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 지식은 μ™œ 과학적 μ„±μž₯을 μ΄λ„λŠ” μžμ‚°μ΄ 될까? μˆ¨κ²¨μ§„ 이유 νŒŒν—€μΉ˜κΈ°


μ„œλ‘ 

μš°λ¦¬λŠ” 맀일 μƒˆλ‘œμš΄ 정보와 λ§ˆμ£Όν•˜λ©° μ‚΄μ•„κ°‘λ‹ˆλ‹€. κ·Έ 정보듀은 우리 μ•ˆμ—μ„œ ‘지식’μ΄λΌλŠ” ν˜•νƒœλ‘œ μΆ•μ λ˜κ³ , λ•Œλ‘œλŠ” 세상을 λ°”κΎΈλŠ” ν˜μ‹ μ˜ λΆˆμ”¨κ°€ λ˜κΈ°λ„ ν•˜μ£ . ν•˜μ§€λ§Œ ‘지식’이 λ‹¨μˆœνžˆ 머릿속에 μ €μž₯된 데이터 덩어리가 μ•„λ‹ˆλΌ, 과학적 λ°œμ „μ„ μ΄λ„λŠ” κ°•λ ₯ν•œ ‘μžμ‚°’이 λ˜λŠ” μ΄μœ λŠ” λ¬΄μ—‡μΌκΉŒμš”?

이번 κΈ€μ—μ„œλŠ” 이 μ§ˆλ¬Έμ— λŒ€ν•œ μˆ¨κ²¨μ§„ 닡을 μ°Ύμ•„ λ– λ‚˜λ³΄λ € ν•©λ‹ˆλ‹€. λ‹¨νŽΈμ μΈ 정보 λ‚˜μ—΄μ„ λ„˜μ–΄, 지식이 μ–΄λ–»κ²Œ κ³Όν•™μ˜ ‘μ„±μž₯’을 μ΄‰μ§„ν•˜κ³ , μ‚¬νšŒ μ „μ²΄μ˜ λ°œμ „μ— κΈ°μ—¬ν•˜λŠ”μ§€ μ‹¬μΈ΅μ μœΌλ‘œ 탐ꡬ해 λ³Ό κ²ƒμž…λ‹ˆλ‹€. 이 여정을 톡해 μš°λ¦¬λŠ” μ§€μ‹μ˜ κ°€μΉ˜μ™€ μ€‘μš”μ„±μ„ λ‹€μ‹œ ν•œλ²ˆ κΉ¨λ‹«κ³ , 더 λ‚˜μ•„κ°€ 지식을 ν™œμš©ν•˜μ—¬ 미래λ₯Ό λ§Œλ“€μ–΄κ°€λŠ” 방법을 λͺ¨μƒ‰ν•  수 μžˆμ„ κ²ƒμž…λ‹ˆλ‹€. μ§€μ‹μ΄λž€ 무엇이며, μ™œ κ·ΈλŸ΄κΉŒμš”? μ§€κΈˆλΆ€ν„° κ·Έ ν₯미둜운 이야기λ₯Ό μ‹œμž‘ν•΄ λ³΄κ² μŠ΅λ‹ˆλ‹€.

μˆ¨κ²¨μ§„ 연결고리: 지식 좕적이 κ³Όν•™ λ°œμ „μ„ κ°€μ†ν™”ν•˜λŠ” λΉ„κ²°

μΆ•μ λœ μ§€ν˜œ, λ„μ•½μ˜ 발판이 λ˜λ‹€

인λ₯˜μ˜ μ—­μ‚¬λŠ” μ§€μ‹μ˜ 좕적과 λ°œμ „μ˜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μ•„λ‹™λ‹ˆλ‹€. 과거의 지식은 ν˜„μž¬μ˜ λ°œμ „μ„ μœ„ν•œ λ“ λ“ ν•œ ν† λŒ€κ°€ 되고, ν˜„μž¬μ˜ 지식은 미래λ₯Ό ν–₯ν•œ ν˜μ‹ μ˜ 씨앗이 되죠. 마치 λ²½λŒμ„ μŒ“μ•„ μ˜¬λ¦¬λ“―, 지식은 차곑차곑 μŒ“μ—¬λ‚˜κ°€λ©΄μ„œ κ³Όν•™ λ°œμ „μ„ μœ„ν•œ νŠΌνŠΌν•œ κΈ°λ°˜μ„ κ΅¬μΆ•ν•©λ‹ˆλ‹€.

