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μ—‡? λΆ„λͺ… 처음인데 μ΅μˆ™ν•΄β€¦ 데자뷰 λ―ΈμŠ€ν„°λ¦¬, λ‡Œ 과학이 ν’€μ—ˆλ‹€!


μ—‡? λΆ„λͺ… 처음인데 μ΅μˆ™ν•΄β€¦ 데자뷰, λ‡Œκ°€ λ³΄λ‚΄λŠ” μ‹ ν˜ΈμΌκΉŒ?

길을 κ±·λ‹€ 문득, 처음 μ™€λ³΄λŠ” μž₯μ†ŒμΈλ° λ¬˜ν•˜κ²Œ μ΅μˆ™ν•œ λŠλ‚Œμ΄ λ“€ λ•Œκ°€ μžˆμ§€ μ•Šλ‚˜μš”? 마치 μ˜ˆμ „μ— 와본 적 μžˆλŠ” κ²ƒμ²˜λŸΌ μƒμƒν•œ κΈ°μ‹œκ°, λ°”λ‘œ ‘데자뷰’ ν˜„μƒμž…λ‹ˆλ‹€. λˆ„κ΅¬λ‚˜ ν•œ 번쯀 κ²½ν—˜ν•΄ 봀을 이 μ‹ λΉ„λ‘œμš΄ ν˜„μƒμ€ μ˜€λž«λ™μ•ˆ λ―ΈμŠ€ν„°λ¦¬λ‘œ λ‚¨μ•„μžˆμ—ˆλŠ”λ°μš”. 졜근 λ‡Œ κ³Όν•™μ˜ λ°œμ „μœΌλ‘œ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에 λŒ€ν•œ μ‹€λ§ˆλ¦¬κ°€ μ‘°κΈˆμ”© 풀리고 μžˆλ‹€κ³  ν•©λ‹ˆλ‹€.

이번 κΈ€μ—μ„œλŠ”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을 톡해 κ·Έλ™μ•ˆ μš°λ¦¬κ°€ κΆκΈˆν–ˆλ˜ 데자뷰의 정체λ₯Ό νŒŒν—€μ³ 보고, λ‡Œ κ³Όν•™μ μœΌλ‘œ μ„€λͺ…λ˜λŠ” λ‹€μ–‘ν•œ 가섀듀을 ν•¨κ»˜ μ‚΄νŽ΄λ³΄λ €κ³  ν•©λ‹ˆλ‹€. λ°μžλ·°λŠ” λ‹¨μˆœν•œ μ°©κ°μΌκΉŒμš”, μ•„λ‹ˆλ©΄ λ‡Œκ°€ λ³΄λ‚΄λŠ” νŠΉλ³„ν•œ μ‹ ν˜ΈμΌκΉŒμš”? ν•¨κ»˜ κ·Έ ν₯미둜운 이야기λ₯Ό 따라가 λ³ΌκΉŒμš”?

μ‹œκ°„ μ—¬ν–‰μžμ˜ κΈ°μ–΅? 데자뷰, κ·Έ μ˜€ν•΄μ™€ μ§„μ‹€

“μ–΄, 이거 μ™„μ „ 데자뷰인데?”

μš°λ¦¬λŠ” μΌμƒμƒν™œμ—μ„œ μ’…μ’… λ°μžλ·°λΌλŠ” 말을 μ‚¬μš©ν•©λ‹ˆλ‹€. ν”νžˆ ‘κΈ°μ‹œκ°’이라고도 λΆˆλ¦¬λŠ” λ°μžλ·°λŠ” ν”„λž‘μŠ€μ–΄λ‘œ ‘이미 λ³΄μ•˜λ‹€(dΓ©jΓ  vu)’λΌλŠ” λœ»μ„ κ°€μ§€κ³  μžˆμŠ΅λ‹ˆλ‹€. 처음 κ²½ν—˜ν•˜λŠ” μƒν™©μž„μ—λ„ λΆˆκ΅¬ν•˜κ³  마치 과거에 κ²½ν—˜ν–ˆλ˜ κ²ƒμ²˜λŸΌ λŠκ»΄μ§€λŠ” μ΄μƒν•œ λŠλ‚Œμ΄μ£ .

μ˜ν™”λ‚˜ λ“œλΌλ§ˆ 속 주인곡처럼 νŠΉλ³„ν•œ λŠ₯λ ₯을 κ°€μ§„ μ‚¬λžŒμ΄ 된 λ“―ν•œ 착각에 빠지기도 ν•˜κ³ , λ•Œλ‘œλŠ” ν‰ν–‰μš°μ£Όλ‚˜ 전생과 같은 μ΄ˆμžμ—°μ μΈ ν˜„μƒκ³Ό μ—°κ²° 짓기도 ν•©λ‹ˆλ‹€. κ·Έλž˜μ„œμΈμ§€ λ°μžλ·°λŠ” μ˜€λž«λ™μ•ˆ μ‹ λΉ„λ‘­κ³  λΆˆκ°€μ‚¬μ˜ν•œ ν˜„μƒμœΌλ‘œ 여겨져 μ™”μŠ΅λ‹ˆλ‹€.

ν•˜μ§€λ§Œ 과학적인 κ΄€μ μ—μ„œ λ°μžλ·°λŠ” μ΄ˆμžμ—°μ μΈ ν˜„μƒκ³ΌλŠ” 거리가 λ©‰λ‹ˆλ‹€. λ‡Œ κ³Όν•™μžλ“€μ€ 데자뷰λ₯Ό λ‡Œμ˜ νŠΉμ • μ˜μ—­μ—μ„œ λ°œμƒν•˜λŠ” 신경학적 ν˜„μƒμœΌλ‘œ μ„€λͺ…ν•©λ‹ˆλ‹€. λ‡Œμ˜ κΈ°μ–΅ μ €μž₯ 및 νšŒμƒ μ‹œμŠ€ν…œμ— 였λ₯˜κ°€ λ°œμƒν•˜κ±°λ‚˜, 정보 처리 κ³Όμ •μ—μ„œ μΌμ‹œμ μΈ ν˜Όμ„ μ΄ 생길 λ•Œ λ°μžλ·°κ°€ λ‚˜νƒ€λ‚  수 μžˆλ‹€λŠ” κ²ƒμž…λ‹ˆλ‹€.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은 μ΄λŸ¬ν•œ λ‡Œμ˜ μž‘μš© λ©”μ»€λ‹ˆμ¦˜μ„ μ΄ν•΄ν•˜λŠ” 데 μ€‘μš”ν•œ λ‹¨μ„œλ₯Ό μ œκ³΅ν•©λ‹ˆλ‹€.

λ¬Όλ‘  μ•„μ§κΉŒμ§€ 데자뷰의 μ •ν™•ν•œ 원인은 λͺ…ν™•ν•˜κ²Œ λ°ν˜€μ§€μ§€ μ•Šμ•˜μŠ΅λ‹ˆλ‹€. ν•˜μ§€λ§Œ λ‹€μ–‘ν•œ λ‡Œ κ³Όν•™ 연ꡬ와 μ‹€ν—˜μ„ 톡해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에 λŒ€ν•œ μ—¬λŸ¬ κ°€μ§€ 가섀듀이 μ œμ‹œλ˜κ³  μžˆμŠ΅λ‹ˆλ‹€. λ‹€μŒμ—μ„œλŠ” λ‡Œ κ³Όν•™μžλ“€μ΄ μ œμ‹œν•˜λŠ” ν₯미둜운 데자뷰 가섀듀을 ν•¨κ»˜ μ‚΄νŽ΄λ³ΌκΉŒμš”?

λ‡Œ μ†μ˜ μž‘μ€ 였λ₯˜? 데자뷰λ₯Ό μ„€λͺ…ν•˜λŠ” λ‡Œ κ³Όν•™ κ°€μ„€λ“€

λ‡Œ κ³Όν•™μžλ“€μ€ λ‹€μ–‘ν•œ κ°λ„μ—μ„œ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을 μ‹œλ„ν•˜κ³  μžˆμŠ΅λ‹ˆλ‹€. 그쀑 κ°€μž₯ 유λ ₯ν•˜κ²Œ κ±°λ‘ λ˜λŠ” 가섀은 ‘κΈ°μ–΅ 회둜의 단락’μž…λ‹ˆλ‹€.

우리 λ‡ŒλŠ” λ‹€μ–‘ν•œ 정보λ₯Ό μ²˜λ¦¬ν•˜κ³  κΈ°μ–΅ν•˜λŠ” λ³΅μž‘ν•œ μ‹œμŠ€ν…œμœΌλ‘œ 이루어져 μžˆμŠ΅λ‹ˆλ‹€. μ‹œκ°, 청각, 촉각 λ“± λ‹€μ–‘ν•œ 감각을 톡해 λ“€μ–΄μ˜¨ μ •λ³΄λŠ” λ‡Œμ˜ μ—¬λŸ¬ μ˜μ—­μ„ 거쳐 μž₯κΈ° κΈ°μ–΅μœΌλ‘œ μ €μž₯λ©λ‹ˆλ‹€. 그리고 ν•„μš”ν•  λ•Œλ§ˆλ‹€ μ €μž₯된 기얡을 κΊΌλ‚΄ ν˜„μž¬μ˜ κ²½ν—˜κ³Ό λΉ„κ΅ν•˜κ³  νŒλ‹¨ν•˜λŠ” 과정을 거치게 λ©λ‹ˆλ‹€.

