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막히는 세상, 유쾌하게 숨 쉬는 법: 환경공학 뒷담화


프롤로그: 숨 막히는 세상, 우리만 웃을 순 없지!

어릴 적 맑은 하늘 아래 뛰어놀던 기억, 졸졸 흐르는 시냇물에 발 담그던 추억, 반딧불이 쫓아 밤길을 헤매던 낭만… 다들 있으시죠? 그런데 요즘은 어떻습니까? 미세먼지 때문에 마스크 없이는 외출도 두렵고, 맘 놓고 숨쉬기조차 힘든 세상입니다.

이대로 손 놓고 있을 수만은 없잖아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환경공학 유쾌한 환경 이야기’를 통해 답답한 현실 속에서 한 줄기 웃음을 찾아보고, 우리 손으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갈 방법을 함께 고민해보려 합니다.

딱딱하고 어려운 이야기는 이제 그만! 현직 환경공학도가 들려주는 솔직 담백한 뒷이야기, 함께 웃고 떠들며 환경 문제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아가는 ‘환경공학 유쾌한 환경 이야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유쾌한 수다 한 판, 시작해볼까요?

1. “전공이 뭐세요?” …”저… 흙 만져요”

현실은 드라마가 아니었다… 좌충우돌 환경공학 입성기

대학교 합격 발표가 나던 날, 저는 마치 로또에 당첨된 사람처럼 기뻤습니다. 드디어 꿈에 그리던 대학 생활, 그것도 제가 그토록 원하던 환경공학과에 입학하게 되었으니까요!

고등학교 시절, 환경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나도 세상을 변화시키는 멋진 사람이 되어야지!’라는 굳은 결심을 했습니다. 하지만 캠퍼스의 낭만은 생각보다 빨리 깨졌습니다.

OT에서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제가 상상했던 멋진 환경 운동가나 첨단 기술을 연구하는 과학자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우리는 흙을 만지고, 하수를 연구하고, 쓰레기를 분석한다…” 선배들의 자조 섞인 농담에 저는 살짝 당황했습니다.

첫 전공 수업은 더욱 충격적이었습니다. 교수님은 어려운 수식과 전문 용어를 쉴 새 없이 쏟아내셨고, 저는 마치 외계어를 듣는 듯 멍한 기분에 휩싸였습니다. ‘내가 뭘 잘못 선택한 걸까…’ 하는 후회도 잠시 들었습니다.

하지만 포기할 수는 없었습니다. 어렵고 힘들어도, ‘환경공학 유쾌한 환경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사람이 되겠다는 처음의 다짐을 되새기며 묵묵히 공부했습니다. 실험복을 입고 하수처리장으로 향했고, 땀 흘리며 흙을 파고, 밤새도록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물론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악취가 진동하는 실험실에서 밤샘 실험을 하다가 뛰쳐나오고 싶었던 적도 있었고, 이해 안 되는 수식 때문에 책을 찢어버리고 싶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저는 동기들과 함께 웃고 떠들며 힘든 시간을 이겨냈습니다.

우리는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었고, 함께 미래를 꿈꾸며 ‘환경공학 유쾌한 환경 이야기’를 만들어갈 것을 다짐했습니다.

‘## 프롤로그: 숨 막히는 세상, 우리만 웃을 순 없지!

어릴 적 맑은 하늘 아래 뛰어놀던 기억, 졸졸 흐르는 시냇물에 발 담그던 추억, 반딧불이 쫓아 밤길을 헤매던 낭만… 다들 있으시죠? 그런데 요즘은 어떻습니까? 미세먼지 때문에 마스크 없이는 외출도 두렵고, 맘 놓고 숨쉬기조차 힘든 세상입니다.

이대로 손 놓고 있을 수만은 없잖아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환경공학 유쾌한 환경 이야기’를 통해 답답한 현실 속에서 한 줄기 웃음을 찾아보고, 우리 손으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갈 방법을 함께 고민해보려 합니다.

딱딱하고 어려운 이야기는 이제 그만! 현직 환경공학도가 들려주는 솔직 담백한 뒷이야기, 함께 웃고 떠들며 환경 문제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아가는 ‘환경공학 유쾌한 환경 이야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유쾌한 수다 한 판, 시작해볼까요?

1. “전공이 뭐세요?” …”저… 흙 만져요”

현실은 드라마가 아니었다… 좌충우돌 환경공학 입성기

대학교 합격 발표가 나던 날, 저는 마치 로또에 당첨된 사람처럼 기뻤습니다. 드디어 꿈에 그리던 대학 생활, 그것도 제가 그토록 원하던 환경공학과에 입학하게 되었으니까요!

고등학교 시절, 환경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나도 세상을 변화시키는 멋진 사람이 되어야지!’라는 굳은 결심을 했습니다. 하지만 캠퍼스의 낭만은 생각보다 빨리 깨졌습니다.

