¨μš°λŠ” λ§ˆλ²•, λ‰΄λ‘œλͺ¨λ“ˆλ ˆμ΄μ…˜

우리의 λ‡ŒλŠ” λ³΅μž‘ν•œ λ„€νŠΈμ›Œν¬λ‘œ μ—°κ²°λœ κ±°λŒ€ν•œ 정보 처리 μ„Όν„°μž…λ‹ˆλ‹€. 그리고 μ°½μ˜μ„±μ€ λ°”λ‘œ 이 λ„€νŠΈμ›Œν¬ μ•ˆμ—μ„œ λ²Œμ–΄μ§€λŠ” νŠΉλ³„ν•œ ‘μ—°κ²°’μ—μ„œ λΉ„λ‘―λ©λ‹ˆλ‹€. λ‰΄λ‘œλͺ¨λ“ˆλ ˆμ΄μ…˜μ€ λ°”λ‘œ 이 λ‡Œμ˜ ν™œλ™μ„ μ‘°μ ˆν•˜μ—¬ μ°½μ˜μ„±μ„ ν–₯μƒμ‹œν‚€λŠ” κΈ°μˆ μž…λ‹ˆλ‹€.

κ°€μž₯ λŒ€ν‘œμ μΈ μ˜ˆκ°€ κ²½λ‘κ°œ 직λ₯˜ 자극(tDCS)μž…λ‹ˆλ‹€. κ°„λ‹¨ν•œ μ „κΈ° μžκ·Ήμ„ 두피에 κ°€ν•΄ νŠΉμ • λ‡Œ μ˜μ—­μ˜ ν™œλ™μ„ ν™œμ„±ν™”ν•˜κ±°λ‚˜ μ–΅μ œν•˜λŠ” λ°©μ‹μœΌλ‘œ, 창의적 사고와 κ΄€λ ¨λœ μ˜μ—­μ„ μžκ·Ήν•˜μ—¬ 아이디어 λ°œμƒ λŠ₯λ ₯을 ν–₯μƒμ‹œν‚¬ 수 μžˆμŠ΅λ‹ˆλ‹€. 마치 잠자고 있던 λ‡Œ 세포듀을 κΉ¨μ›Œ ν™œλ°œν•˜κ²Œ 움직이도둝 λ•λŠ” 것과 κ°™μŠ΅λ‹ˆλ‹€.

λ¬Όλ‘ , tDCSλŠ” 전문적인 지식과 μž₯λΉ„κ°€ ν•„μš”ν•œ κΈ°μˆ μž…λ‹ˆλ‹€. ν•˜μ§€λ§Œ λ‰΄λ‘œλͺ¨λ“ˆλ ˆμ΄μ…˜μ˜ 원리λ₯Ό μ΄ν•΄ν•˜λŠ” κ²ƒλ§ŒμœΌλ‘œλ„ μΌμƒμƒν™œμ—μ„œ μ°½μ˜μ„±μ„ λ†’μ΄λŠ” 데 도움이 될 수 μžˆμŠ΅λ‹ˆλ‹€. 예λ₯Ό λ“€μ–΄, λͺ…μƒμ΄λ‚˜ λ‰΄λ‘œν”Όλ“œλ°± ν›ˆλ ¨μ„ 톡해 λ‡ŒνŒŒλ₯Ό μ‘°μ ˆν•˜κ³  슀트레슀λ₯Ό μ€„μ΄λŠ” 것은 창의적인 사고λ₯Ό λ°©ν•΄ν•˜λŠ” μš”μ†Œλ₯Ό μ œκ±°ν•˜λŠ” νš¨κ³Όκ°€ μžˆμŠ΅λ‹ˆλ‹€. μ°½μ˜μ„± 개발 과학적 방법은 생각보닀 우리 κ°€κΉŒμ΄μ— μžˆμ„μ§€λ„ λͺ¨λ¦…λ‹ˆλ‹€. λ‡ŒλŠ” λŠμž„μ—†μ΄ λ³€ν™”ν•˜λŠ” 기관이며, 긍정적인 자극과 ν›ˆλ ¨μ„ 톡해 μ–Όλ§ˆλ“ μ§€ 창의적인 잠재λ ₯을 ν‚€μšΈ 수 μžˆλ‹€λŠ” 사싀을 κΈ°μ–΅ν•˜μ„Έμš”.