이 κ³Όμ •μ—μ„œ λ‡Œμ˜ νŠΉμ • μ˜μ—­, 특히 기얡을 λ‹΄λ‹Ήν•˜λŠ” ν•΄λ§ˆμ™€ μΈ‘λ‘μ—½μ—μ„œ μΌμ‹œμ μΈ 였λ₯˜κ°€ λ°œμƒν•  수 μžˆμŠ΅λ‹ˆλ‹€. 예λ₯Ό λ“€μ–΄, ν˜„μž¬ κ²½ν—˜ν•˜κ³  μžˆλŠ” 상황이 과거의 μœ μ‚¬ν•œ κ²½ν—˜κ³Ό 겹쳐 λ³΄μ΄κ±°λ‚˜, κΈ°μ–΅ μ €μž₯ κ³Όμ •μ—μ„œ μ‹œκ°„μ μΈ μˆœμ„œκ°€ λ’€μ„žμ΄λŠ” κ²½μš°κ°€ λ°œμƒν•  수 μžˆμŠ΅λ‹ˆλ‹€. μ΄λ•Œ λ‡ŒλŠ” ν˜„μž¬μ˜ κ²½ν—˜μ„ 과거의 κ²½ν—˜μœΌλ‘œ μ°©κ°ν•˜κ²Œ 되고, 데자뷰λ₯Ό 느끼게 λ˜λŠ” κ²ƒμž…λ‹ˆλ‹€.

또 λ‹€λ₯Έ 가섀은 ‘주의λ ₯ λΆ€μ‘±’μž…λ‹ˆλ‹€. μš°λ¦¬κ°€ μ–΄λ–€ 상황에 μ§‘μ€‘ν•˜μ§€ λͺ»ν•˜κ³  λ©ν•œ μƒνƒœλ‘œ μžˆμ„ λ•Œ, λ‡ŒλŠ” 정보λ₯Ό μ œλŒ€λ‘œ μ²˜λ¦¬ν•˜μ§€ λͺ»ν•  수 μžˆμŠ΅λ‹ˆλ‹€. μ΄λ•Œ λ‡ŒλŠ” μ£Όλ³€ ν™˜κ²½μ— λŒ€ν•œ 정보λ₯Ό 파편적으둜 받아듀이고, λ‚˜μ€‘μ— κ·Έ 파편적인 정보듀을 μ‘°ν•©ν•˜μ—¬ ν•˜λ‚˜μ˜ κΈ°μ–΅μœΌλ‘œ λ§Œλ“€μ–΄λƒ…λ‹ˆλ‹€. 이 κ³Όμ •μ—μ„œ λ‡ŒλŠ” 이미 κ²½ν—˜ν–ˆλ˜ 것 같은 착각을 μΌμœΌν‚€κ³ , 데자뷰λ₯Ό 느끼게 λ˜λŠ” κ²ƒμž…λ‹ˆλ‹€.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은 이처럼 주의λ ₯κ³Ό 집쀑λ ₯이 λ‡Œμ˜ 정보 처리 과정에 λ―ΈμΉ˜λŠ” 영ν–₯을 λ³΄μ—¬μ€λ‹ˆλ‹€.

‘## μ—‡? λΆ„λͺ… 처음인데 μ΅μˆ™ν•΄β€¦ 데자뷰, λ‡Œκ°€ λ³΄λ‚΄λŠ” μ‹ ν˜ΈμΌκΉŒ?

길을 κ±·λ‹€ 문득, 처음 μ™€λ³΄λŠ” μž₯μ†ŒμΈλ° λ¬˜ν•˜κ²Œ μ΅μˆ™ν•œ λŠλ‚Œμ΄ λ“€ λ•Œκ°€ μžˆμ§€ μ•Šλ‚˜μš”? 마치 μ˜ˆμ „μ— 와본 적 μžˆλŠ” κ²ƒμ²˜λŸΌ μƒμƒν•œ κΈ°μ‹œκ°, λ°”λ‘œ ‘데자뷰’ ν˜„μƒμž…λ‹ˆλ‹€. λˆ„κ΅¬λ‚˜ ν•œ 번쯀 κ²½ν—˜ν•΄ 봀을 이 μ‹ λΉ„λ‘œμš΄ ν˜„μƒμ€ μ˜€λž«λ™μ•ˆ λ―ΈμŠ€ν„°λ¦¬λ‘œ λ‚¨μ•„μžˆμ—ˆλŠ”λ°μš”. 졜근 λ‡Œ κ³Όν•™μ˜ λ°œμ „μœΌλ‘œ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에 λŒ€ν•œ μ‹€λ§ˆλ¦¬κ°€ μ‘°κΈˆμ”© 풀리고 μžˆλ‹€κ³  ν•©λ‹ˆλ‹€.

이번 κΈ€μ—μ„œλŠ”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을 톡해 κ·Έλ™μ•ˆ μš°λ¦¬κ°€ κΆκΈˆν–ˆλ˜ 데자뷰의 정체λ₯Ό νŒŒν—€μ³ 보고, λ‡Œ κ³Όν•™μ μœΌλ‘œ μ„€λͺ…λ˜λŠ” λ‹€μ–‘ν•œ 가섀듀을 ν•¨κ»˜ μ‚΄νŽ΄λ³΄λ €κ³  ν•©λ‹ˆλ‹€. λ°μžλ·°λŠ” λ‹¨μˆœν•œ μ°©κ°μΌκΉŒμš”, μ•„λ‹ˆλ©΄ λ‡Œκ°€ λ³΄λ‚΄λŠ” νŠΉλ³„ν•œ μ‹ ν˜ΈμΌκΉŒμš”? ν•¨κ»˜ κ·Έ ν₯미둜운 이야기λ₯Ό 따라가 λ³ΌκΉŒμš”?

μ‹œκ°„ μ—¬ν–‰μžμ˜ κΈ°μ–΅? 데자뷰, κ·Έ μ˜€ν•΄μ™€ μ§„μ‹€

“μ–΄, 이거 μ™„μ „ 데자뷰인데?”

μš°λ¦¬λŠ” μΌμƒμƒν™œμ—μ„œ μ’…μ’… λ°μžλ·°λΌλŠ” 말을 μ‚¬μš©ν•©λ‹ˆλ‹€. ν”νžˆ ‘κΈ°μ‹œκ°’이라고도 λΆˆλ¦¬λŠ” λ°μžλ·°λŠ” ν”„λž‘μŠ€μ–΄λ‘œ ‘이미 λ³΄μ•˜λ‹€(dΓ©jΓ  vu)’λΌλŠ” λœ»μ„ κ°€μ§€κ³  μžˆμŠ΅λ‹ˆλ‹€. 처음 κ²½ν—˜ν•˜λŠ” μƒν™©μž„μ—λ„ λΆˆκ΅¬ν•˜κ³  마치 과거에 κ²½ν—˜ν–ˆλ˜ κ²ƒμ²˜λŸΌ λŠκ»΄μ§€λŠ” μ΄μƒν•œ λŠλ‚Œμ΄μ£ .

μ˜ν™”λ‚˜ λ“œλΌλ§ˆ 속 주인곡처럼 νŠΉλ³„ν•œ λŠ₯λ ₯을 κ°€μ§„ μ‚¬λžŒμ΄ 된 λ“―ν•œ 착각에 빠지기도 ν•˜κ³ , λ•Œλ‘œλŠ” ν‰ν–‰μš°μ£Όλ‚˜ 전생과 같은 μ΄ˆμžμ—°μ μΈ ν˜„μƒκ³Ό μ—°κ²° 짓기도 ν•©λ‹ˆλ‹€. κ·Έλž˜μ„œμΈμ§€ λ°μžλ·°λŠ” μ˜€λž«λ™μ•ˆ μ‹ λΉ„λ‘­κ³  λΆˆκ°€μ‚¬μ˜ν•œ ν˜„μƒμœΌλ‘œ 여겨져 μ™”μŠ΅λ‹ˆλ‹€.

ν•˜μ§€λ§Œ 과학적인 κ΄€μ μ—μ„œ λ°μžλ·°λŠ” μ΄ˆμžμ—°μ μΈ ν˜„μƒκ³ΌλŠ” 거리가 λ©‰λ‹ˆλ‹€. λ‡Œ κ³Όν•™μžλ“€μ€ 데자뷰λ₯Ό λ‡Œμ˜ νŠΉμ • μ˜μ—­μ—μ„œ λ°œμƒν•˜λŠ” 신경학적 ν˜„μƒμœΌλ‘œ μ„€λͺ…ν•©λ‹ˆλ‹€. λ‡Œμ˜ κΈ°μ–΅ μ €μž₯ 및 νšŒμƒ μ‹œμŠ€ν…œμ— 였λ₯˜κ°€ λ°œμƒν•˜κ±°λ‚˜, 정보 처리 κ³Όμ •μ—μ„œ μΌμ‹œμ μΈ ν˜Όμ„ μ΄ 생길 λ•Œ λ°μžλ·°κ°€ λ‚˜νƒ€λ‚  수 μžˆλ‹€λŠ” κ²ƒμž…λ‹ˆλ‹€.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은 μ΄λŸ¬ν•œ λ‡Œμ˜ μž‘μš© λ©”μ»€λ‹ˆμ¦˜μ„ μ΄ν•΄ν•˜λŠ” 데 μ€‘μš”ν•œ λ‹¨μ„œλ₯Ό μ œκ³΅ν•©λ‹ˆλ‹€.

