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 5κ°€μ§€ λ§ˆλ²• μ£Όλ¬Έ: 꽉 λ§‰νžŒ μ†Œν†΅, 술술 ν’€λ¦¬λŠ” λŒ€ν™”λ‘œ!


λ‹΅λ‹΅ν•œ 침묡은 이제 그만! κ³΅κ°λŒ€ 폭발 μ†Œν†΅ 비법

μ„œλ‘ 

ν˜Ήμ‹œ 이런 κ²½ν—˜ μžˆμœΌμ‹ κ°€μš”? μ—΄μ‹¬νžˆ μ„€λͺ…ν–ˆλŠ”λ° μƒλŒ€λ°©μ€ λ”΄ μ†Œλ¦¬, μ€‘μš”ν•œ νšŒμ˜μ—μ„œ λ‚΄ μ˜κ²¬μ€ 묻히고, 심지어 가쑱끼리도 λ§λ‹€νˆΌλ§Œ μž¦μ•„μ§€λŠ” 상황… 숨 λ§‰νžˆλŠ” 닡닡함에 ν•œμˆ¨λ§Œ ν‘Ήν‘Ή μ‰¬κ²Œ 되죠. ν•˜μ§€λ§Œ μ’Œμ ˆν•˜κΈ΄ 아직 μ΄λ¦…λ‹ˆλ‹€! μ—¬κΈ°, 꽉 λ§‰νžŒ μ†Œν†΅μ„ 술술 ν’€λ¦¬κ²Œ λ§Œλ“œλŠ” 5κ°€μ§€ λ§ˆλ²• 주문이 μžˆκ±°λ“ μš”. λ³΅μž‘ν•œ μ΄λ‘ μ΄λ‚˜ μ–΄λ €μš΄ 기술이 μ•„λ‹ˆμ—μš”. μ•„μ£Ό 쉽고 κ°„λ‹¨ν•˜μ§€λ§Œ, νš¨κ³ΌλŠ” λ†€λΌμš΄ λŒ€ν™”μ˜ κΈ°μˆ λ“€μ΄λžλ‹ˆλ‹€. μ§€κΈˆλΆ€ν„° 저와 ν•¨κ»˜ μ†Œν†΅ λŠ₯λ ₯ ν–₯μƒμ‹œν‚€λŠ” 방법 5κ°€μ§€λ₯Ό ν•˜λ‚˜μ”© μ•Œμ•„λ³΄κ³ , λ‹΅λ‹΅ν•œ 침묡 λŒ€μ‹  μ›ƒμŒκ½ƒ ν”ΌλŠ” λŒ€ν™”λ₯Ό λ§Œλ“€μ–΄ λ³΄μ„Έμš”!

1. κ²½μ²­ λͺ¨λ“œ ON: μƒλŒ€λ°©μ˜ 말에 κ·€ κΈ°μšΈμ΄λŠ” 기술

“λ‚˜ μ§€κΈˆ 되게 νž˜λ“€μ–΄…” μΉœκ΅¬κ°€ μ–΄λ ΅κ²Œ 말을 κΊΌλƒˆλŠ”λ°, “νž˜λ“€κΈ΄ 뭐가 νž˜λ“€μ–΄! λ‚˜λŠ” 더 νž˜λ“€μ–΄!”라며 λ‚΄ μ΄μ•ΌκΈ°λ§Œ μŸμ•„λ‚Έ 적, ν˜Ήμ‹œ μžˆμœΌμ‹ κ°€μš”? λ¬Όλ‘  μœ„λ‘œν•΄μ£Όκ³  싢은 λ§ˆμŒμ€ κ΅΄λšκ°™μ•˜κ² μ§€λ§Œ, μƒλŒ€λ°©μ€ 였히렀 더 큰 μƒμ²˜λ₯Ό λ°›μ•˜μ„μ§€λ„ λͺ¨λ¦…λ‹ˆλ‹€. μ§„μ •ν•œ μ†Œν†΅μ€ 일방적인 외침이 μ•„λ‹ˆλΌ, μ„œλ‘œμ˜ 이야기에 κ·€ κΈ°μšΈμ΄λŠ” ‘κ²½μ²­’μ—μ„œ μ‹œμž‘λ˜λ‹ˆκΉŒμš”.

μ§„μ‹¬μœΌλ‘œ λ“£λŠ”λ‹€λŠ” 건 λ­˜κΉŒμš”?