창의적인 ν™˜κ²½ μ‘°μ„±: μƒκ°μ˜ 놀이터 λ§Œλ“€κΈ°

λ‡Œλ₯Ό κΉ¨μš°λŠ” κ²ƒλ§ŒνΌ μ€‘μš”ν•œ 것은 ‘μƒκ°μ˜ 놀이터’λ₯Ό λ§Œλ“œλŠ” κ²ƒμž…λ‹ˆλ‹€. 아무리 λ›°μ–΄λ‚œ λ‡ŒλΌλ„ κ°‡νžŒ κ³΅κ°„μ—μ„œλŠ” 자유둭게 상상λ ₯을 펼칠 수 μ—†μŠ΅λ‹ˆλ‹€. 창의적인 ν™˜κ²½μ€ 물리적인 κ³΅κ°„λΏλ§Œ μ•„λ‹ˆλΌ 심리적인 μ•ˆμ •κ°, μ‚¬νšŒμ μΈ ꡐλ₯˜λ₯Ό λͺ¨λ‘ ν¬ν•¨ν•©λ‹ˆλ‹€.

λ¨Όμ € 물리적인 ν™˜κ²½λΆ€ν„° μ‚΄νŽ΄λ³΄κ² μŠ΅λ‹ˆλ‹€. λ‹¨μ‘°λ‘œμš΄ 사무싀, 획일적인 책상 λ°°μΉ˜λŠ” μ°½μ˜μ„±μ„ μ–΅λˆ„λ₯΄λŠ” μ£Όλ²”μž…λ‹ˆλ‹€. 곡간에 λ³€ν™”λ₯Ό μ£Όμ„Έμš”. 식물을 λ“€μ—¬λ†“κ±°λ‚˜, μ’‹μ•„ν•˜λŠ” 그림을 κ±Έμ–΄λ‘λŠ” κ²ƒλ§ŒμœΌλ‘œλ„ λΆ„μœ„κΈ°κ°€ λ‹¬λΌμ§‘λ‹ˆλ‹€. 밝고 λ”°λœ»ν•œ 색상을 μ‚¬μš©ν•˜κ³ , μžμ—° 채광을 μ΅œλŒ€ν•œ ν™œμš©ν•˜μ„Έμš”. 자유둭게 아이디어λ₯Ό 적을 수 μžˆλŠ” ν™”μ΄νŠΈλ³΄λ“œλ‚˜ μ»€λ‹€λž€ 쒅이λ₯Ό 벽에 λΆ™μ—¬λ‘λŠ” 것도 쒋은 λ°©λ²•μž…λ‹ˆλ‹€. 무엇보닀 μ€‘μš”ν•œ 것은 ‘λ‚˜λ§Œμ˜ 곡간’을 ν™•λ³΄ν•˜λŠ” κ²ƒμž…λ‹ˆλ‹€. 혼자만의 μ‹œκ°„μ„ κ°€μ§ˆ 수 μžˆλŠ” μ‘°μš©ν•œ κ΅¬μ„μ΄λ‚˜, νŽΈμ•ˆν•˜κ²Œ 쉴 수 μžˆλŠ” 의자λ₯Ό λ§ˆλ ¨ν•˜μ„Έμš”.