κ³Όκ±°μ—λŠ” 상상쑰차 ν•  수 μ—†μ—ˆλ˜ κΈ°μˆ λ“€μ΄ μ˜€λŠ˜λ‚  ν˜„μ‹€μ΄ 된 것은, μˆ˜λ§Žμ€ κ³Όν•™μžμ™€ μ—°κ΅¬μžλ“€μ΄ 이전 μ„ΈλŒ€μ˜ 지식을 λ°”νƒ•μœΌλ‘œ λŠμž„μ—†μ΄ μ—°κ΅¬ν•˜κ³  μ‹€ν—˜ν•œ κ²°κ³Όμž…λ‹ˆλ‹€. μ•„μΈμŠˆνƒ€μΈμ˜ μƒλŒ€μ„± 이둠은 λ‰΄ν„΄μ˜ κ³ μ „ 역학을 기반으둜 νƒ„μƒν–ˆκ³ , ν˜„λŒ€ μ˜ν•™ κΈ°μˆ μ€ 수백 년에 걸친 ν•΄λΆ€ν•™ 및 생리학 μ—°κ΅¬μ˜ κ²°μ‹€μž…λ‹ˆλ‹€. 이처럼 지식은 λ‹¨μˆœνžˆ 과거의 정보가 μ•„λ‹ˆλΌ, 미래λ₯Ό ν–₯ν•œ 도약을 κ°€λŠ₯ν•˜κ²Œ ν•˜λŠ” ν•„μˆ˜μ μΈ λ°œνŒμž…λ‹ˆλ‹€.

λ”μš±μ΄, μ§€μ‹μ˜ ‘과학적’ 좕적은 μ‹œν–‰μ°©μ˜€λ₯Ό 쀄이고 νš¨μœ¨μ„±μ„ λ†’μ΄λŠ” 데 κΈ°μ—¬ν•©λ‹ˆλ‹€. 과거의 μ‹€νŒ¨ 사둀λ₯Ό λΆ„μ„ν•˜κ³  κ΅ν›ˆμ„ μ–»μŒμœΌλ‘œμ¨, μš°λ¦¬λŠ” 같은 μ‹€μˆ˜λ₯Ό λ°˜λ³΅ν•˜μ§€ μ•Šκ³  더 λ‚˜μ€ λ°©ν–₯으둜 λ‚˜μ•„κ°ˆ 수 μžˆμŠ΅λ‹ˆλ‹€. λ˜ν•œ, 기쑴의 지식을 ν™œμš©ν•˜μ—¬ μƒˆλ‘œμš΄ 아이디어λ₯Ό μ°½μΆœν•˜κ³  ν˜μ‹ μ μΈ κΈ°μˆ μ„ κ°œλ°œν•˜λŠ” 데에도 도움이 λ©λ‹ˆλ‹€. 이 λͺ¨λ“  과정은 μ§€μ‹μ˜ 좕적이 κ³Όν•™ λ°œμ „μ„ κ°€μ†ν™”ν•˜λŠ” μ€‘μš”ν•œ ‘이유’μž…λ‹ˆλ‹€.