OT에서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제가 상상했던 멋진 환경 운동가나 첨단 기술을 연구하는 과학자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우리는 흙을 만지고, 하수를 연구하고, 쓰레기를 분석한다…” 선배들의 자조 섞인 농담에 저는 살짝 당황했습니다.

첫 전공 수업은 더욱 충격적이었습니다. 교수님은 어려운 수식과 전문 용어를 쉴 새 없이 쏟아내셨고, 저는 마치 외계어를 듣는 듯 멍한 기분에 휩싸였습니다. ‘내가 뭘 잘못 선택한 걸까…’ 하는 후회도 잠시 들었습니다.

하지만 포기할 수는 없었습니다. 어렵고 힘들어도, ‘환경공학 유쾌한 환경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사람이 되겠다는 처음의 다짐을 되새기며 묵묵히 공부했습니다. 실험복을 입고 하수처리장으로 향했고, 땀 흘리며 흙을 파고, 밤새도록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물론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악취가 진동하는 실험실에서 밤샘 실험을 하다가 뛰쳐나오고 싶었던 적도 있었고, 이해 안 되는 수식 때문에 책을 찢어버리고 싶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저는 동기들과 함께 웃고 떠들며 힘든 시간을 이겨냈습니다.

우리는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었고, 함께 미래를 꿈꾸며 ‘환경공학 유쾌한 환경 이야기’를 만들어갈 것을 다짐했습니다.

2. 흙, 물, 그리고 우리들의 푸르른 성장기

그렇게 1학년이 쏜살같이 지나가고, 2학년이 되자 전공 수업은 더욱 심오해졌습니다. 흙의 종류에 따른 오염 물질 흡착 정도,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 처리 방법, 대기 오염 물질의 확산 모델링… 이제는 정말 ‘환경공학’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내용을 배우기 시작한 겁니다. 물론 여전히 어려운 내용 투성이었지만, 신기하게도 조금씩 알아가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마치 퍼즐 조각을 하나씩 맞춰가는 기분이랄까요?

특히 기억에 남는 건 ‘토양환경’ 수업 때 겪었던 에피소드입니다. 교수님께서 직접 학교 뒷산으로 저희를 데려가 흙을 채취하고 분석하는 실습을 진행하셨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다 똑같은 흙이었지만, 실제로 분석해보니 성분과 오염 정도가 제각각이었습니다. 어떤 흙에서는 공장 폐수에서 유래된 중금속이 검출되기도 했고, 또 다른 흙에서는 농약 성분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그때 저는 흙이 단순한 흙이 아니라, 우리 주변 환경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우리가 무심코 버리는 쓰레기, 공장에서 뿜어내는 매연 등이 결국 흙을 오염시키고, 오염된 흙은 다시 우리의 건강을 위협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죠. 그날 이후, 저는 흙을 바라보는 시선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마치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소중하게 느껴졌고, 흙을 보호해야겠다는 책임감도 갖게 되었습니다.

하수처리장 견학도 잊을 수 없는 경험입니다. , 하수처리장이라는 곳은 냄새나고 더러울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가보니 생각보다 훨씬 깨끗하고 체계적인 시설이었습니다. 하수처리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보니,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물이 얼마나 많은 과정을 거쳐 깨끗하게 정화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환경공학 기술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견학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저는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가 무심코 버리는 생활 하수가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거쳐 정화된다면, 애초에 오염 물질을 덜 배출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지 않을까?’ 그때부터 저는 단순히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예방하는 방법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물론 모든 수업이 흥미로웠던 것은 아닙니다. 통계학, 유체역학 같은 과목들은 여전히 저에게 큰 벽과 같았습니다. 특히 밤새도록 수식을 붙잡고 씨름해야 하는 날에는 ‘내가 왜 이 고생을 하고 있을까’ 하는 자괴감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저는 함께 공부하는 동기들을 보면서 힘을 냈습니다. 서로 모르는 부분을 가르쳐주고, 어려운 문제를 함께 풀어나가면서 끈끈한 동료애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함께 도서관에서 밤을 새고, 새벽에 해장국을 먹으면서 서로의 꿈을 응원했습니다. 그리고 언젠가 우리가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믿음을 잃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우리는 흙과 물을 만지며, 좌충우돌 성장해나갔습니다. 힘들고 지칠 때도 있었지만, 함께 웃고 울면서 ‘환경공학 유쾌한 환경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기분으로 대학 생활을 즐겼습니다. 그리고 그 시간들은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세상에 대한 작은 희망을 품게 해주었습니다.

3. 캠퍼스 밖으로! 이론과 현실 사이, 아슬아슬한 줄타기

2학년 여름방학,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현장실습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해볼 수 있다는 생각에 가슴이 두근거렸습니다. 저는 환경 컨설팅 회사에서 인턴으로 일하게 되었는데, 주로 기업의 환경 영향 평가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대기 및 수질 오염 측정 데이터를 분석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Image

처음 며칠은 모든 것이 낯설고 어색했습니다. 사무실 분위기에 적응하는 것도 쉽지 않았고, 선배들이 사용하는 전문 용어들을 알아듣는 데도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게다가 보고서 작성은 생각보다 훨씬 복잡하고 어려웠습니다. 법규와 기준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했고, 데이터 분석 결과도 정확하게 해석해야 했습니다. 밤늦게까지 야근하는 날도 많았고, 집에 돌아와서는 녹초가 되어 쓰러지기 일쑤였습니다.