심리적인 μ•ˆμ •κ°μ€ μ°½μ˜μ„±μ˜ μ€‘μš”ν•œ ν† λŒ€μž…λ‹ˆλ‹€. λŠμž„μ—†λŠ” 경쟁, κ³Όλ„ν•œ μŠ€νŠΈλ ˆμŠ€λŠ” λ‡Œλ₯Ό κ²½μ§μ‹œν‚€κ³  μƒˆλ‘œμš΄ 아이디어λ₯Ό λ– μ˜¬λ¦¬λŠ” 것을 λ°©ν•΄ν•©λ‹ˆλ‹€. μ™„λ²½μ£Όμ˜λ₯Ό 버리고 μ‹€νŒ¨λ₯Ό λ‘λ €μ›Œν•˜μ§€ λ§ˆμ„Έμš”. μ‹€μˆ˜μ—μ„œ 배우고, μ‹€νŒ¨λ₯Ό 톡해 μ„±μž₯ν•˜λŠ” 과정을 μ¦κΈ°λŠ” 것이 μ€‘μš”ν•©λ‹ˆλ‹€. λͺ…상, μš”κ°€, μ‚°μ±… λ“± μžμ‹ λ§Œμ˜ 슀트레슀 ν•΄μ†Œλ²•μ„ μ°Ύκ³  κΎΈμ€€νžˆ μ‹€μ²œν•˜μ„Έμš”. 긍정적인 λ§ˆμŒκ°€μ§μ„ μœ μ§€ν•˜κ³ , μž‘μ€ 성곡에도 슀슀둜λ₯Ό μΉ­μ°¬ν•˜λŠ” μŠ΅κ΄€μ„ λ“€μ—¬μ•Ό ν•©λ‹ˆλ‹€.

μ‚¬νšŒμ μΈ ꡐλ₯˜λŠ” μ°½μ˜μ„±μ˜ μ΄‰λ§€μ œ 역할을 ν•©λ‹ˆλ‹€. ν˜Όμžμ„œλŠ” 생각할 수 μ—†μ—ˆλ˜ κΈ°λ°œν•œ 아이디어가, λ‹€λ₯Έ μ‚¬λžŒκ³Όμ˜ λŒ€ν™” μ†μ—μ„œ λΆˆν˜„λ“― λ– μ˜€λ₯΄λŠ” κ²½μš°κ°€ λ§ŽμŠ΅λ‹ˆλ‹€. λ‹€μ–‘ν•œ λΆ„μ•Όμ˜ μ‚¬λžŒλ“€κ³Ό λ§Œλ‚˜κ³ , μƒˆλ‘œμš΄ 아이디어λ₯Ό κ³΅μœ ν•˜μ„Έμš”. λΈŒλ ˆμΈμŠ€ν† λ°, ν† λ‘ , μ›Œν¬μˆ λ“± λ‹€μ–‘ν•œ ν˜•νƒœμ˜ ν˜‘μ—… ν™œλ™μ— μ°Έμ—¬ν•˜λŠ” 것도 쒋은 λ°©λ²•μž…λ‹ˆλ‹€. λΉ„νŒμ μΈ μ‹œκ°λ³΄λ‹€λŠ” μ—΄λ¦° 마음으둜 λ‹€λ₯Έ μ‚¬λžŒμ˜ μ˜κ²¬μ„ κ²½μ²­ν•˜κ³ , μžμ‹ μ˜ 아이디어λ₯Ό 자유둭게 ν‘œν˜„ν•˜μ„Έμš”. 건섀적인 λΉ„νŒμ„ μˆ˜μš©ν•˜κ³ , μ„œλ‘œμ˜ 강점을 ν™œμš©ν•˜μ—¬ μ‹œλ„ˆμ§€λ₯Ό μ°½μΆœν•˜λŠ” 것이 μ€‘μš”ν•©λ‹ˆλ‹€.Image