λ¬Όλ‘  μ•„μ§κΉŒμ§€ 데자뷰의 μ •ν™•ν•œ 원인은 λͺ…ν™•ν•˜κ²Œ λ°ν˜€μ§€μ§€ μ•Šμ•˜μŠ΅λ‹ˆλ‹€. ν•˜μ§€λ§Œ λ‹€μ–‘ν•œ λ‡Œ κ³Όν•™ 연ꡬ와 μ‹€ν—˜μ„ 톡해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에 λŒ€ν•œ μ—¬λŸ¬ κ°€μ§€ 가섀듀이 μ œμ‹œλ˜κ³  μžˆμŠ΅λ‹ˆλ‹€. λ‹€μŒμ—μ„œλŠ” λ‡Œ κ³Όν•™μžλ“€μ΄ μ œμ‹œν•˜λŠ” ν₯미둜운 데자뷰 가섀듀을 ν•¨κ»˜ μ‚΄νŽ΄λ³ΌκΉŒμš”?

λ‡Œ μ†μ˜ μž‘μ€ 였λ₯˜? 데자뷰λ₯Ό μ„€λͺ…ν•˜λŠ” λ‡Œ κ³Όν•™ κ°€μ„€λ“€

λ‡Œ κ³Όν•™μžλ“€μ€ λ‹€μ–‘ν•œ κ°λ„μ—μ„œ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을 μ‹œλ„ν•˜κ³  μžˆμŠ΅λ‹ˆλ‹€. 그쀑 κ°€μž₯ 유λ ₯ν•˜κ²Œ κ±°λ‘ λ˜λŠ” 가섀은 ‘κΈ°μ–΅ 회둜의 단락’μž…λ‹ˆλ‹€.

우리 λ‡ŒλŠ” λ‹€μ–‘ν•œ 정보λ₯Ό μ²˜λ¦¬ν•˜κ³  κΈ°μ–΅ν•˜λŠ” λ³΅μž‘ν•œ μ‹œμŠ€ν…œμœΌλ‘œ 이루어져 μžˆμŠ΅λ‹ˆλ‹€. μ‹œκ°, 청각, 촉각 λ“± λ‹€μ–‘ν•œ 감각을 톡해 λ“€μ–΄μ˜¨ μ •λ³΄λŠ” λ‡Œμ˜ μ—¬λŸ¬ μ˜μ—­μ„ 거쳐 μž₯κΈ° κΈ°μ–΅μœΌλ‘œ μ €μž₯λ©λ‹ˆλ‹€. 그리고 ν•„μš”ν•  λ•Œλ§ˆλ‹€ μ €μž₯된 기얡을 κΊΌλ‚΄ ν˜„μž¬μ˜ κ²½ν—˜κ³Ό λΉ„κ΅ν•˜κ³  νŒλ‹¨ν•˜λŠ” 과정을 거치게 λ©λ‹ˆλ‹€.

이 κ³Όμ •μ—μ„œ λ‡Œμ˜ νŠΉμ • μ˜μ—­, 특히 기얡을 λ‹΄λ‹Ήν•˜λŠ” ν•΄λ§ˆμ™€ μΈ‘λ‘μ—½μ—μ„œ μΌμ‹œμ μΈ 였λ₯˜κ°€ λ°œμƒν•  수 μžˆμŠ΅λ‹ˆλ‹€. 예λ₯Ό λ“€μ–΄, ν˜„μž¬ κ²½ν—˜ν•˜κ³  μžˆλŠ” 상황이 과거의 μœ μ‚¬ν•œ κ²½ν—˜κ³Ό 겹쳐 λ³΄μ΄κ±°λ‚˜, κΈ°μ–΅ μ €μž₯ κ³Όμ •μ—μ„œ μ‹œκ°„μ μΈ μˆœμ„œκ°€ λ’€μ„žμ΄λŠ” κ²½μš°κ°€ λ°œμƒν•  수 μžˆμŠ΅λ‹ˆλ‹€. μ΄λ•Œ λ‡ŒλŠ” ν˜„μž¬μ˜ κ²½ν—˜μ„ 과거의 κ²½ν—˜μœΌλ‘œ μ°©κ°ν•˜κ²Œ 되고, 데자뷰λ₯Ό 느끼게 λ˜λŠ” κ²ƒμž…λ‹ˆλ‹€.

또 λ‹€λ₯Έ 가섀은 ‘주의λ ₯ λΆ€μ‘±’μž…λ‹ˆλ‹€. μš°λ¦¬κ°€ μ–΄λ–€ 상황에 μ§‘μ€‘ν•˜μ§€ λͺ»ν•˜κ³  λ©ν•œ μƒνƒœλ‘œ μžˆμ„ λ•Œ, λ‡ŒλŠ” 정보λ₯Ό μ œλŒ€λ‘œ μ²˜λ¦¬ν•˜μ§€ λͺ»ν•  수 μžˆμŠ΅λ‹ˆλ‹€. μ΄λ•Œ λ‡ŒλŠ” μ£Όλ³€ ν™˜κ²½μ— λŒ€ν•œ 정보λ₯Ό 파편적으둜 받아듀이고, λ‚˜μ€‘μ— κ·Έ 파편적인 정보듀을 μ‘°ν•©ν•˜μ—¬ ν•˜λ‚˜μ˜ κΈ°μ–΅μœΌλ‘œ λ§Œλ“€μ–΄λƒ…λ‹ˆλ‹€. 이 κ³Όμ •μ—μ„œ λ‡ŒλŠ” 이미 κ²½ν—˜ν–ˆλ˜ 것 같은 착각을 μΌμœΌν‚€κ³ , 데자뷰λ₯Ό 느끼게 λ˜λŠ” κ²ƒμž…λ‹ˆλ‹€.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은 이처럼 주의λ ₯κ³Ό 집쀑λ ₯이 λ‡Œμ˜ 정보 처리 과정에 λ―ΈμΉ˜λŠ” 영ν–₯을 λ³΄μ—¬μ€λ‹ˆλ‹€.

평행 우주의 λ‚˜? 데자뷰, λ‡Œ 과학을 λ„˜μ–΄μ„  상상λ ₯

ν•˜μ§€λ§Œ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은 λ‹¨μˆœν•œ λ‡Œμ˜ 였λ₯˜λ§ŒμœΌλ‘œλŠ” μ„€λͺ…ν•˜κΈ° μ–΄λ €μš΄ 츑면도 μžˆμŠ΅λ‹ˆλ‹€. λ•Œλ‘œλŠ” λ„ˆλ¬΄λ‚˜ μƒμƒν•˜κ³  κ°•λ ¬ν•œ κΈ°μ‹œκ°μ„ λŠλΌλŠ” κ²½μš°κ°€ 있기 λ•Œλ¬Έμž…λ‹ˆλ‹€. μ΄λŸ¬ν•œ κ²½ν—˜μ€ λ‡Œ 과학적인 κ°€μ„€λ§ŒμœΌλ‘œλŠ” μ™„μ „νžˆ ν•΄λͺ…ν•˜κΈ° μ–΄λ ΅κ³ , 였히렀 우리의 상상λ ₯을 μžκ·Ήν•©λ‹ˆλ‹€.

예λ₯Ό λ“€μ–΄, ν‰ν–‰μš°μ£Όλ‘ μ€ 데자뷰λ₯Ό μ„€λͺ…ν•˜λŠ” ν₯미둜운 관점을 μ œμ‹œν•©λ‹ˆλ‹€. ν‰ν–‰μš°μ£Όλ‘ μ— λ”°λ₯΄λ©΄, μš°λ¦¬κ°€ μ‚΄κ³  μžˆλŠ” 우주 외에도 무수히 λ§Žμ€ λ‹€λ₯Έ μš°μ£Όλ“€μ΄ μ‘΄μž¬ν•˜λ©°, 각 μš°μ£Όμ—μ„œλŠ” μ‘°κΈˆμ”© λ‹€λ₯Έ 역사가 μ „κ°œλ˜κ³  μžˆμŠ΅λ‹ˆλ‹€. λ§Œμ•½ μš°λ¦¬κ°€ λ‹€λ₯Έ μš°μ£Όμ— μ‘΄μž¬ν•˜λŠ” ‘또 λ‹€λ₯Έ λ‚˜’의 기얡을 μΌμ‹œμ μœΌλ‘œ κ³΅μœ ν•˜κ²Œ λœλ‹€λ©΄, 데자뷰λ₯Ό κ²½ν—˜ν•  수 μžˆλ‹€λŠ” κ²ƒμž…λ‹ˆλ‹€. λ¬Όλ‘  μ΄λŠ” κ³Όν•™μ μœΌλ‘œ 증λͺ…λœ 것은 μ•„λ‹ˆμ§€λ§Œ, λ°μžλ·°λΌλŠ” μ‹ λΉ„λ‘œμš΄ ν˜„μƒμ„ μ΄ν•΄ν•˜λŠ” 데 도움을 쀄 수 μžˆλŠ” 상상λ ₯의 ν•œ μ’…λ₯˜μž…λ‹ˆλ‹€.