λ‹¨μˆœνžˆ μ†Œλ¦¬λ₯Ό λ“£λŠ” 것을 λ„˜μ–΄, μƒλŒ€λ°©μ˜ 감정과 생각을 μ½μ–΄λ‚΄λ €λŠ” λ…Έλ ₯이 ν•„μš”ν•΄μš”. λˆˆμ„ λ§žμΆ”κ³ , 고개λ₯Ό 끄덕이며, “μ•„, κ·Έλž˜μ„œ νž˜λ“€μ—ˆκ² λ„€.”와 같이 κ³΅κ°ν•˜λŠ” ν‘œν˜„μ„ ν•΄μ£ΌλŠ” κ±°μ£ . μŠ€λ§ˆνŠΈν°μ€ μž μ‹œ 넣어두고, μ˜¨μ „νžˆ μƒλŒ€λ°©μ—κ²Œ μ§‘μ€‘ν•˜λŠ” μ‹œκ°„! μ΄κ²ƒλ§ŒμœΌλ‘œλ„ μƒλŒ€λ°©μ€ ‘μ•„, 이 μ‚¬λžŒμ΄ λ‚΄ 이야기λ₯Ό μ§„μ‹¬μœΌλ‘œ λ“€μ–΄μ£Όκ³  μžˆκ΅¬λ‚˜’라고 느끼며 λ§ˆμŒμ„ μ—΄κ²Œ 될 κ±°μ˜ˆμš”.

κ²½μ²­, μ–΄λ–»κ²Œ ν•΄μ•Ό 더 μž˜ν•  수 μžˆμ„κΉŒμš”?

  • 질문 μŠ€ν‚¬: “κ·Έλ•Œ 기뢄이 μ–΄λ• μ–΄?”, “κ·Έ μƒν™©μ—μ„œ κ°€μž₯ νž˜λ“€μ—ˆλ˜ 점은 λ­μ˜€μ–΄?”와 같이 ꡬ체적인 μ§ˆλ¬Έμ„ λ˜μ Έλ³΄μ„Έμš”. μƒλŒ€λ°©μ€ μžμ‹ μ˜ 감정을 더 μžμ„Ένžˆ ν‘œν˜„ν•˜κ²Œ 되고, μš°λ¦¬λŠ” 더 깊이 곡감할 수 있게 λ©λ‹ˆλ‹€.
  • μš”μ•½ 정리: μƒλŒ€λ°©μ˜ 말을 μš”μ•½ν•΄μ„œ λ‹€μ‹œ μ „λ‹¬ν•΄μ£ΌλŠ” 것도 쒋은 λ°©λ²•μ΄μ—μš”. “κ·ΈλŸ¬λ‹ˆκΉŒ, λ„€ 말은 μ§€κΈˆ ν”„λ‘œμ νŠΈ λ•Œλ¬Έμ— 슀트레슀λ₯Ό 많이 λ°›κ³  μžˆλ‹€λŠ” κ±°μ§€?” 와 같이 ν™•μΈν•˜λŠ” 과정을 톡해 μ˜€ν•΄λ₯Ό 쀄이고, μ„œλ‘œμ˜ 이해도λ₯Ό 높일 수 μžˆμŠ΅λ‹ˆλ‹€.
  • 비언어적 μ†Œν†΅ ν™œμš©: 말뿐만 μ•„λ‹ˆλΌ ν‘œμ •, λͺΈμ§“, λͺ©μ†Œλ¦¬ 톀 λ“± 비언어적인 μš”μ†Œλ„ μ€‘μš”ν•©λ‹ˆλ‹€. 밝은 ν‘œμ •μœΌλ‘œ 고개λ₯Ό λ„λ•μ΄κ±°λ‚˜, λ”°λœ»ν•œ λˆˆλΉ›μœΌλ‘œ λ°”λΌλ³΄λŠ” κ²ƒλ§ŒμœΌλ‘œλ„ μƒλŒ€λ°©μ—κ²Œ 큰 μœ„λ‘œμ™€ 격렀가 될 수 μžˆμŠ΅λ‹ˆλ‹€.

경청은 λ‹¨μˆœνžˆ λ“£λŠ” ν–‰μœ„λ₯Ό λ„˜μ–΄, μƒλŒ€λ°©μ˜ λ§ˆμŒμ„ 헀아리고 κ³΅κ°ν•˜λŠ” μ„¬μ„Έν•œ κΈ°μˆ μž…λ‹ˆλ‹€. μ—°μŠ΅ν•˜λ©΄ ν• μˆ˜λ‘, μ£Όλ³€ μ‚¬λžŒλ“€κ³Όμ˜ κ΄€κ³„λŠ” λ”μš± λˆλ…ν•΄μ§€κ³ , 꽉 λ§‰ν˜”λ˜ μ†Œν†΅μ€ μ–΄λŠμƒˆ 술술 ν’€λ¦¬λŠ” λ§ˆλ²•μ„ κ²½ν—˜ν•˜κ²Œ 될 κ±°μ˜ˆμš”. μ†Œν†΅ λŠ₯λ ₯ ν–₯μƒμ‹œν‚€λŠ” 방법 5κ°€μ§€ 쀑 첫 번째 단좔, λ°”λ‘œ ‘κ²½μ²­’μž…λ‹ˆλ‹€!