μΌμƒμ—μ„œ λ²—μ–΄λ‚˜λŠ” 것도 쒋은 λ°©λ²•μž…λ‹ˆλ‹€. 여행을 λ– λ‚˜ μƒˆλ‘œμš΄ λ¬Έν™”λ₯Ό κ²½ν—˜ν•˜κ±°λ‚˜, ν‰μ†Œμ— 가보지 μ•Šλ˜ μž₯μ†Œλ₯Ό λ°©λ¬Έν•˜μ„Έμš”. μ΅μˆ™ν•œ ν™˜κ²½μ—μ„œ λ²—μ–΄λ‚˜ μƒˆλ‘œμš΄ μžκ·Ήμ„ λ°›μœΌλ©΄, λ‡ŒλŠ” ν™œλ°œν•˜κ²Œ 움직이며 μƒˆλ‘œμš΄ 연결을 λ§Œλ“€μ–΄λƒ…λ‹ˆλ‹€. λ°•λ¬Όκ΄€, λ―Έμˆ κ΄€, 곡연μž₯ λ“± λ‹€μ–‘ν•œ λ¬Έν™” μ‹œμ„€μ„ λ°©λ¬Έν•˜κ³ , 예술 μž‘ν’ˆμ„ κ°μƒν•˜λ©° μ˜κ°μ„ μ–»μœΌμ„Έμš”. μ „ν˜€ 관련이 μ—†μ–΄ λ³΄μ΄λŠ” λΆ„μ•Όμ—μ„œ 아이디어λ₯Ό 얻을 μˆ˜λ„ μžˆμŠ΅λ‹ˆλ‹€.

κ²°κ΅­ 창의적인 ν™˜κ²½ 쑰성은 μžμ‹ λ§Œμ˜ ‘μƒκ°μ˜ 놀이터’λ₯Ό λ§Œλ“œλŠ” κ³Όμ •μž…λ‹ˆλ‹€. νŽΈμ•ˆν•˜κ³  μ•ˆμ „ν•œ κ³΅κ°„μ—μ„œ 자유둭게 상상λ ₯을 펼치고, λ‹€μ–‘ν•œ μ‚¬λžŒλ“€κ³Ό ꡐλ₯˜ν•˜λ©° 아이디어λ₯Ό κ³΅μœ ν•˜κ³ , μΌμƒμ—μ„œ λ²—μ–΄λ‚˜ μƒˆλ‘œμš΄ μžκ·Ήμ„ λ°›λŠ” κ²½ν—˜μ„ 톡해 μ°½μ˜μ„±μ„ κ·ΉλŒ€ν™”ν•  수 μžˆμŠ΅λ‹ˆλ‹€. λ‡Œλ₯Ό κΉ¨μš°λŠ” λ…Έλ ₯κ³Ό λ”λΆˆμ–΄, 창의적인 ν™˜κ²½μ„ μ‘°μ„±ν•˜λŠ” 데도 κΎΈμ€€νžˆ νˆ¬μžν•˜μ„Έμš”. λ‹Ήμ‹ μ˜ 잠재된 μ°½μ˜μ„±μ€ λΆ„λͺ… ν™œμ§ κ½ƒν”ΌμšΈ κ²ƒμž…λ‹ˆλ‹€.