μ§€μ‹μ˜ κ³΅μœ μ™€ ν˜‘λ ₯, μ‹œλ„ˆμ§€ 효과λ₯Ό μ°½μΆœν•˜λ‹€

개인의 지식은 ν•œκ³„κ°€ μžˆμ§€λ§Œ, 지식이 곡유되고 ν˜‘λ ₯을 톡해 μœ΅ν•©λ  λ•Œ κ·Έ 잠재λ ₯은 폭발적으둜 μ¦κ°€ν•©λ‹ˆλ‹€. κ³Όν•™μ˜ λ°œμ „μ€ 고립된 천재 ν•œλ‘ λͺ…이 이루어낸 것이 μ•„λ‹ˆλΌ, μˆ˜λ§Žμ€ μ—°κ΅¬μžλ“€μ˜ ν˜‘λ ₯κ³Ό 지식 κ΅ν™˜μ˜ κ²°κ³Όμž…λ‹ˆλ‹€. ν•™μˆ μ§€, 컨퍼런슀, 곡동 연ꡬ ν”„λ‘œμ νŠΈ λ“± λ‹€μ–‘ν•œ ν˜•νƒœλ‘œ 지식이 κ³΅μœ λ˜λ©΄μ„œ, μƒˆλ‘œμš΄ 아이디어가 νƒ„μƒν•˜κ³  기쑴의 이둠이 λ°œμ „ν•˜λŠ” μ„ μˆœν™˜ ꡬ쑰가 λ§Œλ“€μ–΄μ§‘λ‹ˆλ‹€.

μ˜€ν”ˆμ†ŒμŠ€ μ†Œν”„νŠΈμ›¨μ–΄ 개발 λͺ¨λΈμ€ 지식 κ³΅μœ μ™€ ν˜‘λ ₯의 κ°•λ ₯ν•œ 사둀λ₯Ό λ³΄μ—¬μ€λ‹ˆλ‹€. μ „ 세계 κ°œλ°œμžλ“€μ΄ 자발적으둜 μ½”λ“œλ₯Ό κ³΅μœ ν•˜κ³  κ°œμ„ ν•˜λ©΄μ„œ, ν˜μ‹ μ μΈ μ†Œν”„νŠΈμ›¨μ–΄κ°€ νƒ„μƒν•˜κ³  기술 λ°œμ „μ΄ κ°€μ†ν™”λ©λ‹ˆλ‹€. 이처럼 μ§€μ‹μ˜ 개방적인 κ³΅μœ λŠ” μ°Έμ—¬μžλ“€μ˜ μ°½μ˜μ„±μ„ μžκ·Ήν•˜κ³ , 집단 지성을 톡해 문제λ₯Ό ν•΄κ²°ν•˜λŠ” 데 κΈ°μ—¬ν•©λ‹ˆλ‹€.

λ”μš±μ΄, μ§€μ‹μ˜ κ³΅μœ λŠ” κ³Όν•™ μ—°κ΅¬μ˜ 투λͺ…성을 높이고 연ꡬ 결과의 신뒰도λ₯Ό ν–₯μƒμ‹œν‚€λŠ” 데에도 μ€‘μš”ν•œ 역할을 ν•©λ‹ˆλ‹€. 연ꡬ 데이터와 방법둠을 κ³΅κ°œν•¨μœΌλ‘œμ¨, λ‹€λ₯Έ μ—°κ΅¬μžλ“€μ΄ 연ꡬ κ²°κ³Όλ₯Ό κ²€μ¦ν•˜κ³  μž¬ν˜„ν•  수 μžˆλ„λ‘ λ•μŠ΅λ‹ˆλ‹€. μ΄λŠ” 과학적 였λ₯˜λ₯Ό 쀄이고, 연ꡬ 결과에 λŒ€ν•œ общСствСнноС μ‹ λ’°λ₯Ό κ΅¬μΆ•ν•˜λŠ” 데 ν•„μˆ˜μ μΈ κ³Όμ •μž…λ‹ˆλ‹€. 지식 곡유 ν”Œλž«νΌμ˜ λ°œμ „μ€ μ΄λŸ¬ν•œ 투λͺ…μ„± μ œκ³ μ— 크게 κΈ°μ—¬ν•˜κ³  있으며, μ•žμœΌλ‘œλ„ λ”μš± μ€‘μš”ν•œ 역할을 μˆ˜ν–‰ν•  κ²ƒμž…λ‹ˆλ‹€.