또 λ‹€λ₯Έ κ°€λŠ₯성은 꿈과의 μ—°κ΄€μ„±μž…λ‹ˆλ‹€. μš°λ¦¬λŠ” μž μ„ μžλŠ” λ™μ•ˆ λ‹€μ–‘ν•œ κΏˆμ„ κΎΈλŠ”λ°, κΏˆμ†μ—μ„œλŠ” ν˜„μ‹€μ—μ„œλŠ” λΆˆκ°€λŠ₯ν•œ 일듀이 λ²Œμ–΄μ§€κΈ°λ„ ν•©λ‹ˆλ‹€. λ§Œμ•½ μš°λ¦¬κ°€ κΏˆμ†μ—μ„œ κ²½ν—˜ν–ˆλ˜ λ‚΄μš©κ³Ό μœ μ‚¬ν•œ 상황을 ν˜„μ‹€μ—μ„œ λ§ˆμ£Όν•˜κ²Œ λœλ‹€λ©΄, λ‡ŒλŠ” κ·Έ 상황을 과거에 κ²½ν—˜ν–ˆλ˜ κ²ƒμ²˜λŸΌ 착각할 수 μžˆμŠ΅λ‹ˆλ‹€. κΏˆμ€ λ‡Œκ°€ λ¬΄μ˜μ‹μ μΈ 정보λ₯Ό μ²˜λ¦¬ν•˜κ³  μ •λ¦¬ν•˜λŠ” κ³Όμ •μ—μ„œ λ‚˜νƒ€λ‚˜λŠ” ν˜„μƒμ΄κΈ° λ•Œλ¬Έμ—, 꿈과 λ°μžλ·°λŠ” λ‡Œμ˜ μž‘μš© 방식에 λŒ€ν•œ μ€‘μš”ν•œ λ‹¨μ„œλ₯Ό μ œκ³΅ν•  수 μžˆμŠ΅λ‹ˆλ‹€.

μ΅œκ·Όμ—λŠ” ‘예츑적 μ½”λ”©’μ΄λΌλŠ” λ‡Œ κ³Όν•™ 이둠이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에 μƒˆλ‘œμš΄ μ‹œκ°μ„ μ œμ‹œν•˜κ³  μžˆμŠ΅λ‹ˆλ‹€. 예츑적 μ½”λ”©μ΄λž€ λ‡Œκ°€ λŠμž„μ—†μ΄ μ™ΈλΆ€ 세계λ₯Ό μ˜ˆμΈ‘ν•˜κ³ , 예츑과 μ‹€μ œ κ²½ν—˜ μ‚¬μ΄μ˜ 차이λ₯Ό μ€„μ—¬λ‚˜κ°€λŠ” λ°©μ‹μœΌλ‘œ μž‘λ™ν•œλ‹€λŠ” μ΄λ‘ μž…λ‹ˆλ‹€. λ‡ŒλŠ” 과거의 κ²½ν—˜μ„ λ°”νƒ•μœΌλ‘œ 미래λ₯Ό μ˜ˆμΈ‘ν•˜λŠ”λ°, λ§Œμ•½ 예츑이 μ–΄κΈ‹λ‚˜λŠ” 경우 λ‡ŒλŠ” 였λ₯˜ μ‹ ν˜Έλ₯Ό λ°œμƒμ‹œμΌœ 예츑 λͺ¨λΈμ„ μˆ˜μ •ν•©λ‹ˆλ‹€. λ°μžλ·°λŠ” λ‡Œκ°€ ν˜„μž¬μ˜ κ²½ν—˜μ„ 과거의 κ²½ν—˜κ³Ό μœ μ‚¬ν•˜λ‹€κ³  잘λͺ» μ˜ˆμΈ‘ν•˜κ³ , κ·Έ 예츑이 μ‹€μ œλ‘œ λ§žμ•„λ–¨μ–΄μ§€λŠ” μˆœκ°„ λ°œμƒν•˜λŠ” ν˜„μƒμΌ 수 μžˆμŠ΅λ‹ˆλ‹€. 즉, λ‡Œκ°€ μ˜ˆμΈ‘ν•œ λ―Έλž˜κ°€ ν˜„μ‹€λ‘œ λ‚˜νƒ€λ‚˜λŠ” μˆœκ°„, μš°λ¦¬λŠ” κ°•λ ¬ν•œ κΈ°μ‹œκ°μ„ 느끼게 λ˜λŠ” κ²ƒμž…λ‹ˆλ‹€.

이처럼 λ°μžλ·°λŠ” λ‡Œ κ³Όν•™, 심리학, μ² ν•™ λ“± λ‹€μ–‘ν•œ λΆ„μ•Όμ—μ„œ λ…Όμ˜λ  수 μžˆλŠ” ν₯미둜운 μ£Όμ œμž…λ‹ˆλ‹€. μ•„μ§κΉŒμ§€ 데자뷰의 μ •ν™•ν•œ 원인은 λ°ν˜€μ§€μ§€ μ•Šμ•˜μ§€λ§Œ, λ‡Œ κ³Όν•™ μ—°κ΅¬λŠ” κΎΈμ€€νžˆ μ§„ν–‰λ˜κ³  있으며, μ•žμœΌλ‘œ 더 λ§Žμ€ 비밀이 λ°ν˜€μ§ˆ κ²ƒμœΌλ‘œ κΈ°λŒ€λ©λ‹ˆλ‹€. λ°μžλ·°λŠ” λ‹¨μˆœν•œ 착각일 μˆ˜λ„ μžˆμ§€λ§Œ, λ‡Œκ°€ λ³΄λ‚΄λŠ” νŠΉλ³„ν•œ μ‹ ν˜ΈμΌ μˆ˜λ„ μžˆμŠ΅λ‹ˆλ‹€. 데자뷰λ₯Ό κ²½ν—˜ν•  λ•Œλ§ˆλ‹€ μš°λ¦¬λŠ” λ‡Œμ˜ μ‹ λΉ„λ‘œμ›€κ³Ό 인간 μ˜μ‹μ˜ λ³΅μž‘μ„±μ— λŒ€ν•΄ λ‹€μ‹œ ν•œλ²ˆ μƒκ°ν•˜κ²Œ λ©λ‹ˆλ‹€. 그리고 κ·Έ 생각은 우리λ₯Ό λ”μš± κΉŠμ€ μ‚¬μœ μ™€ μƒμƒμ˜ μ„Έκ³„λ‘œ μ΄λŒμ–΄ 쀄 κ²ƒμž…λ‹ˆλ‹€. 데자뷰, 그것은 λ‡Œκ°€ μš°λ¦¬μ—κ²Œ λ˜μ§€λŠ” μ˜μ›ν•œ μ§ˆλ¬ΈμΌμ§€λ„ λͺ¨λ¦…λ‹ˆλ‹€.

”## μ—‡? λΆ„λͺ… 처음인데 μ΅μˆ™ν•΄β€¦ 데자뷰, λ‡Œκ°€ λ³΄λ‚΄λŠ” μ‹ ν˜ΈμΌκΉŒ?

길을 κ±·λ‹€ 문득, 처음 μ™€λ³΄λŠ” μž₯μ†ŒμΈλ° λ¬˜ν•˜κ²Œ μ΅μˆ™ν•œ λŠλ‚Œμ΄ λ“€ λ•Œκ°€ μžˆμ§€ μ•Šλ‚˜μš”? 마치 μ˜ˆμ „μ— 와본 적 μžˆλŠ” κ²ƒμ²˜λŸΌ μƒμƒν•œ κΈ°μ‹œκ°, λ°”λ‘œ ‘데자뷰’ ν˜„μƒμž…λ‹ˆλ‹€. λˆ„κ΅¬λ‚˜ ν•œ 번쯀 κ²½ν—˜ν•΄ 봀을 이 μ‹ λΉ„λ‘œμš΄ ν˜„μƒμ€ μ˜€λž«λ™μ•ˆ λ―ΈμŠ€ν„°λ¦¬λ‘œ λ‚¨μ•„μžˆμ—ˆλŠ”λ°μš”. 졜근 λ‡Œ κ³Όν•™μ˜ λ°œμ „μœΌλ‘œ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에 λŒ€ν•œ μ‹€λ§ˆλ¦¬κ°€ μ‘°κΈˆμ”© 풀리고 μžˆλ‹€κ³  ν•©λ‹ˆλ‹€.

이번 κΈ€μ—μ„œλŠ”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을 톡해 κ·Έλ™μ•ˆ μš°λ¦¬κ°€ κΆκΈˆν–ˆλ˜ 데자뷰의 정체λ₯Ό νŒŒν—€μ³ 보고, λ‡Œ κ³Όν•™μ μœΌλ‘œ μ„€λͺ…λ˜λŠ” λ‹€μ–‘ν•œ 가섀듀을 ν•¨κ»˜ μ‚΄νŽ΄λ³΄λ €κ³  ν•©λ‹ˆλ‹€. λ°μžλ·°λŠ” λ‹¨μˆœν•œ μ°©κ°μΌκΉŒμš”, μ•„λ‹ˆλ©΄ λ‡Œκ°€ λ³΄λ‚΄λŠ” νŠΉλ³„ν•œ μ‹ ν˜ΈμΌκΉŒμš”? ν•¨κ»˜ κ·Έ ν₯미둜운 이야기λ₯Ό 따라가 λ³ΌκΉŒμš”?

μ‹œκ°„ μ—¬ν–‰μžμ˜ κΈ°μ–΅? 데자뷰, κ·Έ μ˜€ν•΄μ™€ μ§„μ‹€

“μ–΄, 이거 μ™„μ „ 데자뷰인데?”

μš°λ¦¬λŠ” μΌμƒμƒν™œμ—μ„œ μ’…μ’… λ°μžλ·°λΌλŠ” 말을 μ‚¬μš©ν•©λ‹ˆλ‹€. ν”νžˆ ‘κΈ°μ‹œκ°’이라고도 λΆˆλ¦¬λŠ” λ°μžλ·°λŠ” ν”„λž‘μŠ€μ–΄λ‘œ ‘이미 λ³΄μ•˜λ‹€(dΓ©jΓ  vu)’λΌλŠ” λœ»μ„ κ°€μ§€κ³  μžˆμŠ΅λ‹ˆλ‹€. 처음 κ²½ν—˜ν•˜λŠ” μƒν™©μž„μ—λ„ λΆˆκ΅¬ν•˜κ³  마치 과거에 κ²½ν—˜ν–ˆλ˜ κ²ƒμ²˜λŸΌ λŠκ»΄μ§€λŠ” μ΄μƒν•œ λŠλ‚Œμ΄μ£ .