μ‚¬νšŒμ μΈ ꡐλ₯˜λŠ” μ°½μ˜μ„±μ˜ μ΄‰λ§€μ œ 역할을 ν•©λ‹ˆλ‹€. ν˜Όμžμ„œλŠ” 생각할 수 μ—†μ—ˆλ˜ κΈ°λ°œν•œ 아이디어가, λ‹€λ₯Έ μ‚¬λžŒκ³Όμ˜ λŒ€ν™” μ†μ—μ„œ λΆˆν˜„λ“― λ– μ˜€λ₯΄λŠ” κ²½μš°κ°€ λ§ŽμŠ΅λ‹ˆλ‹€. λ‹€μ–‘ν•œ λΆ„μ•Όμ˜ μ‚¬λžŒλ“€κ³Ό λ§Œλ‚˜κ³ , μƒˆλ‘œμš΄ 아이디어λ₯Ό κ³΅μœ ν•˜μ„Έμš”. λΈŒλ ˆμΈμŠ€ν† λ°, ν† λ‘ , μ›Œν¬μˆ λ“± λ‹€μ–‘ν•œ ν˜•νƒœμ˜ ν˜‘μ—… ν™œλ™μ— μ°Έμ—¬ν•˜λŠ” 것도 쒋은 λ°©λ²•μž…λ‹ˆλ‹€. λΉ„νŒμ μΈ μ‹œκ°λ³΄λ‹€λŠ” μ—΄λ¦° 마음으둜 λ‹€λ₯Έ μ‚¬λžŒμ˜ μ˜κ²¬μ„ κ²½μ²­ν•˜κ³ , μžμ‹ μ˜ 아이디어λ₯Ό 자유둭게 ν‘œν˜„ν•˜μ„Έμš”. 건섀적인 λΉ„νŒμ„ μˆ˜μš©ν•˜κ³ , μ„œλ‘œμ˜ 강점을 ν™œμš©ν•˜μ—¬ μ‹œλ„ˆμ§€λ₯Ό μ°½μΆœν•˜λŠ” 것이 μ€‘μš”ν•©λ‹ˆλ‹€. νŒ€ λ‚΄μ—μ„œ μ„œλ‘œμ˜ 역할을 μ‘΄μ€‘ν•˜κ³ , 개방적인 μ†Œν†΅μ„ μž₯λ €ν•˜μ„Έμš”. 아이디어 νšŒμ˜μ—μ„œλŠ” λͺ¨λ“  μ˜κ²¬μ„ λ™λ“±ν•˜κ²Œ μ‘΄μ€‘ν•˜κ³ , 자유둜운 λΆ„μœ„κΈ° μ†μ—μ„œ 아이디어λ₯Ό λ°œμ „μ‹œμΌœ λ‚˜κ°€μ„Έμš”. λ•Œλ‘œλŠ” μ˜ˆμƒμΉ˜ λͺ»ν•œ μ‘°ν•©μ—μ„œ ν˜μ‹ μ μΈ 결과물이 νƒ„μƒν•˜κΈ°λ„ ν•©λ‹ˆλ‹€.

지식 곡유λ₯Ό ν™œμ„±ν™”ν•˜λŠ” 것도 μ€‘μš”ν•©λ‹ˆλ‹€. 사내 μœ„ν‚€, λΈ”λ‘œκ·Έ, λ˜λŠ” 정기적인 λ°œν‘œνšŒλ₯Ό 톡해 μ„œλ‘œμ˜ κ²½ν—˜κ³Ό 지식을 κ³΅μœ ν•˜λŠ” λ¬Έν™”λ₯Ό λ§Œλ“œμ„Έμš”. μƒˆλ‘œμš΄ κΈ°μˆ μ΄λ‚˜ νŠΈλ Œλ“œμ— λŒ€ν•œ ν•™μŠ΅ λͺ¨μž„을 μ‘°μ§ν•˜κ³ , μ™ΈλΆ€ μ „λ¬Έκ°€λ₯Ό μ΄ˆμ²­ν•˜μ—¬ 강연을 λ“£λŠ” 것도 쒋은 λ°©λ²•μž…λ‹ˆλ‹€. 지식 κ³΅μœ λŠ” 개인의 μ„±μž₯뿐만 μ•„λ‹ˆλΌ 쑰직 μ „μ²΄μ˜ μ—­λŸ‰μ„ κ°•ν™”ν•˜λŠ” 데 κΈ°μ—¬ν•©λ‹ˆλ‹€.