2. 곡감 λŠ₯λ ₯ ν’€νŒŒμ›Œ: 마음으둜 λ“£κ³  마음으둜 λ‹΅ν•˜κΈ°

경청이 μƒλŒ€λ°©μ˜ 이야기λ₯Ό ‘λ“£λŠ”’ 기술이라면, 곡감은 듀은 λ‚΄μš©μ„ λ°”νƒ•μœΌλ‘œ μƒλŒ€λ°©μ˜ 감정을 ‘μ΄ν•΄ν•˜λŠ”’ κΈ°μˆ μž…λ‹ˆλ‹€. 마치 거울처럼, μƒλŒ€λ°©μ˜ 감정을 λΉ„μΆ°μ£Όκ³  ν•¨κ»˜ λŠκ»΄μ£ΌλŠ” 것이죠. “κ·Έ 마음, 정말 이해돼.” 이 ν•œλ§ˆλ””κ°€ λ”±λ”±ν•˜κ²Œ κ΅³μ–΄μžˆλ˜ 관계λ₯Ό 녹이고, μ‹ λ’°λ₯Ό μŒ“λŠ” λ§ˆλ²•μ˜ 주문이 될 수 μžˆμŠ΅λ‹ˆλ‹€.

곡감, μ™œ μ€‘μš”ν• κΉŒμš”?Image

μ‚¬λžŒμ€ λˆ„κ΅¬λ‚˜ μžμ‹ μ˜ 감정을 이해받고 μ‹Άμ–΄ ν•©λ‹ˆλ‹€. 특히 νž˜λ“€κ³  μ–΄λ €μš΄ μƒν™©μΌμˆ˜λ‘ λ”μš± κ·Έλ ‡μ£ . 곡감은 μƒλŒ€λ°©μ—κ²Œ ‘당신은 ν˜Όμžκ°€ μ•„λ‹ˆμ—μš”’, ‘μ œκ°€ λ‹Ήμ‹ μ˜ λ§ˆμŒμ„ μ΄ν•΄ν•˜κ³  μžˆμ–΄μš”’λΌλŠ” λ©”μ‹œμ§€λ₯Ό μ „λ‹¬ν•˜λ©° μ •μ„œμ μΈ μ§€μ§€λ₯Ό μ œκ³΅ν•©λ‹ˆλ‹€. μ΄λŸ¬ν•œ μ§€μ§€λŠ” 관계λ₯Ό λ”μš± λˆλˆν•˜κ²Œ λ§Œλ“€κ³ , μƒν˜Έ κ°„μ˜ μ‹ λ’°λ₯Ό λ†’μ—¬ μ›ν™œν•œ μ†Œν†΅μ„ κ°€λŠ₯ν•˜κ²Œ ν•©λ‹ˆλ‹€.

곡감 λŠ₯λ ₯, μ–΄λ–»κ²Œ ν‚€μšΈ 수 μžˆμ„κΉŒμš”?