μ˜ν™”λ‚˜ λ“œλΌλ§ˆ 속 주인곡처럼 νŠΉλ³„ν•œ λŠ₯λ ₯을 κ°€μ§„ μ‚¬λžŒμ΄ 된 λ“―ν•œ 착각에 빠지기도 ν•˜κ³ , λ•Œλ‘œλŠ” ν‰ν–‰μš°μ£Όλ‚˜ 전생과 같은 μ΄ˆμžμ—°μ μΈ ν˜„μƒκ³Ό μ—°κ²° 짓기도 ν•©λ‹ˆλ‹€. κ·Έλž˜μ„œμΈμ§€ λ°μžλ·°λŠ” μ˜€λž«λ™μ•ˆ μ‹ λΉ„λ‘­κ³  λΆˆκ°€μ‚¬μ˜ν•œ ν˜„μƒμœΌλ‘œ 여겨져 μ™”μŠ΅λ‹ˆλ‹€.

ν•˜μ§€λ§Œ 과학적인 κ΄€μ μ—μ„œ λ°μžλ·°λŠ” μ΄ˆμžμ—°μ μΈ ν˜„μƒκ³ΌλŠ” 거리가 λ©‰λ‹ˆλ‹€. λ‡Œ κ³Όν•™μžλ“€μ€ 데자뷰λ₯Ό λ‡Œμ˜ νŠΉμ • μ˜μ—­μ—μ„œ λ°œμƒν•˜λŠ” 신경학적 ν˜„μƒμœΌλ‘œ μ„€λͺ…ν•©λ‹ˆλ‹€. λ‡Œμ˜ κΈ°μ–΅ μ €μž₯ 및 νšŒμƒ μ‹œμŠ€ν…œμ— 였λ₯˜κ°€ λ°œμƒν•˜κ±°λ‚˜, 정보 처리 κ³Όμ •μ—μ„œ μΌμ‹œμ μΈ ν˜Όμ„ μ΄ 생길 λ•Œ λ°μžλ·°κ°€ λ‚˜νƒ€λ‚  수 μžˆλ‹€λŠ” κ²ƒμž…λ‹ˆλ‹€.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은 μ΄λŸ¬ν•œ λ‡Œμ˜ μž‘μš© λ©”μ»€λ‹ˆμ¦˜μ„ μ΄ν•΄ν•˜λŠ” 데 μ€‘μš”ν•œ λ‹¨μ„œλ₯Ό μ œκ³΅ν•©λ‹ˆλ‹€.

λ¬Όλ‘  μ•„μ§κΉŒμ§€ 데자뷰의 μ •ν™•ν•œ 원인은 λͺ…ν™•ν•˜κ²Œ λ°ν˜€μ§€μ§€ μ•Šμ•˜μŠ΅λ‹ˆλ‹€. ν•˜μ§€λ§Œ λ‹€μ–‘ν•œ λ‡Œ κ³Όν•™ 연ꡬ와 μ‹€ν—˜μ„ 톡해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에 λŒ€ν•œ μ—¬λŸ¬ κ°€μ§€ 가섀듀이 μ œμ‹œλ˜κ³  μžˆμŠ΅λ‹ˆλ‹€. λ‹€μŒμ—μ„œλŠ” λ‡Œ κ³Όν•™μžλ“€μ΄ μ œμ‹œν•˜λŠ” ν₯미둜운 데자뷰 가섀듀을 ν•¨κ»˜ μ‚΄νŽ΄λ³ΌκΉŒμš”?

λ‡Œ μ†μ˜ μž‘μ€ 였λ₯˜? 데자뷰λ₯Ό μ„€λͺ…ν•˜λŠ” λ‡Œ κ³Όν•™ κ°€μ„€λ“€

λ‡Œ κ³Όν•™μžλ“€μ€ λ‹€μ–‘ν•œ κ°λ„μ—μ„œ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을 μ‹œλ„ν•˜κ³  μžˆμŠ΅λ‹ˆλ‹€. 그쀑 κ°€μž₯ 유λ ₯ν•˜κ²Œ κ±°λ‘ λ˜λŠ” 가섀은 ‘κΈ°μ–΅ 회둜의 단락’μž…λ‹ˆλ‹€.

우리 λ‡ŒλŠ” λ‹€μ–‘ν•œ 정보λ₯Ό μ²˜λ¦¬ν•˜κ³  κΈ°μ–΅ν•˜λŠ” λ³΅μž‘ν•œ μ‹œμŠ€ν…œμœΌλ‘œ 이루어져 μžˆμŠ΅λ‹ˆλ‹€. μ‹œκ°, 청각, 촉각 λ“± λ‹€μ–‘ν•œ 감각을 톡해 λ“€μ–΄μ˜¨ μ •λ³΄λŠ” λ‡Œμ˜ μ—¬λŸ¬ μ˜μ—­μ„ 거쳐 μž₯κΈ° κΈ°μ–΅μœΌλ‘œ μ €μž₯λ©λ‹ˆλ‹€. 그리고 ν•„μš”ν•  λ•Œλ§ˆλ‹€ μ €μž₯된 기얡을 κΊΌλ‚΄ ν˜„μž¬μ˜ κ²½ν—˜κ³Ό λΉ„κ΅ν•˜κ³  νŒλ‹¨ν•˜λŠ” 과정을 거치게 λ©λ‹ˆλ‹€.

이 κ³Όμ •μ—μ„œ λ‡Œμ˜ νŠΉμ • μ˜μ—­, 특히 기얡을 λ‹΄λ‹Ήν•˜λŠ” ν•΄λ§ˆμ™€ μΈ‘λ‘μ—½μ—μ„œ μΌμ‹œμ μΈ 였λ₯˜κ°€ λ°œμƒν•  수 μžˆμŠ΅λ‹ˆλ‹€. 예λ₯Ό λ“€μ–΄, ν˜„μž¬ κ²½ν—˜ν•˜κ³  μžˆλŠ” 상황이 과거의 μœ μ‚¬ν•œ κ²½ν—˜κ³Ό 겹쳐 λ³΄μ΄κ±°λ‚˜, κΈ°μ–΅ μ €μž₯ κ³Όμ •μ—μ„œ μ‹œκ°„μ μΈ μˆœμ„œκ°€ λ’€μ„žμ΄λŠ” κ²½μš°κ°€ λ°œμƒν•  수 μžˆμŠ΅λ‹ˆλ‹€. μ΄λ•Œ λ‡ŒλŠ” ν˜„μž¬μ˜ κ²½ν—˜μ„ 과거의 κ²½ν—˜μœΌλ‘œ μ°©κ°ν•˜κ²Œ 되고, 데자뷰λ₯Ό 느끼게 λ˜λŠ” κ²ƒμž…λ‹ˆλ‹€.

또 λ‹€λ₯Έ 가섀은 ‘주의λ ₯ λΆ€μ‘±’μž…λ‹ˆλ‹€. μš°λ¦¬κ°€ μ–΄λ–€ 상황에 μ§‘μ€‘ν•˜μ§€ λͺ»ν•˜κ³  λ©ν•œ μƒνƒœλ‘œ μžˆμ„ λ•Œ, λ‡ŒλŠ” 정보λ₯Ό μ œλŒ€λ‘œ μ²˜λ¦¬ν•˜μ§€ λͺ»ν•  수 μžˆμŠ΅λ‹ˆλ‹€. μ΄λ•Œ λ‡ŒλŠ” μ£Όλ³€ ν™˜κ²½μ— λŒ€ν•œ 정보λ₯Ό 파편적으둜 받아듀이고, λ‚˜μ€‘μ— κ·Έ 파편적인 정보듀을 μ‘°ν•©ν•˜μ—¬ ν•˜λ‚˜μ˜ κΈ°μ–΅μœΌλ‘œ λ§Œλ“€μ–΄λƒ…λ‹ˆλ‹€. 이 κ³Όμ •μ—μ„œ λ‡ŒλŠ” 이미 κ²½ν—˜ν–ˆλ˜ 것 같은 착각을 μΌμœΌν‚€κ³ , 데자뷰λ₯Ό 느끼게 λ˜λŠ” κ²ƒμž…λ‹ˆλ‹€.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은 이처럼 주의λ ₯κ³Ό 집쀑λ ₯이 λ‡Œμ˜ 정보 처리 과정에 λ―ΈμΉ˜λŠ” 영ν–₯을 λ³΄μ—¬μ€λ‹ˆλ‹€.

λ‡Œ 과학을 λ„˜μ–΄μ„  상상λ ₯의 μ˜μ—­

ν•˜μ§€λ§Œ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은 λ‹¨μˆœν•œ λ‡Œμ˜ 였λ₯˜λ§ŒμœΌλ‘œλŠ” μ„€λͺ…ν•˜κΈ° μ–΄λ €μš΄ 츑면도 μžˆμŠ΅λ‹ˆλ‹€. λ•Œλ‘œλŠ” λ„ˆλ¬΄λ‚˜ μƒμƒν•˜κ³  κ°•λ ¬ν•œ κΈ°μ‹œκ°μ„ λŠλΌλŠ” κ²½μš°κ°€ 있기 λ•Œλ¬Έμž…λ‹ˆλ‹€. μ΄λŸ¬ν•œ κ²½ν—˜μ€ λ‡Œ 과학적인 κ°€μ„€λ§ŒμœΌλ‘œλŠ” μ™„μ „νžˆ ν•΄λͺ…ν•˜κΈ° μ–΄λ ΅κ³ , 였히렀 우리의 상상λ ₯을 μžκ·Ήν•©λ‹ˆλ‹€.