닀양성을 ν¬μš©ν•˜λŠ” 것은 창의적인 ν™˜κ²½ μ‘°μ„±μ˜ 핡심 μš”μ†Œμž…λ‹ˆλ‹€. 성별, λ‚˜μ΄, ꡭ적, 문화적 λ°°κ²½ 등이 λ‹€λ₯Έ μ‚¬λžŒλ“€μ΄ λͺ¨μ—¬ ν•¨κ»˜ 일할 λ•Œ, λ”μš± ν’λΆ€ν•˜κ³  λ‹€μ±„λ‘œμš΄ 아이디어가 λ‚˜μ˜¬ 수 μžˆμŠ΅λ‹ˆλ‹€. μ„œλ‘œμ˜ 차이λ₯Ό μΈμ •ν•˜κ³  μ‘΄μ€‘ν•˜λ©°, λ‹€μ–‘ν•œ 관점을 톡해 문제λ₯Ό ν•΄κ²°ν•˜λ €λŠ” λ…Έλ ₯이 ν•„μš”ν•©λ‹ˆλ‹€. μ†Œμ™Έλ˜λŠ” μ‚¬λžŒμ΄ 없도둝, λͺ¨λ“  ꡬ성원이 μžμ‹ μ˜ μ˜κ²¬μ„ 자유둭게 ν‘œν˜„ν•  수 μžˆλŠ” ν™˜κ²½μ„ μ‘°μ„±ν•˜μ„Έμš”.

λ¦¬λ”μ‹­μ˜ μ—­ν•  λ˜ν•œ μ€‘μš”ν•©λ‹ˆλ‹€. λ¦¬λ”λŠ” νŒ€μ›λ“€μ˜ μ°½μ˜μ„±μ„ κ²©λ €ν•˜κ³ , μƒˆλ‘œμš΄ μ‹œλ„λ₯Ό μ§€μ›ν•˜λŠ” 역할을 ν•΄μ•Ό ν•©λ‹ˆλ‹€. μ‹€νŒ¨λ₯Ό μš©μΈν•˜κ³ , 도전적인 λͺ©ν‘œλ₯Ό μ„€μ •ν•˜λ„λ‘ 동기λ₯Ό λΆ€μ—¬ν•˜μ„Έμš”. νŒ€μ›λ“€μ˜ μ„±μž₯을 돕고, 잠재λ ₯을 μ΅œλŒ€ν•œ λ°œνœ˜ν•  수 μžˆλ„λ‘ μ§€μ›ν•˜λŠ” 것이 μ€‘μš”ν•©λ‹ˆλ‹€. 리더 μŠ€μŠ€λ‘œλ„ 변화에 λŒ€ν•œ 수용적인 νƒœλ„λ₯Ό 보이고, μƒˆλ‘œμš΄ 아이디어λ₯Ό 적극적으둜 μˆ˜μš©ν•˜λŠ” μžμ„Έλ₯Ό 보여야 ν•©λ‹ˆλ‹€.

λ§ˆμ§€λ§‰μœΌλ‘œ, 즐거운 λΆ„μœ„κΈ°λ₯Ό μ‘°μ„±ν•˜λŠ” 것이 μ€‘μš”ν•©λ‹ˆλ‹€. 업무 μ‹œκ°„ 쀑간에 짧은 νœ΄μ‹μ„ μ·¨ν•˜κ±°λ‚˜, ν•¨κ»˜ 컀피λ₯Ό λ§ˆμ‹œλ©° λ‹΄μ†Œλ₯Ό λ‚˜λˆ„λŠ” μ‹œκ°„μ„ κ°€μ§€μ„Έμš”. νŒ€μ›λ“€κ³Ό ν•¨κ»˜ μš΄λ™μ„ ν•˜κ±°λ‚˜, μ·¨λ―Έ ν™œλ™μ„ κ³΅μœ ν•˜λŠ” 것도 쒋은 λ°©λ²•μž…λ‹ˆλ‹€. μ›ƒμŒμ΄ λŠμ΄μ§€ μ•ŠλŠ” 사무싀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μƒ˜μ†ŸλŠ” 곡간이 될 수 μžˆμŠ΅λ‹ˆλ‹€. 긍정적인 μ—λ„ˆμ§€λ₯Ό μœ μ§€ν•˜κ³ , μ„œλ‘œλ₯Ό κ²©λ €ν•˜λ©° ν•¨κ»˜ μ„±μž₯ν•˜λŠ” λ¬Έν™”λ₯Ό λ§Œλ“€μ–΄ λ‚˜κ°€μ„Έμš”.