투λͺ…μ„± 강화와 μ‹ λ’° ꡬ좕: 지식 곡유의 μ—­ν• 

지식 κ³΅μœ λŠ” λ‹¨μˆœν•œ μ •λ³΄μ˜ 전달을 λ„˜μ–΄, κ³Όν•™ μ—°κ΅¬μ˜ 투λͺ…성을 획기적으둜 κ°œμ„ ν•˜κ³  연ꡬ 결과에 λŒ€ν•œ общСствСнноС μ‹ λ’°λ₯Ό κ΅¬μΆ•ν•˜λŠ” 데 핡심적인 역할을 μˆ˜ν–‰ν•©λ‹ˆλ‹€. κ³Όκ±°μ—λŠ” 연ꡬ κ³Όμ •κ³Ό κ²°κ³Όκ°€ μ œν•œμ μœΌλ‘œ κ³΅κ°œλ˜μ–΄ 였λ₯˜ λ°œμƒ κ°€λŠ₯성이 λ†’κ³ , κ²°κ³Ό 해석에 λŒ€ν•œ λ…ΌμŸμ΄ λŠμ΄μ§€ μ•Šμ•˜μŠ΅λ‹ˆλ‹€. ν•˜μ§€λ§Œ 연ꡬ 데이터와 방법둠을 투λͺ…ν•˜κ²Œ κ³΅κ°œν•¨μœΌλ‘œμ¨, λ™λ£Œ μ—°κ΅¬μžλ“€μ€ λ¬Όλ‘  일반 λŒ€μ€‘κΉŒμ§€λ„ 연ꡬ 과정을 λ©΄λ°€νžˆ κ²€ν† ν•˜κ³  κ²°κ³Όλ₯Ό μž¬ν˜„ν•  수 있게 λ˜μ—ˆμŠ΅λ‹ˆλ‹€. μ΄λŠ” 과학적 μ£Όμž₯의 타당성을 κ°κ΄€μ μœΌλ‘œ 평가할 수 μžˆλŠ” κΈ°λ°˜μ„ λ§ˆλ ¨ν•˜λ©°, κ³Όν•™ μ—°κ΅¬μ˜ 신뒰도λ₯Ό λ†’μ΄λŠ” 데 결정적인 κΈ°μ—¬λ₯Ό ν•©λ‹ˆλ‹€.Image

특히, 지식 곡유 ν”Œλž«νΌμ˜ λ°œμ „μ€ μ΄λŸ¬ν•œ 투λͺ…μ„± μ œκ³ μ— μ§€λŒ€ν•œ 영ν–₯을 미치고 μžˆμŠ΅λ‹ˆλ‹€. 온라인 λ°μ΄ν„°λ² μ΄μŠ€, μ˜€ν”ˆ μ•‘μ„ΈμŠ€ 저널, ν”„λ¦¬ν”„λ¦°νŠΈ μ„œλ²„ λ“± λ‹€μ–‘ν•œ ν”Œλž«νΌμ„ 톡해 μ—°κ΅¬μžλ“€μ€ μžμ‹ μ˜ 연ꡬ 결과물을 μ‹ μ†ν•˜κ³  κ΄‘λ²”μœ„ν•˜κ²Œ κ³΅μœ ν•  수 있게 λ˜μ—ˆμŠ΅λ‹ˆλ‹€. μ΄λŸ¬ν•œ ν”Œλž«νΌμ€ 연ꡬ 결과에 λŒ€ν•œ 접근성을 높일 뿐만 μ•„λ‹ˆλΌ, μ—°κ΅¬μžλ“€ κ°„μ˜ ν™œλ°œν•œ ν† λ‘ κ³Ό λΉ„νŒμ„ μ΄‰μ§„ν•˜μ—¬ 였λ₯˜λ₯Ό 쑰기에 λ°œκ²¬ν•˜κ³  μ—°κ΅¬μ˜ μ§ˆμ„ ν–₯μƒμ‹œν‚€λŠ” 데 κΈ°μ—¬ν•©λ‹ˆλ‹€. λ˜ν•œ, 연ꡬ λ°μ΄ν„°μ˜ κ³΅κ°œλŠ” 데이터 μž¬μ‚¬μš©μ„ ν™œμ„±ν™”ν•˜μ—¬ μƒˆλ‘œμš΄ 연ꡬ 기회λ₯Ό μ°½μΆœν•˜κ³ , 연ꡬ μžμ›μ˜ 효율적인 ν™œμš©μ„ κ°€λŠ₯ν•˜κ²Œ ν•©λ‹ˆλ‹€.