  • 역지사지 ν›ˆλ ¨: μƒλŒ€λ°©μ˜ μž…μž₯이 λ˜μ–΄ μƒκ°ν•΄λ³΄λŠ” μ—°μŠ΅μ„ κΎΈμ€€νžˆ ν•˜λŠ” 것이 μ€‘μš”ν•©λ‹ˆλ‹€. ‘λ‚˜λΌλ©΄ μ–΄λ• μ„κΉŒ?’, ‘λ‚˜λΌλ©΄ μ–΄λ–€ 기뢄이 λ“€μ—ˆμ„κΉŒ?’ 와 같은 μ§ˆλ¬Έμ„ μŠ€μŠ€λ‘œμ—κ²Œ λ˜μ Έλ³΄μ„Έμš”. λ‹€μ–‘ν•œ 상황을 μƒμƒν•˜λ©° 감정 μ΄μž…μ„ ν•˜λ‹€ 보면, νƒ€μΈμ˜ 감정을 μ΄ν•΄ν•˜λŠ” 폭이 λ„“μ–΄μ§ˆ κ²ƒμž…λ‹ˆλ‹€.
  • 감정 μ–΄νœ˜λ ₯ 늘리기: 감정을 ν‘œν˜„ν•˜λŠ” λ‹€μ–‘ν•œ 단어λ₯Ό μ΅νžˆλŠ” 것도 도움이 λ©λ‹ˆλ‹€. μŠ¬ν””, λΆ„λ…Έ, 기쁨과 같은 기본적인 감정 외에도 μ„œμš΄ν•¨, μ–΅μšΈν•¨, μ•ˆνƒ€κΉŒμ›€ λ“± λ―Έλ¬˜ν•œ κ°μ •μ˜ 차이λ₯Ό νŒŒμ•…ν•˜κ³  μ μ ˆν•œ 단어λ₯Ό μ‚¬μš©ν•˜μ—¬ ν‘œν˜„ν•  수 μžˆλ‹€λ©΄, λ”μš± μ •ν™•ν•˜κ³  μ„¬μ„Έν•˜κ²Œ μƒλŒ€λ°©μ˜ 감정에 곡감할 수 μžˆμŠ΅λ‹ˆλ‹€.
  • λ―Έλ””μ–΄ ν™œμš©: μ˜ν™”, λ“œλΌλ§ˆ, μ†Œμ„€ λ“± λ‹€μ–‘ν•œ λ―Έλ””μ–΄λ₯Ό 톡해 κ°„μ ‘μ μœΌλ‘œλ‚˜λ§ˆ νƒ€μΈμ˜ 삢을 κ²½ν—˜ν•˜λŠ” 것도 쒋은 λ°©λ²•μž…λ‹ˆλ‹€. λ“±μž₯인물의 감정에 λͺ°μž…ν•˜κ³ , κ·Έλ“€μ˜ 행동과 선택을 μ΄ν•΄ν•˜λ €κ³  λ…Έλ ₯ν•˜λ‹€ 보면, 곡감 λŠ₯λ ₯을 ν–₯μƒμ‹œν‚€λŠ” 데 도움이 될 κ²ƒμž…λ‹ˆλ‹€. λ‹€νλ©˜ν„°λ¦¬λ‚˜ λ‰΄μŠ€ 등을 톡해 μ‚¬νšŒμ  μ•½μžλ‚˜ μ†Œμ™Έλœ μ‚¬λžŒλ“€μ˜ 이야기λ₯Ό μ ‘ν•˜λŠ” 것도 세상을 λ°”λΌλ³΄λŠ” μ‹œμ•Όλ₯Ό λ„“νžˆκ³  곡감 λŠ₯λ ₯을 ν‚€μš°λŠ” 데 κΈ°μ—¬ν•  수 μžˆμŠ΅λ‹ˆλ‹€.
  • ν”Όλ“œλ°± 적극 ν™œμš©: μ£Όλ³€ μ‚¬λžŒλ“€μ—κ²Œ μžμ‹ μ˜ 곡감 λŠ₯λ ₯에 λŒ€ν•œ ν”Όλ“œλ°±μ„ κ΅¬ν•˜λŠ” 것도 쒋은 λ°©λ²•μž…λ‹ˆλ‹€. “λ‚΄κ°€ λ„ˆμ˜ 이야기에 κ³΅κ°ν•˜λŠ” κ²ƒμ²˜λŸΌ λŠκ»΄μ‘Œμ–΄?”, “λ‚΄κ°€ λ„ˆμ˜ 감정을 μ œλŒ€λ‘œ μ΄ν•΄ν•˜κ³  μžˆλŠ” 것 κ°™μ•„?” 와 같이 μ†”μ§ν•œ μ˜κ²¬μ„ 묻고, λΆ€μ‘±ν•œ 뢀뢄을 κ°œμ„ ν•΄λ‚˜κ°€λ €λŠ” λ…Έλ ₯이 ν•„μš”ν•©λ‹ˆλ‹€.

곡감, μ–΄λ–»κ²Œ ν‘œν˜„ν•΄μ•Ό νš¨κ³Όμ μΌκΉŒμš”?

λ‹¨μˆœνžˆ “νž˜λ“€μ—ˆκ² λ‹€” 라고 λ§ν•˜λŠ” 것보닀, “정말 νž˜λ“€μ—ˆκ² λ„€. κ·Έ μƒν™©μ—μ„œ μ–Όλ§ˆλ‚˜ μ†μƒν–ˆμ„μ§€ 상상도 μ•ˆ 돼.” 와 같이 ꡬ체적인 상황과 감정을 μ–ΈκΈ‰ν•˜λ©° κ³΅κ°ν•˜λŠ” 것이 더 νš¨κ³Όμ μž…λ‹ˆλ‹€. λ˜ν•œ, 말뿐만 μ•„λ‹ˆλΌ λ”°λœ»ν•œ λˆˆλΉ›, 포옹, μ–΄κΉ¨ ν† λ‹₯μž„ λ“± 비언어적인 ν‘œν˜„μ„ ν•¨κ»˜ μ‚¬μš©ν•˜λ©΄ λ”μš± μ§„μ‹¬μœΌλ‘œ 느껴질 κ²ƒμž…λ‹ˆλ‹€. ν•˜μ§€λ§Œ, μ§€λ‚˜μΉœ 곡감은 였히렀 μƒλŒ€λ°©μ—κ²Œ 뢀담을 쀄 수 μžˆμœΌλ―€λ‘œ μ£Όμ˜ν•΄μ•Ό ν•©λ‹ˆλ‹€. μ μ ˆν•œ 거리감을 μœ μ§€ν•˜λ©΄μ„œ, μ§„μ‹¬μœΌλ‘œ μœ„λ‘œν•˜κ³  κ²©λ €ν•˜λŠ” 것이 μ€‘μš”ν•©λ‹ˆλ‹€.