적으둜, μ°½μ˜μ„±μ€ 개인의 μ—­λŸ‰λΏλ§Œ μ•„λ‹ˆλΌ 쑰직 문화와 리더십, 그리고 λŠμž„μ—†λŠ” μ†Œν†΅κ³Ό ꡐλ₯˜ μ†μ—μ„œ κ½ƒν”Όμ–΄λ‚©λ‹ˆλ‹€. μ—΄λ¦° 마음으둜 μ„œλ‘œμ˜ 아이디어λ₯Ό μ‘΄μ€‘ν•˜κ³ , 닀양성을 ν¬μš©ν•˜λ©°, 즐거운 λΆ„μœ„κΈ° μ†μ—μ„œ ν•¨κ»˜ μ„±μž₯ν•˜λŠ” λ¬Έν™”λ₯Ό λ§Œλ“€μ–΄λ‚˜κ°ˆ λ•Œ, ν˜μ‹ μ μΈ μ•„μ΄λ””μ–΄λŠ” μžμ—°μŠ€λŸ½κ²Œ 우리 곁에 머무λ₯΄κ²Œ 될 κ²ƒμž…λ‹ˆλ‹€.

μ°½μ˜μ„±μ˜ μ§„μ •ν•œ κ°€μΉ˜

돌이켜보면, 우리 μ‚¬νšŒλŠ” λŠμž„μ—†μ΄ ‘μ°½μ˜μ„±’을 μ™Έμ³μ™”μ§€λ§Œ, μ •μž‘ κ·Έ 의미λ₯Ό μ œλŒ€λ‘œ μ΄ν•΄ν•˜κ³  μ‹€μ²œν–ˆλŠ”μ§€ 의문이 λ“€ λ•Œκ°€ λ§Žμ•„. 마치 μœ ν–‰μ²˜λŸΌ λ²ˆμ§€λŠ” ‘창의적인 인재’λΌλŠ” 말 λ’€μ—λŠ” νšμΌν™”λœ 사고방식과 경쟁적인 λΆ„μœ„κΈ°κ°€ μˆ¨μ–΄μžˆλŠ” 건 μ•„λ‹κΉŒ?

, λ‚˜ μ—­μ‹œ ν•™κ΅λ‚˜ νšŒμ‚¬μ—μ„œ λ²ˆλœ©μ΄λŠ” 아이디어λ₯Ό λ‚΄λ†“μœΌλΌλŠ” 압박감에 μ‹œλ‹¬λ Έλ˜ 적이 λ§Žκ±°λ“ . λ­”κ°€ ‘νŠΉλ³„ν•œ’ 아이디어λ₯Ό λ‚΄μ•Όλ§Œ 인정받을 수 μžˆλ‹€λŠ” 생각에 κ°‡ν˜€μ„œ, 였히렀 ν‰λ²”ν•œ 생각쑰차 μ œλŒ€λ‘œ ν‘œν˜„ν•˜μ§€ λͺ»ν–ˆλ˜ 것 κ°™μ•„. 남듀이 μ’‹λ‹€κ³  ν•˜λŠ” 아이디어λ₯Ό 따라 ν•˜κ±°λ‚˜, μ–΅μ§€λ‘œ μƒˆλ‘œμš΄ 것을 μ§œλ‚΄λ €κ³  μ• μ“°λ‹€ λ³΄λ‹ˆ, 였히렀 μ§„μ •ν•œ ‘λ‚˜’만의 생각은 점점 더 λ©€μ–΄μ§€λŠ” λŠλ‚Œμ΄μ—ˆμ§€.