지식 κ³΅μœ λŠ” λ˜ν•œ κ³Όν•™κ³„μ˜ μ±…μž„μ„±μ„ κ°•ν™”ν•˜λŠ” 데에도 μ€‘μš”ν•œ 역할을 ν•©λ‹ˆλ‹€. μ—°κ΅¬μžλ“€μ€ μžμ‹ μ˜ 연ꡬ κ²°κ³Όλ₯Ό κ³΅κ°œν•¨μœΌλ‘œμ¨, μžμ‹ μ˜ μ£Όμž₯에 λŒ€ν•œ μ±…μž„μ„ μ§€κ²Œ 되며, 연ꡬ κ³Όμ •μ—μ„œ λ°œμƒν•  수 μžˆλŠ” 윀리적 λ¬Έμ œμ— λŒ€ν•œ общСствСнноС κ°μ‹œλ₯Ό λ°›κ²Œ λ©λ‹ˆλ‹€. μ΄λŠ” 연ꡬ λΆ€μ •ν–‰μœ„λ₯Ό μ˜ˆλ°©ν•˜κ³ , μ—°κ΅¬μ˜ 진싀성을 ν™•λ³΄ν•˜λŠ” 데 κΈ°μ—¬ν•©λ‹ˆλ‹€. λ”μš±μ΄, 지식 κ³΅μœ λŠ” κ³Όν•™ μ—°κ΅¬μ˜ общСствСнноС μ°Έμ—¬λ₯Ό μ΄‰μ§„ν•˜κ³ , 과학에 λŒ€ν•œ общСствСнноС 이해λ₯Ό λ†’μ΄λŠ” 데에도 μ€‘μš”ν•œ 역할을 ν•©λ‹ˆλ‹€. 일반 λŒ€μ€‘μ€ 연ꡬ 결과에 λŒ€ν•œ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과학적 발견의 μ˜λ―Έμ™€ μ‚¬νšŒμ  영ν–₯에 λŒ€ν•΄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며, κ³Όν•™ μ •μ±… 결정에 λŒ€ν•œ μ°Έμ—¬ 기회λ₯Ό ν™•λŒ€ν•  수 μžˆμŠ΅λ‹ˆλ‹€. κ²°κ΅­, 지식 κ³΅μœ λŠ” κ³Όν•™ μ—°κ΅¬μ˜ 투λͺ…μ„±, μ‹ λ’°μ„±, μ±…μž„μ„±μ„ κ°•ν™”ν•˜κ³ , κ³Όν•™κ³Ό μ‚¬νšŒ κ°„μ˜ κ±΄κ°•ν•œ 관계λ₯Ό κ΅¬μΆ•ν•˜λŠ” 데 ν•„μˆ˜μ μΈ μš”μ†Œμž…λ‹ˆλ‹€. μ•žμœΌλ‘œλ„ 지식 곡유 ν”Œλž«νΌμ˜ 지속적인 λ°œμ „κ³Ό μ—°κ΅¬μžλ“€μ˜ 적극적인 μ°Έμ—¬λ₯Ό 톡해, κ³Όν•™ μ—°κ΅¬λŠ” λ”μš± 투λͺ…ν•˜κ³  μ‹ λ’°ν•  수 μžˆλŠ” общСствСнноС μžμ‚°μœΌλ‘œ μžλ¦¬λ§€κΉ€ν•  κ²ƒμž…λ‹ˆλ‹€.

적으둜, μ—΄λ¦° μ†Œν†΅κ³Ό ν˜‘λ ₯을 μ§€ν–₯ν•˜λŠ” 지식 곡유의 정신은 κ³Όν•™ μ—°κ΅¬μ˜ 미래λ₯Ό λ°νžˆλŠ” λ“±λΆˆκ³Ό κ°™μŠ΅λ‹ˆλ‹€. 투λͺ…ν•œ 연ꡬ κ³Όμ •κ³Ό κ²°κ³Ό κ³΅μœ λŠ” 과학적 진보λ₯Ό κ°€μ†ν™”ν•˜κ³ , общСствСнноС μ‹ λ’°λ₯Ό ꡳ건히 ν•˜λ©°, 더 λ‚˜μ•„κ°€ общСствСнноС μ „μ²΄μ˜ λ²ˆμ˜μ— κΈ°μ—¬ν•  κ²ƒμž…λ‹ˆλ‹€.