예λ₯Ό λ“€μ–΄, ν‰ν–‰μš°μ£Όλ‘ μ€ 데자뷰λ₯Ό μ„€λͺ…ν•˜λŠ” ν₯미둜운 관점을 μ œμ‹œν•©λ‹ˆλ‹€. ν‰ν–‰μš°μ£Όλ‘ μ— λ”°λ₯΄λ©΄, μš°λ¦¬κ°€ μ‚΄κ³  μžˆλŠ” 우주 외에도 무수히 λ§Žμ€ λ‹€λ₯Έ μš°μ£Όλ“€μ΄ μ‘΄μž¬ν•˜λ©°, 각 μš°μ£Όμ—μ„œλŠ” μ‘°κΈˆμ”© λ‹€λ₯Έ 역사가 μ „κ°œλ˜κ³  μžˆμŠ΅λ‹ˆλ‹€. λ§Œμ•½ μš°λ¦¬κ°€ λ‹€λ₯Έ μš°μ£Όμ— μ‘΄μž¬ν•˜λŠ” ‘또 λ‹€λ₯Έ λ‚˜’의 기얡을 μΌμ‹œμ μœΌλ‘œ κ³΅μœ ν•˜κ²Œ λœλ‹€λ©΄, 데자뷰λ₯Ό κ²½ν—˜ν•  수 μžˆλ‹€λŠ” κ²ƒμž…λ‹ˆλ‹€. λ¬Όλ‘  μ΄λŠ” κ³Όν•™μ μœΌλ‘œ 증λͺ…λœ 것은 μ•„λ‹ˆμ§€λ§Œ, λ°μžλ·°λΌλŠ” μ‹ λΉ„λ‘œμš΄ ν˜„μƒμ„ μ΄ν•΄ν•˜λŠ” 데 도움을 쀄 수 μžˆλŠ” 상상λ ₯의 ν•œ μ’…λ₯˜μž…λ‹ˆλ‹€.

또 λ‹€λ₯Έ κ°€λŠ₯성은 꿈과의 μ—°κ΄€μ„±μž…λ‹ˆλ‹€. μš°λ¦¬λŠ” μž μ„ μžλŠ” λ™μ•ˆ λ‹€μ–‘ν•œ κΏˆμ„ κΎΈλŠ”λ°, κΏˆμ†μ—μ„œλŠ” ν˜„μ‹€μ—μ„œλŠ” λΆˆκ°€λŠ₯ν•œ 일듀이 λ²Œμ–΄μ§€κΈ°λ„ ν•©λ‹ˆλ‹€. λ§Œμ•½ μš°λ¦¬κ°€ κΏˆμ†μ—μ„œ κ²½ν—˜ν–ˆλ˜ λ‚΄μš©κ³Ό μœ μ‚¬ν•œ 상황을 ν˜„μ‹€μ—μ„œ λ§ˆμ£Όν•˜κ²Œ λœλ‹€λ©΄, λ‡ŒλŠ” κ·Έ 상황을 과거에 κ²½ν—˜ν–ˆλ˜ κ²ƒμ²˜λŸΌ 착각할 수 μžˆμŠ΅λ‹ˆλ‹€. κΏˆμ€ λ‡Œκ°€ λ¬΄μ˜μ‹μ μΈ 정보λ₯Ό μ²˜λ¦¬ν•˜κ³  μ •λ¦¬ν•˜λŠ” κ³Όμ •μ—μ„œ λ‚˜νƒ€λ‚˜λŠ” ν˜„μƒμ΄κΈ° λ•Œλ¬Έμ—, 꿈과 λ°μžλ·°λŠ” λ‡Œμ˜ μž‘μš© 방식에 λŒ€ν•œ μ€‘μš”ν•œ λ‹¨μ„œλ₯Ό μ œκ³΅ν•  수 μžˆμŠ΅λ‹ˆλ‹€.

μ΅œκ·Όμ—λŠ” ‘예츑적 μ½”λ”©’μ΄λΌλŠ” λ‡Œ κ³Όν•™ 이둠이 데자뷰 ν˜„μƒ 원인 뢄석에 μƒˆλ‘œμš΄ μ‹œκ°μ„ μ œμ‹œν•˜κ³  μžˆμŠ΅λ‹ˆλ‹€. 예츑적 μ½”λ”©μ΄λž€ λ‡Œκ°€ λŠμž„μ—†μ΄ μ™ΈλΆ€ 세계λ₯Ό μ˜ˆμΈ‘ν•˜κ³ , 예츑과 μ‹€μ œ κ²½ν—˜ μ‚¬μ΄μ˜ 차이λ₯Ό μ€„μ—¬λ‚˜κ°€λŠ” λ°©μ‹μœΌλ‘œ μž‘λ™ν•œλ‹€λŠ” μ΄λ‘ μž…λ‹ˆλ‹€. λ‡ŒλŠ” 과거의 κ²½ν—˜μ„ λ°”νƒ•μœΌλ‘œ 미래λ₯Ό μ˜ˆμΈ‘ν•˜λŠ”λ°, λ§Œμ•½ 예츑이 μ–΄κΈ‹λ‚˜λŠ” 경우 λ‡ŒλŠ” 였λ₯˜ μ‹ ν˜Έλ₯Ό λ°œμƒμ‹œμΌœ 예츑 λͺ¨λΈμ„ μˆ˜μ •ν•©λ‹ˆλ‹€. λ°μžλ·°λŠ” λ‡Œκ°€ ν˜„μž¬μ˜ κ²½ν—˜μ„ 과거의 κ²½ν—˜κ³Ό μœ μ‚¬ν•˜λ‹€κ³  잘λͺ» μ˜ˆμΈ‘ν•˜κ³ , κ·Έ 예츑이 μ‹€μ œλ‘œ λ§žμ•„λ–¨μ–΄μ§€λŠ” μˆœκ°„ λ°œμƒν•˜λŠ” ν˜„μƒμΌ 수 μžˆμŠ΅λ‹ˆλ‹€. 즉, λ‡Œκ°€ μ˜ˆμΈ‘ν•œ λ―Έλž˜κ°€ ν˜„μ‹€λ‘œ λ‚˜νƒ€λ‚˜λŠ” μˆœκ°„, μš°λ¦¬λŠ” κ°•λ ¬ν•œ κΈ°μ‹œκ°μ„ 느끼게 λ˜λŠ” κ²ƒμž…λ‹ˆλ‹€.

이처럼 λ°μžλ·°λŠ” λ‡Œ κ³Όν•™, 심리학, μ² ν•™ λ“± λ‹€μ–‘ν•œ λΆ„μ•Όμ—μ„œ λ…Όμ˜λ  수 μžˆλŠ” ν₯미둜운 μ£Όμ œμž…λ‹ˆλ‹€. μ•„μ§κΉŒμ§€ 데자뷰의 μ •ν™•ν•œ 원인은 λ°ν˜€μ§€μ§€ μ•Šμ•˜μ§€λ§Œ, λ‡Œ κ³Όν•™ μ—°κ΅¬λŠ” κΎΈμ€€νžˆ μ§„ν–‰λ˜κ³  있으며, μ•žμœΌλ‘œ 더 λ§Žμ€ 비밀이 λ°ν˜€μ§ˆ κ²ƒμœΌλ‘œ κΈ°λŒ€λ©λ‹ˆλ‹€. λ°μžλ·°λŠ” λ‹¨μˆœν•œ 착각일 μˆ˜λ„ μžˆμ§€λ§Œ, λ‡Œκ°€ λ³΄λ‚΄λŠ” νŠΉλ³„ν•œ μ‹ ν˜ΈμΌ μˆ˜λ„ μžˆμŠ΅λ‹ˆλ‹€. 데자뷰λ₯Ό κ²½ν—˜ν•  λ•Œλ§ˆλ‹€ μš°λ¦¬λŠ” λ‡Œμ˜ μ‹ λΉ„λ‘œμ›€κ³Ό 인간 μ˜μ‹μ˜ λ³΅μž‘μ„±μ— λŒ€ν•΄ λ‹€μ‹œ ν•œλ²ˆ μƒκ°ν•˜κ²Œ λ©λ‹ˆλ‹€. 그리고 κ·Έ 생각은 우리λ₯Ό λ”μš± κΉŠμ€ μ‚¬μœ μ™€ μƒμƒμ˜ μ„Έκ³„λ‘œ μ΄λŒμ–΄ 쀄 κ²ƒμž…λ‹ˆλ‹€. 데자뷰, 그것은 λ‡Œκ°€ μš°λ¦¬μ—κ²Œ λ˜μ§€λŠ” μ˜μ›ν•œ μ§ˆλ¬ΈμΌμ§€λ„ λͺ¨λ¦…λ‹ˆλ‹€.