ν•˜μ§€λ§Œ μ§€κΈˆ 생각해보면, μ°½μ˜μ„±μ€ λ‹¨μˆœνžˆ ‘μƒˆλ‘œμš΄ 것’을 λ§Œλ“€μ–΄λ‚΄λŠ” λŠ₯λ ₯μ΄λΌκΈ°λ³΄λ‹€λŠ”, 세상을 λ°”λΌλ³΄λŠ” ‘λ‚˜’만의 λ…νŠΉν•œ μ‹œκ°μ„ κ°–λŠ” κ²ƒμ—μ„œ μ‹œμž‘λ˜λŠ” 게 μ•„λ‹κΉŒ μ‹Άμ–΄. λ˜‘κ°™μ€ 사물을 보더라도, λ‚¨λ“€κ³ΌλŠ” λ‹€λ₯Έ λ°©μ‹μœΌλ‘œ 느끼고 생각할 수 μžˆλŠ” λŠ₯λ ₯. 그런 λŠ₯λ ₯을 ν‚€μš°κΈ° μœ„ν•΄μ„œλŠ”, λŠμž„μ—†μ΄ μ§ˆλ¬Έν•˜κ³ , νƒκ΅¬ν•˜κ³ , μ‹€νŒ¨λ₯Ό λ‘λ €μ›Œν•˜μ§€ μ•ŠλŠ” μš©κΈ°κ°€ ν•„μš”ν•˜κ² μ§€.

그리고 무엇보닀 μ€‘μš”ν•œ 건, ‘혼자’만의 μ°½μ˜μ„±μ΄ μ•„λ‹ˆλΌ ‘ν•¨κ»˜’ λ§Œλ“€μ–΄κ°€λŠ” μ°½μ˜μ„±μ΄λΌλŠ” κ±°μ•Ό. μ„œλ‘œμ˜ 닀름을 μΈμ •ν•˜κ³  μ‘΄μ€‘ν•˜λ©΄μ„œ, λŠμž„μ—†μ΄ μ†Œν†΅ν•˜κ³  ν˜‘λ ₯ν•  λ•Œ, μ˜ˆμƒμΉ˜ λͺ»ν•œ μ‹œλ„ˆμ§€κ°€ 발휘될 수 μžˆλ‹€κ³  생각해. λΈŒλ ˆμΈμŠ€ν† λ°μ„ ν•˜λ‹€κ°€ μ—‰λš±ν•œ 아이디어가 νŠ€μ–΄λ‚˜μ˜€κΈ°λ„ ν•˜κ³ , μ „ν˜€ 상관없어 λ³΄μ΄λŠ” λΆ„μ•Όμ˜ 지식을 κ²°ν•©ν•΄μ„œ μƒˆλ‘œμš΄ 아이디어λ₯Ό λ– μ˜¬λ¦¬κΈ°λ„ ν•˜λŠ” κ²ƒμ²˜λŸΌ 말이야.

κ²°κ΅­, μ°½μ˜μ„±μ€ 우리 λͺ¨λ‘ μ•ˆμ— μˆ¨κ²¨μ§„ κ°€λŠ₯성이 μ•„λ‹κΉŒ? 획일적인 틀에 κ°‡νžˆμ§€ μ•Šκ³ , 자유둭게 μƒμƒν•˜κ³ , μ„œλ‘œμ˜ 생각을 κ³΅μœ ν•˜λ©΄μ„œ, ν•¨κ»˜ λ§Œλ“€μ–΄κ°€λŠ” 세상을 κΏˆκΏ”λ³΄λŠ” 것. 그게 λ°”λ‘œ μ§„μ •ν•œ μ°½μ˜μ„±μ˜ κ°€μΉ˜κ°€ μ•„λ‹κΉŒ 생각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