곡감은 λ‹¨μˆœνžˆ μƒλŒ€λ°©μ˜ 기뢄을 λ§žμΆ°μ£ΌλŠ” 것이 μ•„λ‹ˆλΌ, μ„œλ‘œμ˜ λ§ˆμŒμ„ μ—°κ²°ν•˜κ³  μ΄ν•΄ν•˜λŠ” μ†Œν†΅μ˜ 핡심 κΈ°μˆ μž…λ‹ˆλ‹€. 곡감 λŠ₯λ ₯을 ν‚€μš°λŠ” 것은 κ³§, μΈκ°„κ΄€κ³„μ˜ μ§ˆμ„ 높이고 λ”μš± ν’μš”λ‘œμš΄ 삢을 μ‚΄μ•„κ°€λŠ” 데 ν•„μˆ˜μ μΈ μš”μ†Œμž…λ‹ˆλ‹€. κΎΈμ€€ν•œ μ—°μŠ΅κ³Ό λ…Έλ ₯을 톡해 곡감 λŠ₯λ ₯을 ν–₯μƒμ‹œν‚€κ³ , μ£Όλ³€ μ‚¬λžŒλ“€κ³Ό λ”μš± 깊이 μžˆλŠ” μ†Œν†΅μ„ λ‚˜λˆ„μ–΄ λ³΄μ„Έμš”.

κ³΅κ°μ΄λΌλŠ” λ”°λœ»ν•œ 씨앗을 λΏŒλ Έλ‹€λ©΄, μ΄μ œλŠ” κ·Έ 씨앗이 싹을 ν‹”μš°κ³  무럭무럭 μžλΌλ„λ‘ 정성껏 κ°€κΏ”μ•Ό ν•©λ‹ˆλ‹€. 씨앗이 λΏŒλ¦¬λ‚΄λ¦¬λ„λ‘ λ•λŠ” 햇볕과 λ¬Ό, λΉ„μ˜₯ν•œ ν† μ–‘μ²˜λŸΌ, 곡감을 λ”μš± ν’μ„±ν•˜κ²Œ λ§Œλ“€μ–΄μ€„ μ‹€μ²œμ μΈ 방법듀을 μ•Œμ•„λ³ΌκΉŒμš”?

λ¨Όμ €, ‘보이지 μ•ŠλŠ” 감정’κΉŒμ§€ μ½μ–΄λ‚΄λŠ” 섬세함을 κΈΈλŸ¬μ•Ό ν•©λ‹ˆλ‹€. μƒλŒ€λ°©μ˜ ν‘œμ •, λͺΈμ§“, 말투, μ‹¬μ§€μ–΄λŠ” 침묡 속에 μˆ¨κ²¨μ§„ κ°μ •κΉŒμ§€ ν¬μ°©ν•˜λ €λŠ” λ…Έλ ₯이 ν•„μš”ν•©λ‹ˆλ‹€. ꡳ은 ν‘œμ • 뒀에 감좰진 μŠ¬ν””, λ–¨λ¦¬λŠ” λͺ©μ†Œλ¦¬μ— λ‹΄κΈ΄ λΆˆμ•ˆ, μ‹œμ„ μ„ νšŒν”Όν•˜λŠ” λͺ¨μŠ΅μ—μ„œ λŠκ»΄μ§€λŠ” λΆˆνŽΈν•¨ λ“±, 언어적인 ν‘œν˜„λ§ŒμœΌλ‘œλŠ” μ•Œ 수 μ—†λŠ” 감정듀을 μ•Œμ•„μ°¨λ¦΄ 수 μžˆλ‹€λ©΄, λ”μš± 깊이 μžˆλŠ” 곡감이 κ°€λŠ₯ν•΄μ§‘λ‹ˆλ‹€. 마치 μˆ™λ ¨λœ μ˜μ‚¬κ°€ ν™˜μžμ˜ μž‘μ€ μ‹ μŒ μ†Œλ¦¬ ν•˜λ‚˜ λ†“μΉ˜μ§€ μ•Šκ³  병을 μ§„λ‹¨ν•˜λ“―, μƒλŒ€λ°©μ˜ λ―Έμ„Έν•œ 감정 λ³€ν™”λ₯Ό κ°μ§€ν•˜κ³  그에 λ§žλŠ” 곡감 λ°˜μ‘μ„ λ³΄μ΄λŠ” 것이 μ€‘μš”ν•©λ‹ˆλ‹€.