더 λ‚˜μ•„κ°€, λ°μžλ·°λŠ” μΈκ°„μ˜ ‘의미 μ°ΎκΈ°’ λ³ΈλŠ₯과도 연결될 수 μžˆμŠ΅λ‹ˆλ‹€. μš°λ¦¬λŠ” λŠμž„μ—†μ΄ μ„Έμƒμ˜ νŒ¨ν„΄μ„ μ°Ύκ³ , λ¬΄μž‘μœ„ν•œ 사건듀 μ‚¬μ΄μ—μ„œ 의미λ₯Ό λ°œκ²¬ν•˜λ €λŠ” κ²½ν–₯이 μžˆμŠ΅λ‹ˆλ‹€. 데자뷰λ₯Ό κ²½ν—˜ν–ˆμ„ λ•Œ, μš°λ¦¬λŠ” κ·Έ μ΅μˆ™ν•¨μ˜ 원인을 찾으렀 λ…Έλ ₯ν•˜λ©°, λ•Œλ‘œλŠ” μ΄ˆμžμ—°μ μΈ μ„€λͺ…μ΄λ‚˜ 개인적인 λ―ΏμŒμ— μ˜μ‘΄ν•˜κΈ°λ„ ν•©λ‹ˆλ‹€. μ΄λŸ¬ν•œ 의미 μ°ΎκΈ° 과정은 우리의 삢을 ν’μš”λ‘­κ²Œ ν•˜κ³ , 세상에 λŒ€ν•œ 이해λ₯Ό λ„“νžˆλŠ” 데 κΈ°μ—¬ν•  수 μžˆμŠ΅λ‹ˆλ‹€. λ°μžλ·°λŠ” λ‹¨μˆœν•œ 신경학적 ν˜„μƒμ„ λ„˜μ–΄, 인간 쑴재의 근본적인 질문, 즉 ‘λ‚˜λŠ” λˆ„κ΅¬μΈκ°€?’, ‘μš°λ¦¬λŠ” μ™œ 여기에 μžˆλŠ”κ°€?’에 λŒ€ν•œ νƒκ΅¬λ‘œ μ΄μ–΄μ§ˆ 수 μžˆλŠ” κ°€λŠ₯성을 λ‚΄ν¬ν•˜κ³  μžˆμŠ΅λ‹ˆλ‹€.

데자뷰의 강렬함은 μ’…μ’… 우리의 감각적 κ²½ν—˜κ³Ό 깊이 κ΄€λ ¨λ˜μ–΄ μžˆμŠ΅λ‹ˆλ‹€. νŠΉμ •ν•œ λƒ„μƒˆ, μŒμ•…, ν˜Ήμ€ λΉ›μ˜ 쑰합이 과거의 μžŠν˜€μ§„ 기얡을 λ˜μ‚΄λ¦¬κ³ , κ·Έ κΈ°μ–΅κ³Ό ν˜„μž¬μ˜ κ²½ν—˜μ΄ κ²Ήμ³μ§€λ©΄μ„œ κ°•λ ₯ν•œ 데자뷰λ₯Ό μœ λ°œν•  수 μžˆμŠ΅λ‹ˆλ‹€. 예λ₯Ό λ“€μ–΄, μ–΄λ¦° μ‹œμ ˆ ν• λ¨Έλ‹ˆ μ§‘μ—μ„œ λ§‘μ•˜λ˜ νŠΉμ •ν•œ 꽃 ν–₯κΈ°λ₯Ό μš°μ—°νžˆ λ‹€μ‹œ 맑게 λ˜μ—ˆμ„ λ•Œ, μš°λ¦¬λŠ” μ–΄λ¦° μ‹œμ ˆμ˜ κΈ°μ–΅κ³Ό 감정을 μƒμƒν•˜κ²Œ λ– μ˜¬λ¦¬λ©° 데자뷰λ₯Ό κ²½ν—˜ν•  수 μžˆμŠ΅λ‹ˆλ‹€. 이처럼 감각적 μžκ·Ήμ€ λ‡Œμ˜ κΈ°μ–΅ μ €μž₯μ†Œλ₯Ό ν™œμ„±ν™”μ‹œν‚€κ³ , 과거와 ν˜„μž¬λ₯Ό μ—°κ²°ν•˜λŠ” 닀리 역할을 ν•©λ‹ˆλ‹€.

λ˜ν•œ, λ°μžλ·°λŠ” μš°λ¦¬κ°€ ν˜„μ‹€μ„ μ–΄λ–»κ²Œ μΈμ‹ν•˜κ³  ν•΄μ„ν•˜λŠ”μ§€μ— λŒ€ν•œ 톡찰λ ₯을 μ œκ³΅ν•©λ‹ˆλ‹€. λ‡ŒλŠ” μ™ΈλΆ€ μ„Έκ³„λ‘œλΆ€ν„° λ“€μ–΄μ˜€λŠ” 정보λ₯Ό ν•„ν„°λ§ν•˜κ³ , μ€‘μš”ν•œ 정보에 μ§‘μ€‘ν•˜λŠ” λ°©μ‹μœΌλ‘œ μž‘λ™ν•©λ‹ˆλ‹€. λ°μžλ·°λŠ” λ‡Œκ°€ μ΄λŸ¬ν•œ 필터링 κ³Όμ •μ—μ„œ 였λ₯˜λ₯Ό μΌμœΌν‚€κ±°λ‚˜, μ˜ˆμƒμΉ˜ λͺ»ν•œ 정보에 κ³Όλ„ν•˜κ²Œ λ°˜μ‘ν•  λ•Œ λ°œμƒν•  수 μžˆμŠ΅λ‹ˆλ‹€. 데자뷰λ₯Ό 톡해 μš°λ¦¬λŠ” λ‡Œκ°€ 항상 μ™„λ²½ν•˜κ²Œ μž‘λ™ν•˜λŠ” 것이 μ•„λ‹ˆλ©°, 우리의 ν˜„μ‹€ 인식은 주관적이고 였λ₯˜κ°€ λ°œμƒν•˜κΈ° μ‰¬μš΄ κ³Όμ •μ΄λΌλŠ” 것을 κΉ¨λ‹«κ²Œ λ©λ‹ˆλ‹€.

ꢁ극적으둜 λ°μžλ·°λŠ” μΈκ°„μ˜ λ‡Œκ°€ κ°€μ§„ λ¬΄ν•œν•œ κ°€λŠ₯μ„±κ³Ό λ―ΈμŠ€ν„°λ¦¬λ₯Ό λ³΄μ—¬μ£ΌλŠ” ν˜„μƒμž…λ‹ˆλ‹€. 과학적인 μ—°κ΅¬λŠ” 데자뷰의 원인을 λ°νžˆλŠ” 데 μ€‘μš”ν•œ 진전을 μ΄λ£¨μ—ˆμ§€λ§Œ, μ—¬μ „νžˆ λ§Žμ€ μ§ˆλ¬Έλ“€μ΄ λ‚¨μ•„μžˆμŠ΅λ‹ˆλ‹€. λ°μžλ·°λŠ” λ‹¨μˆœν•œ 착각이 μ•„λ‹ˆλΌ, λ‡Œκ°€ μš°λ¦¬μ—κ²Œ λ˜μ§€λŠ” λ©”μ‹œμ§€μΌ 수 μžˆμŠ΅λ‹ˆλ‹€. 그것은 μš°λ¦¬κ°€ 과거와 ν˜„μž¬, ν˜„μ‹€κ³Ό 상상, κ³Όν•™κ³Ό 믿음 μ‚¬μ΄μ˜ 경계λ₯Ό νƒν—˜ν•˜λ„λ‘ μ΄ˆλŒ€ν•˜λŠ” μ‹ ν˜ΈμΌμ§€λ„ λͺ¨λ¦…λ‹ˆλ‹€. 데자뷰λ₯Ό κ²½ν—˜ν•  λ•Œλ§ˆλ‹€, μš°λ¦¬λŠ” λ‡Œμ˜ λ³΅μž‘μ„±κ³Ό 인간 μ˜μ‹μ˜ 깊이λ₯Ό λ‹€μ‹œ ν•œλ²ˆ 느끼고, 더 λ„“κ³  κΉŠμ€ μ‚¬μœ μ˜ μ„Έκ³„λ‘œ λ‚˜μ•„κ°ˆ 수 μžˆμ„ κ²ƒμž…λ‹ˆλ‹€.

λ°μžλ·°λŠ” 마치 μš°λ¦¬κ°€ μΈμƒμ΄λΌλŠ” κ±°λŒ€ν•œ 책을 읽어 λ‚˜κ°€λŠ” κ³Όμ •μ—μ„œ, μ–΄λŠ νŽ˜μ΄μ§€λ₯Ό νŽΌμ³€μ„ λ•Œ ‘어라, 이 λ‚΄μš© λΆ„λͺ…νžˆ 읽은 적 μžˆλŠ”λ°?’ ν•˜κ³  λŠλΌλŠ” μˆœκ°„κ³Ό κ°™μŠ΅λ‹ˆλ‹€. μ™„λ²½ν•˜κ²Œ λ˜‘κ°™μ€ λ‚΄μš©μ€ μ•„λ‹ˆμ§€λ§Œ, μ–΄λ”˜κ°€ λͺ¨λ₯΄κ²Œ μ΅μˆ™ν•˜κ³  μΉœκ·Όν•œ λŠλ‚Œ. 그건 μ•„λ§ˆλ„ λ‡ŒλΌλŠ” νŽΈμ§‘μžκ°€ 과거에 μ½μ—ˆλ˜ λ‚΄μš©μ˜ 일뢀λ₯Ό ν˜„μž¬μ˜ νŽ˜μ΄μ§€μ— 슬쩍 λΌμ›Œ λ„£μ—ˆκΈ° λ•Œλ¬ΈμΌμ§€λ„ λͺ¨λ¦…λ‹ˆλ‹€.