κ³Όν•™μ˜ общСствСнноС μ±…μž„ κ°•ν™”

, κ³Όν•™ μ—°κ΅¬λΌλŠ” 게 λ•Œλ‘œλŠ” 우리 같은 일반 μ‚¬λžŒλ“€μ—κ²ŒλŠ” λ„ˆλ¬΄ λ©€κ²Œ 느껴질 λ•Œκ°€ λ§Žμ•˜μ–΄μš”. λ³΅μž‘ν•œ μš©μ–΄λ“€μ΄λ‚˜ μ΄ν•΄ν•˜κΈ° μ–΄λ €μš΄ 톡계 μžλ£Œλ“€λ§Œ κ°€λ“ν•΄μ„œ λ„λŒ€μ²΄ 무슨 이야기λ₯Ό ν•˜λŠ” 건지 감쑰차 작기 νž˜λ“€μ—ˆλ˜ 적도 λ§Žμ•˜κ³ μš”. 그런데 μ΄λ ‡κ²Œ 지식 κ³΅μœ κ°€ ν™œλ°œν•΄μ§€λ©΄μ„œ, 과학이 μ‘°κΈˆμ”© 우리 μ‚Ά μ†μœΌλ‘œ λ“€μ–΄μ˜€λŠ” 것 κ°™μ•„ 기뢄이 μ’‹μŠ΅λ‹ˆλ‹€.

μ˜ˆμ „μ—λŠ” κ³Όν•™μžλ“€μ΄ 연ꡬ κ²°κ³Όλ₯Ό λ°œν‘œν•˜λ©΄, κ·Έ λ‚΄μš©μ΄ 정말인지 μ•„λ‹Œμ§€ 일반 μ‚¬λžŒλ“€μ€ μ•Œ 길이 μ—†μ—ˆμž–μ•„μš”. κ·Έλƒ₯ 전문가듀이 κ·Έλ ‡λ‹€κ³  ν•˜λ‹ˆ κ·ΈλŸ°κ°€ 보닀 ν•  μˆ˜λ°–μ—μš”. ν•˜μ§€λ§Œ μ΄μ œλŠ” μ˜€ν”ˆ μ•‘μ„ΈμŠ€ μ €λ„μ΄λ‚˜ λ°μ΄ν„°λ² μ΄μŠ€λ₯Ό 톡해 λˆ„κ΅¬λ‚˜ 연ꡬ 자료λ₯Ό 직접 찾아보고, λ‹€λ₯Έ μ „λ¬Έκ°€λ“€μ˜ μ˜κ²¬λ„ 비ꡐ해 λ³Ό 수 있게 λ˜μ—ˆμœΌλ‹ˆ 정말 세상이 많이 λ‹¬λΌμ‘Œλ‹€λŠ” κ±Έ λŠκ»΄μš”. λ¬Όλ‘ , μ—¬μ „νžˆ μ–΄λ €μš΄ 뢀뢄도 λ§Žμ§€λ§Œ, μ΅œμ†Œν•œ κ³Όν•™μžλ“€μ΄ μ–΄λ–€ 근거둜 μ£Όμž₯을 νŽΌμΉ˜λŠ”μ§€ μ •λ„λŠ” νŒŒμ•…ν•  수 있게 된 κ±°μ£ .