λ‹€μŒμœΌλ‘œ, ‘λ‚˜’λΌλŠ” ν•„ν„°λ₯Ό μž μ‹œ λ©ˆμΆ”κ³  μ˜¨μ „νžˆ ‘μƒλŒ€λ°©’μ—κ²Œ μ§‘μ€‘ν•˜λŠ” μ—°μŠ΅μ΄ ν•„μš”ν•©λ‹ˆλ‹€. μš°λ¦¬λŠ” μ’…μ’… μžμ‹ μ˜ κ²½ν—˜, κ°€μΉ˜κ΄€, μƒκ°μ˜ ν‹€ μ•ˆμ—μ„œ νƒ€μΈμ˜ 감정을 ν•΄μ„ν•˜λ €λŠ” κ²½ν–₯이 μžˆμŠ΅λ‹ˆλ‹€. ν•˜μ§€λ§Œ μ§„μ •ν•œ 곡감은 μžμ‹ μ˜ 기쀀을 내렀놓고, μƒλŒ€λ°©μ˜ μž…μž₯μ—μ„œ 세상을 λ°”λΌλ³΄λŠ” λ°μ„œ μ‹œμž‘λ©λ‹ˆλ‹€. 마치 카메라 렌즈의 μ΄ˆμ μ„ λ§žμΆ”λ“―, μžμ‹ μ˜ 생각은 μž μ‹œ νλ¦Ών•˜κ²Œ 두고 μƒλŒ€λ°©μ˜ 감정에 μ˜¨μ „νžˆ 집쀑해야 ν•©λ‹ˆλ‹€. “λ‚˜λΌλ©΄ μ΄λ ‡κ²Œ ν–ˆμ„ 텐데”, “λ‚˜λŠ” 이런 κ²½ν—˜μ΄ μžˆμ–΄μ„œ μ•„λŠ”λ°” 와 같은 νŒλ‹¨μ΄λ‚˜ 쑰언은 μž μ‹œ 접어두고, 였직 μƒλŒ€λ°©μ˜ 감정을 μ΄ν•΄ν•˜κ³  μ§€μ§€ν•˜λŠ” 데 μ§‘μ€‘ν•˜λŠ” 것이 μ€‘μš”ν•©λ‹ˆλ‹€.

더 λ‚˜μ•„κ°€, ‘곡감적 λŒ€ν™”’λ₯Ό 톡해 마음의 거리λ₯Ό μ’ν˜€λ‚˜κ°€μ•Ό ν•©λ‹ˆλ‹€. 곡감적 λŒ€ν™”λž€, λ‹¨μˆœνžˆ μƒλŒ€λ°©μ˜ 말에 λ™μ˜ν•˜κ±°λ‚˜ 맞μž₯κ΅¬μΉ˜λŠ” 것이 μ•„λ‹ˆλΌ, μƒλŒ€λ°©μ˜ 감정을 μ •ν™•ν•˜κ²Œ νŒŒμ•…ν•˜κ³  μžμ‹ μ˜ 이해λ₯Ό ν‘œν˜„ν•˜λŠ” λŒ€ν™” λ°©μ‹μž…λ‹ˆλ‹€. “λ„€ 말이 무슨 λœ»μΈμ§€ μ•Œ 것 κ°™μ•„”, “정말 νž˜λ“€μ—ˆκ² λ„€. 그런 μƒν™©μ—μ„œ μ–Όλ§ˆλ‚˜ μ†μƒν–ˆμ„μ§€ 상상도 μ•ˆ 돼”, “λ„€ 마음이 느껴져. λ‚΄κ°€ μ˜†μ—μ„œ 힘이 λ˜μ–΄μ€„κ²Œ” 와 같이, μƒλŒ€λ°©μ˜ 감정을 μΈμ •ν•˜κ³  μ§€μ§€ν•˜λŠ” ν‘œν˜„μ„ μ‚¬μš©ν•˜λ©΄, μƒλŒ€λ°©μ€ μžμ‹ μ΄ 이해받고 μžˆλ‹€λŠ” λŠλ‚Œμ„ λ°›κ²Œ λ©λ‹ˆλ‹€. λ˜ν•œ, μ§ˆλ¬Έμ„ 톡해 μƒλŒ€λ°©μ˜ 감정을 더 깊이 μ΄ν•΄ν•˜λ €λŠ” λ…Έλ ₯도 ν•„μš”ν•©λ‹ˆλ‹€. “κ·Έλ•Œ 기뢄이 μ–΄λ• μ–΄?”, “κ·Έ 일 λ•Œλ¬Έμ— 많이 νž˜λ“€μ—ˆλ‹ˆ?”, “무엇이 κ°€μž₯ μ–΄λ €μ› λ‹ˆ?” 와 같이, μƒλŒ€λ°©μ˜ 감정을 νƒμƒ‰ν•˜λŠ” μ§ˆλ¬Έμ„ λ˜μ§€λ©΄, λ”μš± ν’μ„±ν•œ λŒ€ν™”κ°€ κ°€λŠ₯ν•΄μ§€κ³  μ„œλ‘œ κ°„μ˜ 이해도λ₯Ό 높일 수 μžˆμŠ΅λ‹ˆλ‹€.