데자뷰λ₯Ό κ²ͺ을 λ•Œ, μš°λ¦¬λŠ” μ‹œκ°„κ³Ό 곡간을 μ΄ˆμ›”ν•˜λŠ” λ“―ν•œ λ¬˜ν•œ 기뢄에 νœ©μ‹Έμž…λ‹ˆλ‹€. 마치 κΏˆμ†μ—μ„œ 길을 μžƒμ€ μ•„μ΄μ²˜λŸΌ, μ΅μˆ™ν•œ λ“― λ‚―μ„  풍경 μ†μ—μ„œ λ°©ν–₯ 감각을 μžƒμ–΄λ²„λ¦¬λŠ” 것이죠. ν•˜μ§€λ§Œ λ‘λ €μ›Œν•  ν•„μš”λŠ” μ—†μŠ΅λ‹ˆλ‹€. λ°μžλ·°λŠ” λ‡Œκ°€ μš°λ¦¬μ—κ²Œ λ˜μ§€λŠ” μž‘μ€ ν€΄μ¦ˆμ™€ κ°™μŠ΅λ‹ˆλ‹€. ‘이 기얡은 μ–΄λ””μ—μ„œ 온 걸까? μ™œ μ΄λ ‡κ²Œ μ΅μˆ™ν•˜κ²Œ λŠκ»΄μ§€λŠ” 걸까?’ μŠ€μŠ€λ‘œμ—κ²Œ μ§ˆλ¬Έμ„ λ˜μ§€κ³  닡을 μ°Ύμ•„κ°€λŠ” κ³Όμ •μ—μ„œ μš°λ¦¬λŠ” λ‡Œμ˜ μž‘λ™ 방식을 μ‘°κΈˆμ΄λ‚˜λ§ˆ μ΄ν•΄ν•˜κ²Œ 되고, λ‚˜μ•„κ°€ 자기 μžμ‹ μ— λŒ€ν•΄ 더 깊이 μ•Œμ•„κ°ˆ 수 μžˆμŠ΅λ‹ˆλ‹€.

λ°μžλ·°λŠ” λ˜ν•œ 우리의 상상λ ₯을 μžκ·Ήν•˜λŠ” ν›Œλ₯­ν•œ μ†Œμž¬κ°€ λ©λ‹ˆλ‹€. ν‰ν–‰μš°μ£Ό, 전생, μ˜ˆμ§€λͺ½… 데자뷰λ₯Ό 톡해 μš°λ¦¬λŠ” ν˜„μ‹€μ˜ 경계λ₯Ό λ„˜μ–΄ λ¬΄ν•œν•œ κ°€λŠ₯성을 탐색할 수 μžˆμŠ΅λ‹ˆλ‹€. μ–΄μ©Œλ©΄ λ°μžλ·°λŠ” μš°λ¦¬κ°€ 잊고 μžˆμ—ˆλ˜ 꿈, κ°„μ ˆνžˆ λ°”λΌλŠ” μ†Œλ§, ν˜Ήμ€ 아직 λ°œκ²¬ν•˜μ§€ λͺ»ν•œ 잠재λ ₯을 μΌκΉ¨μ›Œμ£ΌλŠ” μ‹ ν˜ΈμΌμ§€λ„ λͺ¨λ¦…λ‹ˆλ‹€.

데자뷰λ₯Ό κ²½ν—˜ν•˜λŠ” μˆœκ°„, μž μ‹œ ν•˜λ˜ 일을 λ©ˆμΆ”κ³  κ·Έ νŠΉλ³„ν•œ λŠλ‚Œμ„ μŒλ―Έν•΄ λ³΄μ„Έμš”. λ‡Œκ°€ λ³΄λ‚΄λŠ” λ©”μ‹œμ§€μ— κ·€ 기울이고, μƒμƒμ˜ λ‚˜λž˜λ₯Ό 펼쳐 λ³΄μ„Έμš”. λ°μžλ·°λŠ” λ‹¨μˆœν•œ 착각이 μ•„λ‹ˆλΌ, 우리λ₯Ό 더 λ„“κ³  κΉŠμ€ μ„Έκ³„λ‘œ μ΄λŒμ–΄μ£ΌλŠ” μ—΄μ‡ κ°€ 될 수 μžˆμŠ΅λ‹ˆλ‹€.

κΈ°μ–΅μ˜ 미둜 μ†μ—μ„œ 길을 μžƒλ‹€

개인적으둜 데자뷰λ₯Ό κ²ͺ을 λ•Œλ§ˆλ‹€ 마치 μ˜ν™” ‘μΈμ…‰μ…˜’의 ν•œ μž₯λ©΄ 속에 듀어와 μžˆλŠ” λ“―ν•œ 기뢄이 λ“€κ³€ ν•΄μš”. ν˜„μ‹€κ³Ό 꿈의 경계가 흐릿해지고, λ‚΄κ°€ μ§€κΈˆ 어디에 μžˆλŠ”μ§€, 무엇을 ν•˜κ³  μžˆλŠ”μ§€ ν—·κ°ˆλ¦¬λŠ” κ±°μ£ . 특히, κ°•λ ¬ν•œ 데자뷰λ₯Ό κ²½ν—˜ν•  λ•ŒλŠ” 온λͺΈμ— μ†Œλ¦„μ΄ λ‹μœΌλ©΄μ„œ ‘이건 정말 νŠΉλ³„ν•œ μ˜λ―Έκ°€ μžˆλŠ” κ±Έ κ±°μ•Ό!’λΌλŠ” 생각이 κ°•ν•˜κ²Œ λ“€μ–΄μš”.

μ˜ˆμ „μ— μΉœκ΅¬λž‘ 처음 κ°€λ³Έ μΉ΄νŽ˜μ—μ„œ μ—„μ²­λ‚œ 데자뷰λ₯Ό λŠλ‚€ 적이 μžˆμ—ˆλŠ”λ°, 카페의 λΆ„μœ„κΈ°, ν˜λŸ¬λ‚˜μ˜€λŠ” μŒμ•…, 심지어 μΉœκ΅¬κ°€ ν•˜λŠ” λ§κΉŒμ§€ λͺ¨λ‘ 과거에 κ²½ν—˜ν–ˆλ˜ κ²ƒλ§Œ κ°™μ•˜μ–΄μš”. κ·Έλ•Œ μ €λŠ” ‘μ•„, λ‚΄κ°€ 전생에 이 μΉ΄νŽ˜μ—μ„œ μ°¨λ₯Ό λ§ˆμ‹œλ©΄μ„œ μΉœκ΅¬λž‘ λ˜‘κ°™μ€ λŒ€ν™”λ₯Ό λ‚˜λˆ΄μ—ˆλ‚˜?’λΌλŠ” ν™©λ‹Ήν•œ 상상을 ν•˜κΈ°λ„ ν–ˆμ£ . λ¬Όλ‘  μ§€κΈˆ 생각해보면 κ·Έλƒ₯ λ‡Œμ˜ μ°©κ°μ΄μ—ˆμ„ κ°€λŠ₯성이 ν¬μ§€λ§Œ, κ·Έ λ‹Ήμ‹œμ—λŠ” 정말 μ‹ λΉ„λ‘œμš΄ κ²½ν—˜μ΄μ—ˆμ–΄μš”.

μ†”μ§νžˆ 과학적인 μ„€λͺ…도 ν₯λ―Έλ‘­μ§€λ§Œ, 데자뷰λ₯Ό λ‹¨μˆœνžˆ λ‡Œμ˜ 였λ₯˜λ‘œλ§Œ μΉ˜λΆ€ν•˜κΈ°μ—λŠ” λ­”κ°€ 아쉬움이 λ‚¨μ•„μš”. λ°μžλ·°λŠ” λ‡Œκ°€ μš°λ¦¬μ—κ²Œ λ˜μ§€λŠ” μΌμ’…μ˜ ‘λ―ΈμŠ€ν„°λ¦¬ μ±Œλ¦°μ§€’ κ°™μ•„μš”. ‘이 μ΅μˆ™ν•¨μ˜ 정체λ₯Ό 풀어봐!’라고 μ†μ‚­μ΄λŠ” κ±°μ£ . κ·Έλž˜μ„œ μ €λŠ” 데자뷰λ₯Ό κ²½ν—˜ν•  λ•Œλ§ˆλ‹€ λ‡Œμ˜ μ‹ λΉ„λ‘œμ›€μ— κ°νƒ„ν•˜λ©΄μ„œλ„, λ™μ‹œμ— λ¬΄ν•œν•œ μƒμƒμ˜ λ‚˜λž˜λ₯Ό 펼치게 λ˜λŠ” 것 κ°™μ•„μš”. μ–΄μ©Œλ©΄ λ°μžλ·°λŠ” μš°λ¦¬κ°€ 아직 ν’€μ§€ λͺ»ν•œ μΈμƒμ˜ μˆ™μ œ, ν˜Ήμ€ μˆ¨κ²¨μ§„ κ°€λŠ₯성을 μ•”μ‹œν•˜λŠ” λ©”μ‹œμ§€μΌμ§€λ„ λͺ¨λ₯΄λ‹ˆκΉŒμš”. μ•žμœΌλ‘œ 데자뷰λ₯Ό κ²½ν—˜ν•˜κ²Œ λœλ‹€λ©΄, κ·Έμ € 슀쳐 μ§€λ‚˜κ°€λŠ” ν˜„μƒμœΌλ‘œ μ—¬κΈ°μ§€ 말고, λ‡Œκ°€ λ³΄λ‚΄λŠ” νŠΉλ³„ν•œ μ‹ ν˜Έλ‘œ 받아듀이고 μžμ‹ λ§Œμ˜ 의미λ₯Ό μ°Ύμ•„λ³΄λŠ” 건 μ–΄λ–¨κΉŒμ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