κ²Œλ‹€κ°€ 지식 κ³΅μœ λŠ” κ³Όν•™μžλ“€μ΄ 더 μ±…μž„κ°μ„ λŠλΌλ„λ‘ λ§Œλ“œλŠ” νš¨κ³Όλ„ μžˆλŠ” 것 κ°™μ•„μš”. μ˜ˆμ „μ—λŠ” μžκΈ°λ“€λΌλ¦¬λ§Œ κ³΅μœ ν•˜λ˜ 정보듀을 μ΄μ œλŠ” 세상에 κ³΅κ°œν•΄μ•Ό ν•˜λ‹ˆκΉŒ, ν˜Ήμ‹œλΌλ„ 연ꡬ 과정에 λ¬Έμ œκ°€ μžˆκ±°λ‚˜ κ²°κ³Όκ°€ 잘λͺ»λ˜λ©΄ общСствСнноС λΉ„νŒμ„ 받을 μˆ˜λ„ μžˆμž–μ•„μš”. 그런 μ˜λ―Έμ—μ„œ 지식 κ³΅μœ λŠ” κ³Όν•™μžλ“€μ΄ 연ꡬλ₯Ό 더 μ‹ μ€‘ν•˜κ²Œ μ§„ν–‰ν•˜κ³ , 윀리적인 λ¬Έμ œμ—λ„ 더 μ‹ κ²½ 쓰도둝 λ§Œλ“œλŠ” 긍정적인 μ••λ ₯이 될 수 μžˆλ‹€κ³  μƒκ°ν•©λ‹ˆλ‹€.

μ €λŠ” 특히 κ³Όν•™ 연ꡬ κ²°κ³Όκ°€ общСствСнноС μ •μ±… 결정에 λ°˜μ˜λ˜λŠ” κ³Όμ •μ—μ„œ 지식 κ³΅μœ κ°€ μ€‘μš”ν•œ 역할을 ν•  수 μžˆλ‹€κ³  λ―Ώμ–΄μš”. 예λ₯Ό λ“€μ–΄, κΈ°ν›„ λ³€ν™” λ¬Έμ œμ— λŒ€ν•œ 과학적 연ꡬ κ²°κ³Όκ°€ 투λͺ…ν•˜κ²Œ 곡개되면, μ‹œλ―Όλ“€μ€ μ •λΆ€κ°€ μ–΄λ–€ 정책을 μΆ”μ§„ν•΄μ•Ό ν•˜λŠ”μ§€μ— λŒ€ν•΄ 더 λ§Žμ€ 정보λ₯Ό λ°”νƒ•μœΌλ‘œ νŒλ‹¨ν•  수 있게 되죠. 또, μƒˆλ‘œμš΄ μ§ˆλ³‘μ΄ λ°œμƒν–ˆμ„ λ•Œλ„ κ³Όν•™μžλ“€μ΄ λΉ λ₯΄κ²Œ 정보λ₯Ό κ³΅μœ ν•˜κ³  ν˜‘λ ₯ν•˜λ©΄, ΠΎΠ±Ρ‰Π΅ΡΡ‚Π²Π΅Π½Π½ΠΎΠ΅λŠ” 더 효과적으둜 λŒ€μ‘ν•  수 있게 될 κ²ƒμž…λ‹ˆλ‹€.

κ²°κ΅­, 지식 κ³΅μœ λŠ” 과학을 ΠΎΠ±Ρ‰Π΅ΡΡ‚Π²Π΅Π½Π½ΠΎΠ΅μ˜ κ²ƒμœΌλ‘œ λ§Œλ“€κ³ , κ³Όν•™μžλ“€μ΄ общСствСнноСλ₯Ό μœ„ν•΄ λ΄‰μ‚¬ν•˜λ„λ‘ μ΄λ„λŠ” μ€‘μš”ν•œ 도ꡬ라고 μƒκ°ν•΄μš”. μ•žμœΌλ‘œ 더 λ§Žμ€ κ³Όν•™μžλ“€μ΄ 지식 κ³΅μœ μ— 적극적으둜 μ°Έμ—¬ν•˜κ³ , ΠΎΠ±Ρ‰Π΅ΡΡ‚Π²Π΅Π½Π½ΠΎΠ΅μ™€μ˜ μ†Œν†΅μ„ κ°•ν™”ν•΄μ„œ 과학이 우리 μ‚¬νšŒμ˜ λ°œμ „μ— 더 크게 κΈ°μ—¬ν•  수 μžˆλ„λ‘ λ§Œλ“€μ–΄λ‚˜κ°€λ©΄ μ’‹κ² μŠ΅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