λ§ˆμ§€λ§‰μœΌλ‘œ, ‘지속적인 μ‹€μ²œ’만이 곡감 λŠ₯λ ₯을 ν–₯μƒμ‹œν‚€λŠ” μœ μΌν•œ λ°©λ²•μ΄λΌλŠ” 것을 κΈ°μ–΅ν•΄μ•Ό ν•©λ‹ˆλ‹€. 곡감은 νƒ€κ³ λ‚œ 재λŠ₯이 μ•„λ‹ˆλΌ, κΎΈμ€€ν•œ λ…Έλ ₯κ³Ό μ—°μŠ΅μ„ 톡해 ν‚€μ›Œλ‚˜κ°ˆ 수 μžˆλŠ” κΈ°μˆ μž…λ‹ˆλ‹€. μΌμƒμƒν™œμ—μ„œ λ§Œλ‚˜λŠ” λ‹€μ–‘ν•œ μ‚¬λžŒλ“€μ˜ 이야기에 κ·€ 기울이고, κ·Έλ“€μ˜ 감정을 μ΄ν•΄ν•˜λ €κ³  λ…Έλ ₯ν•˜λ©°, 곡감적인 ν‘œν˜„μ„ μ—°μŠ΅ν•˜λŠ” 것이 μ€‘μš”ν•©λ‹ˆλ‹€. κ°€μ‘±, 친ꡬ, λ™λ£Œ, μ‹¬μ§€μ–΄λŠ” 처음 λ§Œλ‚˜λŠ” μ‚¬λžŒκ³Όμ˜ λŒ€ν™” μ†μ—μ„œλ„ 곡감 λŠ₯λ ₯을 λ°œνœ˜ν•˜λ €λŠ” λ…Έλ ₯을 λ©ˆμΆ”μ§€ μ•Šμ•„μ•Ό ν•©λ‹ˆλ‹€. 마치 μš΄λ™μ„ μˆ˜κ°€ κΎΈμ€€ν•œ ν›ˆλ ¨μ„ 톡해 κΈ°λŸ‰μ„ ν–₯μƒμ‹œν‚€λ“―, 곡감 λŠ₯λ ₯을 ν–₯μƒμ‹œν‚€κΈ° μœ„ν•΄μ„œλŠ” λŠμž„μ—†λŠ” μ‹€μ²œμ΄ ν•„μš”ν•©λ‹ˆλ‹€. μž‘μ€ 성곡과 μ‹€νŒ¨λ₯Ό 톡해 배우고 μ„±μž₯ν•˜λ©΄μ„œ, μžμ‹ λ§Œμ˜ 곡감 μŠ€νƒ€μΌμ„ λ§Œλ“€μ–΄λ‚˜κ°€λŠ” 것이 μ€‘μš”ν•©λ‹ˆλ‹€.

κ³΅κ°μ΄λΌλŠ” λ”°λœ»ν•œ 씨앗을 심고, 섬세함, 집쀑, 곡감적 λŒ€ν™”, 지속적인 μ‹€μ²œμ΄λΌλŠ” λ¬Όκ³Ό 햇볕, λΉ„μ˜₯ν•œ 토양을 μ œκ³΅ν•œλ‹€λ©΄, μš°λ¦¬λŠ” λ”μš± ν’μ„±ν•˜κ³  μ•„λ¦„λ‹€μš΄ 곡감의 μˆ²μ„ κ°€κΎΈμ–΄ λ‚˜κ°ˆ 수 μžˆμŠ΅λ‹ˆλ‹€. 이 μˆ²μ€ 개인적인 관계λ₯Ό λ„˜μ–΄ μ‚¬νšŒ 전체λ₯Ό λ”°λœ»ν•˜κ²Œ 감싸 μ•ˆλŠ” 긍정적인 μ—λ„ˆμ§€μ›μ΄ 될 κ²ƒμž…λ‹ˆλ‹€. λŠμž„μ—†λŠ” λ…Έλ ₯κ³Ό 진심 μ–΄λ¦° 마음으둜 κ°€κΏ”λ‚˜κ°„ 곡감의 μˆ²μ€, 우리 λͺ¨λ‘μ—κ²Œ 행볡과 ν‰μ•ˆμ„ κ°€μ Έλ‹€μ£ΌλŠ” μ†Œμ€‘ν•œ 선물이 될 κ²ƒμž…λ‹ˆλ‹€.

λ§ˆμŒμ„ μ—°κ²°ν•˜λŠ” 닀리

, μ €λŠ” μ™„λ²½ν•˜κ²Œ κ³΅κ°ν•˜λŠ” μ‚¬λžŒμ΄ λ˜κΈ°λŠ” 정말 μ–΄λ ΅λ‹€κ³  μƒκ°ν•΄μš”. μ™œλƒν•˜λ©΄ μš°λ¦¬λŠ” λͺ¨λ‘ λ‹€λ₯Έ ν™˜κ²½μ—μ„œ μžλΌμ™”κ³ , 각자 λ‹€λ₯Έ κ²½ν—˜μ„ ν•˜λ©΄μ„œ 세상을 λ°”λΌλ³΄λŠ” μ‹œκ°μ΄ λ‹€λ₯Ό μˆ˜λ°–μ— μ—†μž–μ•„μš”. λ˜‘κ°™μ€ 상황을 κ²ͺ어도 λŠλΌλŠ” 감정이 λ‹€λ₯Ό 텐데, μ™„λ²½ν•˜κ²Œ νƒ€μΈμ˜ 감정을 μ΄ν•΄ν•œλ‹€λŠ” 건 μ–΄μ©Œλ©΄ λΆˆκ°€λŠ₯ν•œ 일인지도 λͺ°λΌμš”.