하지만 힘든 만큼 보람도 컸습니다. 제가 작성한 보고서가 실제로 환경 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환경공학이라는 학문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또한, 현장 전문가들과 함께 일하면서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실무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폐수 처리 시설 개선 프로젝트에 참여했을 때였습니다. 제가 속한 팀은 한 섬유 공장의 폐수 처리 시설을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현장 조사 결과, 공장의 폐수 처리 시설은 노후화되어 있었고, 처리 효율도 매우 낮은 상태였습니다. 게다가 공장 측은 비용 문제 때문에 시설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었습니다.

저희 팀은 여러 날 동안 머리를 맞대고 고민한 끝에, 공장 측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폐수 처리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을 제안했습니다. 그 기술은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미생물을 이용한 생물학적 처리 방법을 강화하는 것이었습니다. 다행히 공장 측도 저희 팀의 제안을 받아들였고, 실제로 시설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몇 달 후, 폐수 처리 효율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저는 정말 기뻤습니다. 마치 제가 직접 환경 문제를 해결한 듯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현장실습을 통해 저는 이론과 현실 사이의 간극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학교에서는 이상적인 해결책을 배우지만, 현실에서는 비용, 기술, 규제 등 다양한 제약 조건 때문에 이상적인 해결책을 적용하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환경공학자는 현실적인 제약 조건을 고려하면서도, 최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현장실습이 끝날 무렵, 저는 이전보다 훨씬 더 성장해 있었습니다. 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도 깊어졌고, 문제 해결 능력도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환경공학자로서의 책임감과 사명감도 더욱 강해졌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끊임없이 배우고 노력해서, 세상에 도움이 되는 환경공학자가 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리고 언젠가 제가 만든 기술이 전 세계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캠퍼스 밖에서의 경험은 저에게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과 미래에 대한 희망을 선물했습니다.

캠퍼스 밖 현장에서 얻은 값진 경험은 제 안에 단단한 씨앗을 심었습니다. 그 씨앗은 앞으로 제가 마주할 수많은 환경 문제라는 거친 땅을 헤쳐나가고, 이상과 현실 사이의 좁은 길을 묵묵히 걸어갈 수 있는 굳건한 뿌리가 되어줄 것입니다. 이론만으로는 결코 알 수 없었던 현장의 생생한 현실과, 그 안에서 부딪히고 깨달으며 얻은 지혜는 앞으로 제가 환경공학자로서 성장하는 데 든든한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저는 이 씨앗을 정성껏 가꾸고,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며, 언젠가 세상을 푸르게 물들이는 숲을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이상과 현실의 조화

돌이켜보면 인턴 생활은 정말 다이내믹했어. 학교에서 배운 멋진 이론들이 현실에서는 예상치 못한 벽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았거든. 예를 들어, 폐수 처리 기술만 해도 그래. 교과서에서는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서 완벽하게 정화하는 방법을 배우지만, 실제 공장에서는 당장 눈앞의 비용 때문에 주저하는 경우가 허다하더라고. ‘아, 이게 진짜 현실이구나’ 싶었지.

그럴 때마다 답답하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더 깊이 고민하게 됐어. 단순히 이론적인 해결책만 제시하는 게 아니라, 현실적인 제약 조건들을 고려해서 최적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걸 깨달은 거지. 공장 사정, 법규, 기술적인 한계까지 고려해서, 모두가 만족할 만한 절충안을 찾아내는 과정은 정말 쉽지 않았지만, 그만큼 보람도 컸어. 마치 복잡하게 얽힌 실타래를 하나하나 풀어가는 기분이랄까?

특히 섬유 공장 폐수 처리 시설 개선 프로젝트는 정말 잊을 수 없는 경험이었어. 처음에는 공장 측에서 시설 개선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서 걱정이 많았거든. 하지만 끈질기게 설득하고,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면서 결국 그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었어. 그때 ‘아, 내가 진짜 세상을 바꾸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겠구나’라는 희망을 품게 됐지.

물론, 아직 가야 할 길은 멀어. 앞으로 더 많은 문제에 직면하고, 더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할지도 몰라. 하지만 현장실습을 통해 얻은 경험과 깨달음은 앞으로 내가 어떤 어려움에 부딪히더라도 꿋꿋하게 나아갈 수 있는 힘이 되어줄 거라고 믿어. 그리고 언젠가 내가 만든 기술이 세상을 더 깨끗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 마치 내가 심은 작은 씨앗이 훗날 울창한 숲을 이루는 것처럼 말이야!