κ·Έλž˜λ„ μ€‘μš”ν•œ 건 ‘μ΄ν•΄ν•˜λ €κ³  λ…Έλ ₯ν•˜λŠ” 마음’이라고 μƒκ°ν•΄μš”. μƒλŒ€λ°©μ˜ μž…μž₯이 λ˜μ–΄λ³΄λ €κ³  μ• μ“°κ³ , 그의 감정을 μ‘΄μ€‘ν•˜λ €λŠ” νƒœλ„κ°€ μžˆλ‹€λ©΄, μ™„λ²½ν•˜κ²Œ μ΄ν•΄ν•˜μ§€ λͺ»ν•˜λ”라도 μΆ©λΆ„νžˆ λ”°λœ»ν•œ 곡감을 전달할 수 μžˆλ‹€κ³  λ―Ώμ–΄μš”. 마치 μ„œνˆ° μ†œμ”¨λ‘œ λ§Œλ“  빡이라도, 정성을 λ‹΄μ•„ λ§Œλ“€λ©΄ λ§›μžˆκ²Œ λŠκ»΄μ§€λŠ” κ²ƒμ²˜λŸΌμš”.

그리고 μ €λŠ” 곡감이 λ‹¨μˆœνžˆ ‘μ°©ν•œ μ‚¬λžŒ’이 λ˜λŠ” κ²ƒλ§Œμ„ μ˜λ―Έν•˜μ§€ μ•ŠλŠ”λ‹€κ³  μƒκ°ν•΄μš”. λ•Œλ‘œλŠ” λΆˆνŽΈν•œ 진싀을 λ§ˆμ£Όν•˜κ²Œ ν•˜κ³ , λ•Œλ‘œλŠ” μ–΄λ €μš΄ 결정을 내리도둝 용기λ₯Ό μ£ΌλŠ” 것도 곡감의 μ€‘μš”ν•œ 역할이라고 λ΄μš”. 예λ₯Ό λ“€μ–΄, μΉœκ΅¬κ°€ 잘λͺ»λœ 길을 κ°€κ³  μžˆμ„ λ•Œ, 그의 λ§ˆμŒμ„ μ΄ν•΄ν•˜λ©΄μ„œλ„ λ‹¨ν˜Έν•˜κ²Œ μ‘°μ–Έν•΄μ£ΌλŠ” 것이 μ§„μ •ν•œ 곡감일 수 있겠죠. λ¬Όλ‘ , 이럴 λ•ŒλŠ” μƒμ²˜ μ£Όμ§€ μ•Šλ„λ‘ μ‘°μ‹¬ν•΄μ•Όκ² μ§€λ§Œμš”.

μ €λŠ” μ•žμœΌλ‘œλ„ κ³„μ†ν•΄μ„œ 곡감 λŠ₯λ ₯을 ν‚€μ›Œλ‚˜κ°€κ³  μ‹Άμ–΄μš”. λ“œλΌλ§ˆλ‚˜ μ˜ν™”λ₯Ό λ³΄λ©΄μ„œ λ“±μž₯인물의 감정에 λͺ°μž…해보기도 ν•˜κ³ , 책을 μ½μœΌλ©΄μ„œ μž‘κ°€μ˜ λ©”μ‹œμ§€λ₯Ό 깊이 생각해보기도 ν•˜λ©΄μ„œμš”. 그리고 무엇보닀 μ€‘μš”ν•œ 건, μ£Όλ³€ μ‚¬λžŒλ“€μ˜ 이야기에 κ·€ 기울이고, κ·Έλ“€μ˜ 감정을 μ§„μ‹¬μœΌλ‘œ μ΄ν•΄ν•˜λ €κ³  λ…Έλ ₯ν•˜λŠ” 것이겠죠. 비둝 μ™„λ²½ν•œ 곡감은 μ–΄λ €μšΈμ§€λΌλ„, 진심을 λ‹΄μ•„ λ‹€κ°€κ°„λ‹€λ©΄ λΆ„λͺ… 마음과 λ§ˆμŒμ„ μ—°κ²°ν•˜λŠ” λ”°λœ»ν•œ 닀리λ₯Ό 놓을 수 μžˆμ„ 거라고 λ―Ώμ–΄μš”. 그리고 κ·Έ 닀리λ₯Ό 톡해 더 λ§Žμ€ μ‚¬λžŒλ“€μ΄ ν–‰λ³΅ν•΄μ§ˆ 수 μžˆλ‹€λ©΄, κ·Έκ²ƒλ§ŒνΌ 보람 μžˆλŠ” 일도 없을 κ±°μ˜ˆμ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